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튼'은 소설이 아니다.소설을 다양하게 읽기를 바라는 일종의 쿤데라식 소설론이다.고전을 읽는 것이 재미있었진 것도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서인데,쿤데라는 그런 시각을 '커튼'이란 은유로 설명을 해 주고 있었다.순간 인상적이었던 영화 포스터 두장이 오버랩되었다.

 

 

커튼을 응시하는 모습이 퍽 인상적이라고 생각 했던 영화 포스터였다.그런데 <당신은 아직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영화 제목은 '커튼'에서 쿤데라 선생이 가장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니던가? 돈키호테를 읽으면서 누군가는 그저 기사소설에 미친 시골기사 정도로 생각하니까 말이다.물론 소설을 읽고 느끼는 것은 오로지 독자 마음이니까..옳고 그름에 대해 말할 문제가 아니다.다만 진정 책 속으로 온전히 빠져들 생각이라면 커튼에 감춰져 있을 지도 모를  저 너머의 무언가를 찾아내는 것은 아닐까...

 

쿤데라 소설에 익숙했던 나는 소설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에세이 형식의 '커튼' 이 결코 가볍지 않았다.해서 강연전 정독을 미처 하지 못하고 참석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강연 덕분에 '커튼'을 외면하지 않게 되어 다행이란 생각마저 들었다.소설을 쓰려고 하는 이들에게도,소설을 잘(?) 읽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도 중요한 가이드가 될 책이라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다소 난해하게 느껴질수 도 있는 이론을 따라갈수 없다면 '커튼'이란 상징 하나만 이해해도 좋을 것 같다.보여지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커튼 안 속에는 우리가 생각한 것 보다 훨씬 많은 상징들이..작가들이 하고 싶은 말들이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런 생각을 하고 소설을 읽는 다면..단순히 이야기 책이라며 소설을 폄하하지는 않을 것 같다. 한가지 더 생각이 났는데..<채털리 부인의 사랑>이 특히 그랬던 것 같다 커튼 밖의 이야기는 단순히 '사랑'을 다룬 것 같지만 소설에서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은 산업혁명이었다.물론 누군가는 사랑에 대한 소설로 받아들일수도 있다.다만 어떤 소설이든 다양한 시선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읽는다면 좋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사라 델 주디체의 <커튼 뒤에서> 덕분에 쿤데라의 <커튼>을 다시 소환해 볼 수 있었다. '커튼'이란 제목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작품이 쿤데라..였던 까닭일터.그런데..정작 내용은 까마득하게 잊고..있었다는^^ 감상 중심으로 독서리뷰를 남기다 보니..정작 나중에 무슨 이야기였는지 기억 나지 않아 다시 읽어야 할 때가 많았는데..<커튼>역시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다만 이 책의 정체성은 분명히 알고 있으니..다시 읽어봐도 좋지 않을까 싶다. 사라..의 <커튼 뒤에서>는 물론 쿤데라의 '커튼'과는 아무런 연결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커튼..뒤에 숨어 있는 저 영화 포스터와 비교하면.....커튼이 늘 숨는 이들에게 최적하 된 도구는 아닐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