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7월이면 장마철인데 올해 장마는 장마답지도 않고 덜 시원하다.

오늘은 7월 하고도 여섯째 날, 바다 가까이 사는 덕에 새삼 내가 사는 이곳이 참 좋구나, 하고 느낀다.

내 마음에도 지상과 하늘 사이에서 춤을 추는 파도처럼 완충작용을 하는 스프링 단단히 매어두고

굳은 살도 어느 정도 박혀서, 그렇게 살아가고 싶다. 많은 생각 버리고 단순하게. (이건 또하나의 집착^^)

신간 에세이를 검색해보니, 또 세상엔 정말 읽을 책이 너무 많구나. 흐뭇^^

 

 

1. 체 게바라의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이 책은 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의 원작이다.

2004년 11월 예술관에서 보고 너무 좋아  디비디를 갖고 있다. 이 책, 보고 싶구나!!!

 

-------

 

 

‘우리는 서서히 그의 꿈과 야망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보게 될 것이다. 여행 초기에 어수룩하고 괴짜 같은 행동들로 우리를 미소짓게 했던 젊은 체 게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달아갔으며 고민하며 그 고통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였다(서문 중에서)’는 알레이다 게바라의 말 그대로이다.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에서 우리는 ‘체’가 되기 이전의 게바라가 쓴 이 여행기를 통해 우리는 강건한 의지와 신랄한 풍자와 어떤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 미래의 ‘체’를 만나게 되는데, 이것은 책 전체를 통해 우리에게 전달된다. 한 구절 한 구절에 빠져들다 책을 덮게 되면 어떤 장면들을 묘사하는 아름다움, 그 장면들이 전해주는 감동, 그리고 그가 전하고자 했던 내용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출판사 소개글 중,

 

 

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이글거리는 눈빛, 남아메리카의 대자연, 가난하지만 웃음을 잃지 않는 사람들의 모습, 맘보탱고를 추는 사람들,

우리의 근거없는 균열은 완전 허구라며 전 아메리카의 결속을 다짐 촉구하는 에르네스토,

그를 주시하는 알베르토의 눈도 나는 잊지 못한다.

 

 

덧)

 

  2003년 6월, 내가 감동적으로 읽었던 실천문학사의 <체 게바라 평전>을 다시 펼쳐보았다.

먼지가 앉아 있다. 게릴라의 힘든 하루가 끝나고 모두 잠에 골아떨어져 있던 밤에도 불을 밝히고 있는

독서광이었던 체는 마오쩌둥을 혁명가의 모범으로 여겼고 무척이나 사랑했던 딸에게는 둘도 없이

자상한 아빠였다. 그의 평전의 첫 사진 아래 이런 글이 씌여있다.

"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속에 불가능한 꿈을 가지자!"

체는 몽상가이자 혁명가, 리얼리스트. 결국 몽상가가 세상을 바꾸는 거다.

 

 

 

 

2. 천 번의 여행에서 찾은 수상한 유럽

 

 

 저자 톰 체셔는 주말에 더블린에 가기 위해 저가 항공사 웹사이트를 이용해 항공권을 예매하고 있었다. 도착지를 선택하기 위해 창을 클릭한 순간 수직으로 열리는 수많은 도시의 목록에서 그는 한번도 보지 못한 새로운 이름들을 발견한다. ‘브르노는 어디에 있는 걸까? 우지다는 먹는 걸까? 슈체친은 대체 어느 나라 말이야?’ 애초에 목적지 더블린은 까맣게 잊고 슈체친을 클릭했더니 이럴 수가, 항공권이 1페니! (알라딘 책소개 중)

--------

 

저자 톰 체셔가 여행지를 선택하는 방식은 다분히 '우연'에 기댄다.

나는 이 방식이 참 마음에 든다. '뜻밖'이란 게 더 '간절히 바라던' 것과 닿아있단 점.

"우연이란 한 인간이 태어나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일이라는 것을 첫사랑에게

배웠다고 적으리라" 라는 윤성희의 글귀가 아니어도.(윤성희 소설집, 웃는동안,에서)

 

 

 

목차만 살펴봐도 나로선 전혀 들어본 적 없는 마을들이다. 더 끌린다.

모든 사랑이 첫사랑이듯, 모든 여행도 첫여행일거라는 생각이 든다.

