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 사색사화집
김춘수 지음 / 현대문학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고등학생때 시(詩)문학에 빠졌었다. 다른사람들 다 좋다는 소설보다, 쉽게 읽을 수 있는 수필보다 나는 시를 좋아했다. 시에 관해 많이 생각해보고, 시집도 많이 읽어보고 하는데도 아직 공부가 많이 부족했구나 하고, 이 책을 읽고 느꼈다. 내가 알아왔던 시에 관한 것들은 천분지 일도 되지 않았으며 더 넓은 가능성이 있었던 것이다. 보통 해설이 딸린 시집을 읽으면서도 또다른 감상 point, 또는 다른 시인의 의견으로, 참고정도로 읽었는데 이런 좋은 해설이 곁들린 책이라면 조금 더 시끄러워도 좋다는 생각을 했다.. ..... .내가 김춘수 시인을 너무 존경한나머지 편협한 시각으로 접근하는 감도 없지않아 있긴하지만.

시를, 네 종류로 나누었다. 전통서정시, 피지컬한 시, 메시지가 강한 시, 실험성이 강한 시. 여타 시집이 엮은 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시들로만 모인 시집임을 생각하면 이 책은 단순한 시들의 집합이 아니라 엮은이의 주관이 곁들려진 사회라는 느낌까지 든다.

시인 김춘수의 목소리를, 시가 아닌 산문 속에서 읽을 수 있었다. 그동안 그의 시를 많이 읽어왔다 생각했었는데 산문으로써 만나는 김춘수의 목소리는 또 색달랐다. 여기에 또 독서 포인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