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 끝나지 않는 이야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뱀파이어, 끝나지 않는 이야기
요아힘 나겔 지음, 정지인 옮김 / 예경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뱀파이어의 풍문을 들어보지 못한 이 누가 있을까? 공포를 불러오는 아이콘이 되어버린 뱀파이어. 그의 목숨처럼 끝없이 재생산 되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준다. 소설, 영화, 그림 등 다양한 형태로 회자되고 이야기되는 뱀파이어. 그의 매력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이 책은 뱀파이어의 통사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구석구석 뱀파이어를 소재로 쓰여진 이야기를 정리한 것이다.

 

뱀파이어는 그 자체로 매력적이다. 사람의 욕망을 간접적으로 채워주는 대상인 것이다. 피를 빨아 생명을 유지하고, 밤에 활동한다는 것만 빼면 불멸의 생을 살아갈 수 있다. 그것도 가장 매력적인 모습으로 말이다. 늙지도 않을 뿐더러, 위험한 상황만 피할 수 있다면 죽지도 않는다. 거기에 냉혈하고 잔인해보여도 멋있는 외모와 가끔은 부드러운 모습까지 덧입혀지면, 인간에게는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가 되는 것이다. 영화나 소설에서 뱀파이어에게 피를 주고, 자신도 뱀파이어가 되려는 인간이 꼭 등장하는 것을 보면, 인간의 숨겨진 욕망을 잘 드러내는 게 뱀파이어가 아닐지.

 

두렵지만 가까이 가고 싶은 호기심. 그것은 수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내었는지도 모른다. 과거에는 유혈이 낭자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캐릭터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렛미인>, <트와일라잇> 시리즈는 이제는 너무 흔한 이야기라고 치부될 즈음 다른 스토리텔링으로 뱀파이어의 매력을 적극 활용한 예이다. 뱀파이어는 구시대의 이야기를 넘어,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뱀파이어를 철학적으로 분석하거나 해석하기 보다는, 주제별로 분류해 뱀파이어의 연대기를 나열하고 정리해 놓은 수준이다. 수많은 뱀파이어를 너무 많이 소개해 놓았기에, 사실 뱀파이어라는 캐릭터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몰입도가 떨어진다. 신화에서부터 21세기에는 게임 산업까지 침투했다고 하지만, 주로 문학작품, 특히 영화에서 다양한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영화의 장면이나 서술이 많아 맥락 없이 읽히는 부분도 많았다. 하지만, 수많은 이야기들을 재생산한 캐릭터이기에 이런 책의 발간도 의미있다고 생각된다.

 

그로테스크한 조건을 갖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언제까지나 사랑받을 것 같은 뱀파이어. 이 책의 뒷이야기들은 또 어떻게 채워질까? 끝나지 않을 것 같은 이야기 뱀파이어. 또 어떤 모습으로 등장해 우리를 즐겁게 해줄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