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대의학을 믿지 않는다 - 어느 의사의 고백
로버트 S.멘델존 지음, 남점순 옮김, 박문일 감수 / 문예출판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들어본지 5-6년, 출판된지는 거의 40년, 구입한지 수개월, 드디어 읽어보게 되었다. 현 세태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을지, 그대로 믿어도 될 지 혹시 지나치게 과장된 면이 있는건 아닌지는 자문을 구할 곳도 없고 해서 그럭저럭 객관적으로 읽으려 노력했다. 현대문명과 마찬가지로 현대의학 역시 나에게는 무익한 존재이며 냉소의 대상이다. '역시나'하는 말이 머릿속에서 계속 떠나지 않았다.

한겨레 21에서 주례사 없는 결혼식에 대해 떠들더라. 왜 신부는 아버지의 손에서 남편의 손으로 넘겨지는가에 대한 고찰부터, 주례사에 나타나는 남존여비, 국가 충성 등의 이념/사상 주입에 대한 비판까지. 여러모로 요즘은 기존 세태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갖게 된다. 이 책을 읽고서 나는 더욱 의사/병원을 혐오하겠지. 수술은 물론 약도 더욱 싫어할 것이며 가정 내 분만을 생각할 것이고..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자주 아프다는것. 영향섭취의 조화로움과 운동으로 커버칠수있으려나, 의료보험은 언제 가입하지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