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예술의 전당 '오르세 미술관'전을 보러 가려했다. 그런데 당일 예매한 표는 다음날 부터 입장할 수 있다는 청천벽력과 같은 말에 당황하다가 마치 이걸 보러 왔다는 듯이 들어간 '르 코르뷔지에'전. 사실 바로 전날에 친구가 언급했던 건축가였다. 현대 건축의 아버지이며 아파트라는 개념을 창조한 사람. 그래서 '르 코르뷔지에'에 대한 완전 기초적인 정보를 가지고 감상하였다. 




1.

한마디로 천재인 사람이다. 물론 예술의 전당에 전시하는 사람치고 예술적 천재가 아닌 사람이 있겠냐마는....이 사람은 현대 3대 혁신을 이끈 사람으로 추앙받는다. 포드가 생산의 혁신, 빌 게이츠가 정보의 혁신을 이끌었다면 르 코르뷔지에는 주거의 혁신을 이루어냈다고 한다. 대단하다. 세계대전 이후로 일자리를 찾아 사람들이 도시로 밀려오자 주거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기존 건축 체제로는 한계가 있던 찰나, 그가 아파트 개념을 주창하며 현대 건축으로의 변혁을 주도했다. 물론 기존 건축가들과 예술가들의 엄청난 비난이 있었다고 한다. 투박한 건축물이 전혀 아름답지 않다고 말이다. 그럼에도 사람의 편안한 생활을 위한 완벽한 기준을 제시하여 주거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사람이 살기에 적당한 크기의 집은 어느정도일까 라고 항상 생각했던 그는 '모듈러'라는 기준을 만들어냈다. 183cm의 사람이 팔을 위로 뻗었을때 나오는 길이 230cm를 생활의 기준으로 삼았는데 이것이 적당한지 물어본 아인슈타인에게 극찬을 받을 정도로 혁신적인 아이디어였다. 여기서 우리가 흔히 부르는 '4평의 기적'이 탄생한 것이다. 내가 딱 183cm이기에 모듈러에 최적화된 사람이라 그냥 기분이 좋았다. 




그는 현대건축의 5원칙도 만들어냈는데 1.필로티(지면에서 건물을 띄우는 방식), 2.옥상정원(필로티로 생긴 1층의 손실을 옥상정원의 휴식공간으로 만회), 3.자유로운 파사드(철근 콘크리트 방식을 사용하여 어디에든 문과 창을 달 수 있음), 4.자유로운 평면(벽이 하중을 견디지 않아도 되어 연속성과 개방성을 획득), 5. 가로로 긴창(역시 벽이 하중을 견디지 않아도 되어 파노라마식 창이 가능). 이 그것이다. 이는 철근 콘크리트를 대대적으로 활용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전에는 돌로 건물을 쌓아서 벽이 하중을 지탱해야 했고, 그래서 창과 문을 조그맣게 낼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철근 콘크리트로 하중이 완벽히 분산되어 건물을 공중에 띄워도 되고 벽을 온통 창으로 뒤덮어도 가능했던 것이다. 사실 건축의 ㄱ도 몰랐었는데 이 정도만 알아도 대학교 건축학과 1학년과 한 5분은 대화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분이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세운상가가 르 코르뷔지에의 현대건축5원칙을 원용하여 최초로 만들어진 건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모두가 알듯이 아파트 공화국이 되었다. 사실 르 코르뷔지에는 면적의 극히 좁은 면적에 아파트를 집중시키고 나머지는 녹지로 활용하기로 원했다고 한다. 그는 자연을 이해했고, 사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저 극도의 효율만 추구했을 뿐이니...도시공학을 단단히 잘못 이용하고 있다. 미국의 센트럴파크처럼 강제적인 공원이 필요하다. 서울역 고가공원같은 완전 인위적인 것 말고...용산 미군기지 철수 후 공원이면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여유는 줄 수 있을 것이다.




2.

