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 Free - 자기를 찾아 떠나는 젊음의 세계방랑기
다카하시 아유무 글, 사진, 차수연 옮김 / 동아시아 / 200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그렇지만 이런 전형적인 책을 계속 사는 이유는 그마마한 감동이 있기 때문이며 일상적인 사람 사는 이야기에서 결국 나도 벗어날 수 없음일것이다. 한때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라란 책을 읽고 진부하다, 너무 의미를 찾으려 한다는 악평을 달기도 했었는데 읽고선 감동을 느끼고 곰곰이 생각했음은 부정할 수 없었다.

 읽고서 많은 반성을 하게 한 한 대목을 소개한다.

   
 

 많이 읽을 필요는 없어.

 한 권의 책이라도 책장이 뚫어질 때까지 읽어보렴.

 그 편이 진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니까.

 
   

지난 방학부터 여태껏, 취미라기엔 과한 정도로 책을 읽어 왔다. 한 줄 한 줄 마음에 와닿는 부분에 밑줄도 긋고 여백에 메모도 하고, 알라딘에 옮겨도 봤지만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두 번 이상 읽은 책은 거의 없는 듯하다. 두 번 읽기엔 시간이 아깝다, 내가 읽지 못한 좋은 책들이 얼마나 많은가 상기하며 좋은 책은 두번읽기보단 '구입'이 최선의 선택이었다. 소장가치 수집가치. 나중에 읽을거야 언젠간 읽겠지. 하지만 그 좋은 책들을 지금 좋은 시절에 읽지 않고 나중에 읽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앞으로 당분간, 새로운 책 읽기를 중단하겠노라고 다짐해본다. 그리고 책장에 꽂힌, 나름 내 베스트라고 손꼽았던 책들에게 다시 손을 뻗치리라 다짐해본다.

이런 깨달음을, 여행관련 책에서, 그것도 필자가 의도한 부분이 아닌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쓴 부분에서 얻다니 참으로 재미있다. 직접적으로 여행과 관련한 발췌는 아니지만, 어쩌겠는가 독서감상은 독자 나름의 책 재구성인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