매듭과 십자가 버티고 시리즈
이언 랜킨 지음, 최필원 옮김 / 오픈하우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작은..<가만한 당신>에서부터다. 안타까운 사망관련 뉴스를 접하면서,나도 모르게 부고관련 에세이로 시선 고정.(이럴때 읽으려고 오래전 구입하고 지금껏 읽지 않고 있었나 보다^^) 시선이 가는 한 꼭지를 읽었다. 존엄사에 관한 글도 인상적이었지만, 엘리자베스 리비 윌슨이 애정했다는 작가 이름에 시선 고정!! 그녀에 대해 잘 모르지만, 마르틴 베크 시리즈를 끝내고 금단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아 힘들었는데, 또 다른 형사시리즈라니 ...잘 알지는 못하지만 반가운 마음에 무조건 읽고 싶어졌다. 마르틴..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읽는 바람에, 7권 부터 읽어서..시간이 뒤죽박죽(그럼에도 재미났다.^^) 해서 존 리버스시리즈는 첫 작품부터 읽어 보는 걸로.



비교하려는 건 아니었는데, 어쩔수 없이 비교하고 싶은 마음이..몰입도가 마르틴...형사보다는 조금 덜했다. 그럼에도 뭔가 끌어당기는 힘도 느껴져서...계속 읽어볼 생각이다. 아이들이 유괴된 다는 (그 이후까지..) 설정 만으로도 읽기 불편한..딱히 자극적인 묘사가 없음에도 '유괴' 라는 단어가 주는 무거움이 있다. 게다가 존 리버스 형사에게는 형사 이전의 과거가 아픈 역사로 남아 있어서... 형사라는 직업을 가졌음에도 마냥 힘들다. 뭔가 예리하게 형사라는 일을 수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도 않는다. 오히려 '매듭과 십자가'의 주인공은 형사 자신이다. 그의 과거가 올가미처럼 그를 목조르는 것도 모자라서 주변인들까지... 그런데 그렇게 하기 위해 그와 아무런 인연이 없는 이들이 먼저 아픔을 겪어야 한다. 이것은 얼마나 잔인한가. 그리고 따져 묻고 싶은 건 아니었는데...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범인의 정체가..최면술로 알게 된다는 건...조금 위험한 설정아닌가..문학적 재미는 있을 수 있어도..종종 시사프로에서 최면효과로 범인의 몽타주가 그려지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이렇게 최면효과로 범인만 잡힐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범인이 밝혀지는 과정은 싱거웠으나, 범인이..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이 '책'에 있었다는 사실은 얼마나 무서운지...그래서 재미 없는 책은 끝까지 읽지 않아도 된다고 형사는 말하지 않던가 <죄벌>은 해마다 읽으면서... 무튼 <매듭과 십자가>는 흥미롭다기 보다는 조금 불편한 사건이 언급되는 바람에 힘들었고, 딱히 수사라고 할 만한 진전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존 리버스 개인의 고통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순간, 형사도 인간이란 당연한 사실이 보였고, 모두가 용의자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들 또한 슬펐다. 이 소설의 스모킹 건이었던 매듭은..결국 자신의 숙명을 스스로 풀어내야 한다는 암시도 되었던 걸까..하는 생각도 했고..언제나 그렇듯, 언론에 대한 작가들의 비판에 밑줄을.....


"남자는 사만다 리버스의 스토리를 사겠다고 했다. 편집장이 수표책이 담긴 주머니를 토닥거리면서 그런 상황이 스티븐스를 불편하게 만들었다.언론이 현실을 창출하고 그것을 자신들 구미에 맞게 손질하는 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었다.문제는 그 뒤에서 벌어지는,훨씬 추악하고 애매한 수작들이었다.(....)역사의 그림자에만 정신이 팔린 관광객들은 결코 그것을 볼 수 없었다.그는 영 불편했다.자신의 업적과 근무시간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런런 신문사들의 제안은 아직 유효했다. 그는 그중 가장 두툼한 봉투를 챙겨 넣고 조용히 사라졌다"/245쪽  시리즈에 종종(?) 등장할 거로 예상되는 짐 스티븐스가 이후 어떤 취재를 하게 될지도 지켜봐야겠다. 스스로 정의로운 기자라 생각하지만... 그는 확인이 아니, 확신으로 리버스를 공범으로 생각했다.지금 언론에서 보이는 모습과 다르지 않다. 확인과 확신..의 차이가 무섭다. 다음은 숨꼭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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