한 예술가를 대상으로 한 전시회는 언제나 신비롭다. 그의 파란만장한 삶이, 몇십년의 삶이 2시간의 관람시간에 응축되어 있다. 처음은 언제나 유년기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말년에는 그의 마지막 작품, 혹은 사진과 함께 시대가 사랑한 예술가라는 칭호가 붙는다. 신비롭다. 유년기와 말년의 작품이 한자리에 있다니 몇십년을 뛰어넘는 연결이다. 우리는 그 속에서 흐름을 보려하지만 예술가는 과연 흐름을 표현하려 했을까. 예술가는 현재의 감정을 분출할 뿐이다. 10대의 드로잉이 80대의 유화를 예측이나 했을까. 우리는 10대와 80대에서 같은 것을 보려하지만 사실 같은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의 인생도 일관되지 못한데 예술가의 인생이 일관되었다고 바라는것이 이상하다. 뭉크는 항상 절규와 같은 절망적인 그림을 그렸을 것이다라는 우리의 흐름. 하지만 그는 찬란한 그림도 그렸고, 행복도 느꼈다. 고흐도 그렇게 어려운 그림을 그렸던 말년에 동생 테오의 자식이 태어나자 가장 행복한 그림 '아몬드 나무'를 그렸다. 우리는 흐름을 보면 안되고 각각의 그림에 담긴 예술가의 감정에 공감해야 한다. 그러면 두 시간 내내 그의 몇십년 인생의 숨결을 같이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출처

1.르 코르뷔지에전 포스터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374720

2.빌라 사보아 사진

http://blog.hwenc.co.kr/172

3.세운상가 사진

https://namu.moe/w/%EC%84%B8%EC%9A%B4%EC%83%81%EA%B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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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5개 정도의 토론 활동을 이어 온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언어 영역 능력을 기를 겸 논술 실력을 기르고자 4명의 친구와 함께 주제도서와 독서평설을 가지고 토론했던 시절. 첫 책을 어려웠던 앨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로 선정하는 바람에 시작하자마자 좌초하는 줄 알았는데 어떻게든 이어나가 약 3년 동안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같이 토론했던 친구들이 모두 좋은 학교로 갈 수 있었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와 군대를 마칠 무렵부터 2명의 고등학교 친구와 함께 시작한 영어 토론. 토종 한국인 3명이서 사회 이슈를 가지고 동네 카페에서 참 민폐끼치면서 토론했었습니다. 그래도 나름 찬반 논리를 준비하고 일주일에 에세이 한장씩 쓰며 영어실력과 논리력을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와 함께 복학한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서모임에 참여하여 학교의 모르는 사람 4명과 독서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5명 전부가 모였던 적이 손에 꼽지만 그래도 나의 비슷한 사람들간의 여러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사회에서 어느정도 조직되어있는 독서 모임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비록 한번이었지만 10명 이상이 참여하는 독서 모임이 어떠한 방식으로 돌아가는지와 그동안 나와 비슷한 동네 친구들과 대학친구들과는 차원이 다른 여러 분야의 사람들을 만났던 강렬했던 기억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들어 3명의 친구들과 다시 시작한 독서토론. 이전에는 매주 혹은 격주 책 한권을 모두 읽고 모여 토론을 했다면 이번에는 한챕터씩 깊게 읽으며 깊게 토론하는 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허접한 경험들을 모아 생각해보니 토론이 참 좋았다는 생각뿐입니다. 나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듣는다는 것은 정말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짧은 경험을 통해 느낀 나만의 이상적인 독서토론의 방식은 일단 사람은 5명 정도가 적당하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하고 있는 4명의 구조도 물론 좋지만 5명 일시 최대 2명이 부득이하게 불참하여도 3명이서 진행할 수 있으며 사회자 1과 2대2 구도나 2대3구도 혹은 각자의 생각을 돌아가며 말하기에도 적당한 것 같습니다. 성별은 섞여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토론이 남자 4명이서 하는 것인데 성에 관한 주제가 나올 경우 부득이하게 의견이 좁혀지는 경우가 발생한 것을 미루어 보아 만약 남녀가 적절하게 있다며 균형잡힌 시각을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토론의 주제는 그냥 무겁지 않지만 깊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의 이슈인 노동개혁이니 북핵문제등 거시적인 것을 다루어도 좋지만 그냥 우리네 삶, 각자의 이야기를 말하며 스스로를 탐구(?)하는 구조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책의 종류도 철학입문서나 유명한 문학작품과 같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책들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이 하는 사람들간의 유대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생각을 가감없이 털어놓을 수 있다면 최고의 모임이겠지만 아무래도 처음 만나는 사람들도 있는 만큼 스스로를 어느정도 방어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빠른 회식과 같이 밥먹기를 통해 서로가 친해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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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최 : 출판도시문화재단
강연내용
지혜의숲 심야책방

휴대폰은 끄고, 책을 펼치는 시간!
검색이 아닌 사색을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이 밤!