우연에 기대어 살면 그저 모든 게 고마운 거다.^^

 

1. 스탠스테드, 에섹스 - 발음도 못하는 곳들
2. 슈체친, 폴란드 - 파운드를 즈워티로 바꾸면
3. 포프라트, 슬로바키아 - 유럽 최후의 세탁기 공장
4. 헤우게순, 노르웨이 - 젠장,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5. 파더보른, 독일 - 저렴하게 알현한 샤를마뉴 대제
6. 브르노, 체코 - 요세프 K의 심정으로
7. 탐페레, 핀란드 - 그림 속의 말없는 사람들
8. 부르가스, 불가리아 - 흑해의 꿈
9. 류블랴나, 슬로베니아 - 멋진 도시에서 맛보는 말고기 버거
10. 탈린, 에스토니아 - 곤드레만드레 탈린
11. 캠던, 런던 - 전쟁이 날지도 몰라요
12. 쇼디치, 런던 - 지구의 벗을 만나다
13. 리예카, 크로아티아 - 해변에서

 


 

3. 나는 게이라서 행복하다

 

 

 한양대 연극영화과의 한 교수가 자신의 제자 중 절대로 영화를 할 수 없는 세 사람이 있는데 그중 한 명이 김조광수였다고 말할 만큼 학창 시절 그는 영화에는 관심 없는 골수 운동권 학생이었다. 졸업 후 '운동의 길'에서 우연히 '영화의 길'로 접어든 그는 그때의 경험과 가치관을 토대로 지금 자신이 서 있는 현장을 비롯해 사회의 모든 차별과 불의에 항거하는 자리에 반드시 연대한다.
 성 정체성을 놓고 고민하며 힘겨운 학창 시절을 보낸 김조광수는 누구보다도 그들의 고민과 아픔을 잘 알고 있다. 김조광수는 이제 그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다. 그는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편견에 맞서 싸우며 행복을 추구한다.
김조광수는 이 책을 통해 우울한 사춘기를 보내고 있을 청소년들과 성 소수자들에게 희망을 심어준다. "이렇게 부족한 것이 많은 나도 꿈을 꾸고 또 그것을 이뤄가며 사는데, 나보다 나은 조건에 있는 사람들, 바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꿈을 꾸지 못할 이유가 없고 꿈을 이루지 못할 이유 또한 없다. 그러니 나를 빗대어 생각해보라. 그리고 꿈을 꾸라."  (알라딘 책 소개 중)

 

 

 

 

소수자의 인권에 대한 말을 하는 이 책은 영화와 문학 쪽에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온 김도혜의 인터뷰집이다.

 

인터뷰이는 당연히 김조광수.

지난 주, 김조광수의 영화 '두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을 보았다. 그 이전에는 '친구사이'를.

그리고 생각해보니, '밀크'나 '브로크백마운틴 를 비롯해 성정체성을 생각해보게 되는 영화와 다큐 여럿을 보았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 일에 성별의 구분을 두어야할까, 라는 의문을 던져보는 일, 그걸로도 나쁘지 않다 생각된다. 

친구사이 GV에 나온 그도 본 적이 있다. 동성애자라는, 아직은 접근하기 쉽지만은 않은 세상의 소수자로 산다는 건

어떤 것일지 체감되진 않지만 그가 말하고자 하는 건 충분히 이해되었다. 가슴을 넓혀야할 일이 세상엔 참 많다.

 

 

영화 '두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두.결.한.장'은 '친구사이'에 이어 꽤 괜찮은 영화였다. 그가 좀 더 대중적인 영화(각시투구꽃의 비밀 등)로

소득 얻은 것도 나쁘지 않은데, 이 영화 같은 경우는 소수영화 같으면서도 유쾌하고 군더더기 없이 감동을 전해주었다.

우리 사회, 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감추려해도 삐져나오는 비열한 욕망을 비춰주는 날것의 장면도 잘 그려냈다는 느낌이었다.

그게 사실 핵심이다. 조연들의 감칠맛도 좋고, 마지막 장면에서는 '또 다른 지구'라는 조금은 달라진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결의도 야심찼다. 지나치지는 않으면서 밝게 그려내려고 애쓴 흔적이 보이고 감독 자신의 경험도 섞였을 거라

쉽지 않은 작업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일락 2012-07-07 0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그런데, 밑에 있는 <6월 신간 에세이>처럼 '먼댓글(트랙백)'이 있어야 신간평가단 주목 신간에서 보이는데, 그렇게 되지가 않았습니다.
확인을 했으니까 시간나실 때에 수정 부탁드립니다.
좋은 날들 되세요~~

프레이야 2012-07-07 07:38   좋아요 0 | URL
앗,깜박했네요. 고맙습니다,라일락님^^

moonnight 2012-07-07 1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다들 관심 가서 세 권 다 쓸어담아놨어요. +_+; 두결한장은 아직 못 봤지만 평이 괜찮더군요. 감독님이 계속 영화를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

프레이야 2012-07-07 19:32   좋아요 0 | URL
달밤님, 셋 다 무지 탐나는 책이죠^^
두결한장 괜찮아요. 류현경도 나와요. '방자전'에 향단이요. 그 배우, 연기 좋던데
연기에 비해 아직 덜 뜨는 것 같아요. 김조광수 감독을 읽어보는 일은 '하나의 편견'을
깨어보고자 하는 의도로도 의미있을 것 같아요. 실제로 보면 체구가 작고 무척 말랐더군요.

