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그는 정치가이기 전에 작가다. 나는 정치를 하는 그보다 작가인 그가 더 좋지만, 그의 책 속엔 정치가 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부터 시작된 그의 책은 무엇이든 읽어 나가는데 어렵지도 않았고, 재미있었다. '청춘의 독서'나 '후불제 민주주의' 또한 그랬다. 이제, 그는 국가에 대해서 말하고 싶을 때인가 보다. 참을 만큼 참기도 했겠지. 하지만, 난 그를 작가로서 더 좋아한다. 군더더기 없고, 솔직하고, 무엇보다 재미있는 그의 이야기는 허접스레기 같은 어떤 책보다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그는 그의 책에 자신만의 성찰과 사유를 담기 때문이다. 이번에 나온 그의 책에는 또 어떤 사유와 성찰이 담겨져 있을까? 

 

  

  

 

 길 위의 인문학. 

한다하면 한다 하는 사람들이 모여 인문학을 논하는 것 같다. 그것도 길 위의 인문학.  
정민, 한승원, 함성호, 구효서 등등등 그들이 말하고 싶은 인문학은 무엇일까? 역사와 문화 그 사이의 경계를 아우르는 인문학. 무엇보다 쉽고 재미있는 인문학이었으면 좋겠다.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가면서 많이 읽힐 인문학이면 좋겠다. 세상은 인문학에 대해 말한다. 그러므로 인문학에 대해 시시껄렁하고, 식상한 이야기는 싫다. 그래서, 그들이 하는 이야기가 조금은 궁금하다. 어떤 이야기를 쏟아낼 것인지. 

 

 

 

인문학의 싹 

싹이 있어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하지 않았던가? 여럿이 모여 인문의 고전을 탐구해 본다고 하니, 어렵기는 하겠으나 흥미로운 작업이 아닌가 싶다. 어디에서 시작되었나늘 알아야, 왜 그런 것인지, 어떻게 그런 것인지 알 수 있으니까 말이다. 인문학의 시작, 역사의 교실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이 책 안에서 얻을 수 있는 무궁무진한 지식들이 무척 탐스러워 보인다. 

 

  

 

 

세상을 바꾼 자본 

자본은 무척 탐나면서도, 무섭고, 잔인하면서도, 가혹하며, 부러우면서도, 냉혈한 같다. 인간이 만들어낸 자본은 이미 인간을 노예로 만들었으며, 자본 앞에서 우리는 무릎을 꿇기 일쑤다. 자본, 그것은 무엇인가? 세상을 뒤흔들고, 한 사람을 짓밟기도 하며, 국가를 비굴하게 만들기도 한다. 누군가를 죽음으로 몰아넣기도 하고, 절대권력을 소유할 수 있게도 한다. 이렇게 제멋대로인 자본은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고, 언제 눈덩이처럼 커져 사람들의 목을 졸라댔을까? 새삼 자본이 궁금하다. 그 힘과 그 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