함께 책을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참여형 독서 모임 ‘지혜의숲 심야책방’에 오늘밤!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책을 발굴하는 색다른 재미와 슬로리딩, 그리고 밤새도록 ‘책수다’를 떨 수 있는 한밤의 책 놀이터! 불이 꺼지지 않는 ‘지혜의숲 심야책방’에서 여러분의 지식과 감성을 충전하세요.
 
일시

1차 : 9월 19일(토) 저녁 8시~ 9월 20일(일) 아침
2차 : 10월 8일(목) 저녁 8시~10월 9일(금) 아침

장소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지혜의숲

참가비
10,000원
  
상세 내용

[주요 프로그램]

심야 책 수다, 슬로리딩, 부대행사(단편영화 상영, 야참 만들어 먹기 등), 이벤트

 
[일정]

20:00~20:30

데스크 오픈 / 명단 확인

20:30~21:30

추천 도서 맛보기

21:30~22:30

심야 책 수다 (with 비밀 게스트)

22:30~05:30

슬로리딩 (야참 만들어 먹기, 단편영화 상영 등 부대행사 진행)

익일
5:30~06:00

마무리 (포토제닉, 경품 이벤트)

 
  
찾아오시는 길
경기 파주시 회동길 145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지혜의숲
250m
© Daum Kakao
 
 
독서와 관련된 참신한 행사인거 같아 홍보한다!

http://pajubookcity.org/content/sub_04_book_2015_01_info_v18.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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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 읽고 쓰기의 변화에 대하여


    대학을 수시를 통해 들어간 나. 정시 한방 외에 보험이라는 마음과 고등학교 때에 나름 책을 읽었다는 거만함, 친구들과 독서토론을 하고 있었다는 자부심 때문에 수시를 위해 논술을 꽤 준비했었다. 논술은 분량 제한이 없는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 2,000자나 3,000자 분량의 서론, 본론, 결론이 맞아 떨어진 완성된 긴 글을 요구하는 것이 많았기에 2 시간, 3시간씩 글을 쓰곤 했던 기억이 있다. 그때는 아는 것도 없고, 별 생각도 없었는데, 어떻게든 꾸역꾸역 쓸려고 사자성어로 서론을 시작해 보기도 하고, 그날 신문에서 본 사건을 예시로 드는 등, 그래도 분량을 다 맞추어서 썼었다. 


    그런데, 이제는 A4 한 장을 채우는 글을 쓰는 것도 버겁다. 사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쓰는 이 독후감을 제외하면 내가 글을 제대로 쓴 적이 있나(그렇다고 독후감 글도 제대로 쓰는 것은 아니지만), 더 나아가 생각이라는 것을 제대로 해본 적이 있나 한다. 카카오톡은 2줄만 넘어가도 일단은 전송을 누르고, 회사에서 이메일을 보낼 때도 첨부파일을 열어보면 되는 것이기에 본문에 그리 긴 글을 쓰지 않는다. 하다못해 이 독후감을 쓸 때도 하나의 완성된 글을 쓰는 것이 어려워 소제목을 핑계 삼아 짧게 짧게 쓰고 있는 모습에서 이 책의 저자가 지적하고 있는 우리 인간의 변화가 나에게 또한 영향이 왔구나 하고 느꼈다. 저자는 부제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고 하며 사람들이 이제는 좁고 깊게 생각하기 보다는 넓고 얕게 생각하는 방식으로 뇌의 작동 방식이 서서히 바뀌고 있다고 한다. 현시대의 사람들은 ‘무기여 잘 있거라’ 나 ‘죄와 벌’ 같은 내용이 긴 책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며 더 짧고 간결한 문장에 익숙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두꺼운 책을 읽으면서도 집중하기가 어려워서 다 읽고도 제대로 기억하는 능력도 떨어진다고 한다. 나 역시도 그러하다. 도서관에서 괜찮은 책을 찾았는데 그 두께가 너무 두꺼워서 책을 내려놓았던 적도 꽤나 많았고, 기승전결이 있는 소설보다는 인문사회나 지금 이런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같은 내용이 딱딱 끊어지는 책을 무의식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도 사실 ‘21세기 자본’이라는 책을 읽는데, 책의 내용이 너무 길어서 다른 짧은 책을 먼저 읽거나, 책을 읽더라도 스마트폰에 손이 가서 빌린지 3주가 되었지만 아직도 절반도 읽지 못했다는 것이 그러한 점을 방증한다. 


    단언컨데 나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잘 사용하지 않는 축에 속한다. 스마트폰은 카카오톡과 노래, 검색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고, 앱도 뭐가 좋은지 모르고, 태블릿도 없고, 25세 남자치고 컴퓨터도 잘 할 줄 모르고, 내가 생각해도 나는 참 문명의 이기를 잘 사용하고 있지 않다. 그것보다는 종이 신문을 읽고, 책을 읽고,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기술에 종속되지 않았다고 자부하며 살아왔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를 돌아보니 나 역시 벌써 기술시대에 알맞은 뇌 구조로 변화했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낀다. 이런 흐름을 보니 저자의 걱정에 십분 동의한다. 저자는 우리의 편의를 위해 우리와 닮게 만들려는 기계의 역사가 이제는 기계와 닮아지려는 인간의 역사로 변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한다. 컴퓨터처럼 멀티태스킹을 잘하는 사람이 인정받고 컴퓨터처럼 이성적이고 냉철한 사람이 인정받는 사회.  어쩌면 인공지능을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인터넷업체들이 인간의 뇌가 너무나 따라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 뇌를 기계처럼 퇴화시켜서 인공지능을 한층 쉽게 만들려고 하는 술수일까라는 이상한 생각도 든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터넷의 이런 방향을 비난하거나 그러면 안된다는 식으로 말하지는 않는다. 단지 이런 변화를 실제적 자료를 통해서 잘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는데, 그가 잘 인용하는 맥루한의 글에서 나도 크게 감명을 받았다. 맥루한은 미디어에 대한 그의 글을 통해서 우리는 얻은 것뿐 아니라 잃은 것에 대해 민감해져야 한다고 말한다. ‘기술의 영광이 우리의 핵심 자아를 마비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내부적인 감시의 눈이 멀도록 손을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기술의 시대에서 모든 미디어, 회사, 광고들이 기술을 찬양할 것이다. 그것을 균형있게 바라보는 것은 결국 우리의 역할이라는 것, 나도 얼마나 기술 호의적으로 생각해왔었는지 깨닫는 순간이었다. 




- 종이책의 가치에 대하여


    킨들. 전자책의 혁명을 이끌어 낸 제품으로 출시 당시 전세계 이북의 인기를 증폭시켰다고 한다. 나는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다른 이북들과는 별다른 차이를 못느꼈지만은 다양한 기능에 책을 읽기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했다. 전자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책 출판비용의 획기적 감소, 오탈자 문제로부터의 해방,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공, 더 나아가 인쇄용 나무의 절약까지, 전자책을 찬양하는 쪽에서는 그 장점을 부각하느라 입에 침이 마를 새가 없다. 


    하지만 책은 종이여야 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내가 그렇게 생각했던 대표적 이유들은 종이 책을 읽어야 책 냄새도 나고, 한 권을 온전히 읽었다는 느낌도 나고…생각해보니 논리도 없고 그냥 전자책을 써보지 않아서 그렇게 말한 것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저자는 전자책 시대의 부정적 측면을 실험과 자료를 통해 잘 보여주고 있다 .어떤 실험에 따르면 전자책을 보는 그룹은 종이책을 읽은 그룹에 비해 집중력이 월등히 떨어졌다고 한다. 찰스 디킨스의 소설을 읽을 때, 전자책을 통해 인터넷으로 찰스 디킨스를 검색하고, 그의 대표작들의 간략한 줄거리를 읽어보고 하느라 정작 책을 읽기까지 30분이 넘게 걸렸다고 한다. 책을 읽다가 바로 다른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오히려 책을 깊이 있게 읽는 것에 실패한다는 것이다.  종이책을 읽으면서도 그런 방해는 종종 일어난다. 심지어 나는 지금 여기까지 글을 쓰면서도 생각이 끊길 때마다 스마트폰을 이유 없이 3번은 들여다 봤다. 그러니 큰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도 있는 전자책을 보면서는 오죽할까. 책을 읽는다는 것은 작가와 마주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대화할 때 상대방에 정신을 쏟으며 대화하지 스마트폰이나 노래를 들으며 대화하지는 않는다. 이런 가치를 모르고 책을 단지 하나의 콘텐츠로 바라보는 구글, 아마존과 같은 대기업들은 책을 예능 프로그램이나 유희처럼 꾸미기에 바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이책은 계속 살아남을 것 같다. 인공지능이 처음 논의되었을 때에, 인간의 뇌와 흡사한 인공지능이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예측되었었다. 하지만 몇 십년이 지난 지금도 인공지능은 인간의 목소리만 화려하게 따라하는 깡통수준이라고 한다. 전자책도 이와 같지 않을까. 아무리 종이책의 질감을 살리고, 종이책의 냄새를 복사하고, 시각적 피로함을 덜려고 노력하려고 해도 종이책이 가진 그 무형의 고차원적 가치를 따라할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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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바 2015-07-19 2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자책 시장이 넓어져도 종이책 고유의 가치 때문에 가격이 올라갈지언정 사라지진 않을 듯 해요. 사실 전자책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가격이 저렴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선 별 차이가 나지 않죠..

윙헤드 2015-08-02 17:46   좋아요 0 | URL
저는 전자책을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가격적인 측면은 잘 몰랐는데, 별 차이가 안난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저도 종이책이 사라지지 않을 거라는 의견에 동감합니다!
 

<오전>


- 멀리 창원 출장을 가신 과장님이 일을 주신다.미디어 리스트 엑셀 파일 정리, 언론에 뿌릴 기사 정리, 참가확인증 이메일 발송 등등, 어렵지만 시간이 적당히 걸리는 일들을 끝내 놓으니 부장님이 일을 주신다. 번역이겠거니 하고 가니 역시나다. 근데 이번에는 최대한 빨리 해달라고 하신다. 일을 주신 것이 11시 20분 정도. 점심시간인 12시 반까지 끝내기로 마음먹는다. 번역 분량은 총 3장. 맨처음에는 1시간 안에 못 끝낼거라고 생각했는데, 첫장을 20분에 얼추 끝낼 수 있어서 더욱 더 힘을 낸다. 정말 인턴 들어와서 손에 꼽을 정도로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여 오탈자를 검사하지 않은 초안을 점심시간 직전에 끝낼 수 있었다. 아쉽게도 부장님이 점심 직전에 외근을 나가셨는데, 그 전에 드리지 못하여 아쉬웠지만 그래도 1시간만에 3장을 번역했다는 것에 스스로에게 만족한다. 


점심은 사원님과 옆의 인턴분과 파스타를 먹는다.


<오후>


- 대표님께 번역본을 전달하고, 잠시 여유를 가질 새도 없이 차장님이 일을 주신다. 우리 사업부 향후 매출전망, 목표 숫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과 여러 피피티 파일을 합치는 작업. 차장님이 일을 주실때는 항상 어려운 일을 주실것만 같아 긴장하는데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일이라 잘 끝낸다. 



<시간싸움>


출근하기 위해 갈아타는 신길역. 수많은 사람들이 계단을 내려가는데에 순간 병목현상이 일어난다. 조금이라도 먼저가기 위해 아둥바둥하는 사람들. 나 역시 낑겨 가다가 이런 생각이 든다. 조금 먼저 간다고, 조금 더 시간을 번다고 크게 달라질까? 내가 옆 사람보다 10분 더 길에서 안보낸다고 해서 그만큼 더 이득일까? 물론 이렇게 아끼는 시간이 쌓이면 쌓일수록 그 격차를 벌릴 수 있지만 그것이 지금 이 시대의 성공을 온전히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고 생각한다. 연봉이 천억이 넘는 고프로사의 닉우드먼은 연봉이 현재 1500만원 남짓인 나에 비하여 몇배(몇배냐...계산도 안된다)나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을까? 아니라고 생각한다. 똑같이 24시간이다. 아무리 아끼고 아껴도 남들이 잠잘때 일을 하여도 24시간은 마찬가지이다. 빠르고, 아낀다고 해서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지하철 계단을 남들보다 먼저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내려가더라도 생각을 하면서 내려가야한다.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천천히 방향이나 잘 설정하자는 오늘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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