맥거핀 2012-07-07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조광수 감독의 책 제목이 인상적이네요. 밑의 영화도 그렇지만, 여러 퀴어 영화에서 가끔 보이는 비장함, 고통같은 부분을 영화에서 최대한 덜어내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아요.(책 제목도 그렇구요.) 그러고보면 프레이야님도 참 영화 좋아하시는 듯..

소개해주신 책이 모두 흥미로워요. 두번째 책도 말 그대로 다 처음 들어보는 지명이라 호기심이 동하구요. 날씨가 또 더워지려나봐요. 맛난 거 많이 드시고 힘내세요.^^

프레이야 2012-07-07 20:02   좋아요 0 | URL
김조광수 책제목, 대담하고 솔직하죠. 성소수자로서 우리사회에서 커밍아웃까지 하기까지
개인적인 고통이 있었을 거라 그런 걸 비교적 가볍게 처리하려는 의도가 다분히 보였어요.
친구사이,에서도요. 김조광수의 책처럼 이번에 양익준의 에세이 '똥파리'도 나왔던데
영화적인 이야기가 삶고 더불어 나오겠지요 아마.
여행에세이는 실망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던데 저 위 두번째 책은 좀 다를 것 같다는 기대감이^^

댈러웨이 2012-07-07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저녁 이 페이퍼 보면서 프레이야님때문에 서재에 또 체 게바라 열풍이 불지도 모르겠다, 라고 생각했어요. ^^

저 푸른 영화 포스터, 아, 새삼스럽다.

프레이야님, 굳은 살,,, 저도 박히고 싶어요. 꽈악!!!

프레이야 2012-07-07 19:38   좋아요 0 | URL
댈러웨이님도 저 영화 보셨군요. ^^
체 게바라 저 책 너무 끌려요.
굳은살은 서서히 박혀가겠지요. 세월이 공꼬로 줄거에요.ㅎㅎ
'세월이 공꼬로' .. 이 말 성석제 소설 '위풍당당'에서 나오는데 넘 재미난 말이에요.
공꼬로는 공짜로!! 경상도 말이랍니다. 그러고보면, 세월한테 우리는 그저 얻어먹는 게 많은 것 같아요.

라로 2012-07-07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터사이클 다이어리란 영화가 있군요!!
보고싶다~~~. 제가 찜한 책들을 여기서 발견하니 좋으네요,,ㅎㅎ
그런데 아까 전화했는데 왜 안 받았어요???바쁘심???ㅎㅎㅎㅎ

프레이야 2012-07-08 22:32   좋아요 0 | URL
네, 디비디도 나와있어요. 좋아요 영화.
근데 학원 그만 둔 거에요? 낼 전화해요^^ 내가 할게요. 언제 시간 좋아요?

페크pek0501 2012-07-08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다 가까이 사시는군요. 부러워요. 바다가 보고 싶을 때 있어요. 넓게 확 트인 풍경이 좋아요.

<체 게바라 평전>, 저도 먼지가 쌓여 있을 듯해요. 꺼내서 먼지 털고 읽어야겠군요.
어디까지 읽은 것 같은데... 아마 접혀 있을 거예요.ㅋ

프레이야 2012-07-08 22:37   좋아요 0 | URL
네, 바다 좋아하니까 언제든 볼 수 있어서 좋아요.
페크님도 저 평전 있군요. 다시 봐야할 책도 많고 새로 나오는 책도 많고
언제 다 읽고 죽는대요, 우리? ㅎㅎ

블루데이지 2012-07-08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에서 우리는 ‘체’가 되기 이전의 게바라가 쓴 이 여행기를 통해 우리는 강건한 의지와 신랄한 풍자와 어떤 상황에서도 유머를 잃지 않는 미래의 ‘체’를 만나게 되는데.........라는 대목에서 전 눈길 확~~쏠리는데요...

바닷가사셔서 더욱 바다같은 마음씨를 가지셨을 프레이야님!!!
글 잘읽었어염...

프레이야 2012-07-08 22:47   좋아요 0 | URL
블루데이지님, 호호~ 저를 좋게만 봐주셔서 그래요.^^
저도 화나면 한 승질 하는데 최대한 노력하며 산답니다.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진짜 끌려요.^^ 영화도 참 좋답니다.
영화 속 남아메리카의 풍경,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 그걸 보고 경험하고 느끼는 체, 모두.

이진 2012-07-09 14: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꺄- 김조광수님의 에세이...아니 인터뷰집이랄까, 정말 읽고 싶네요.
안 그래도 동성애 관련 소설을 하나 쓰려 하고 있어서 그런 쪽으로 많이 찾아보던 중이었거든요.
전부터 김조광수 감독님 많이 좋아했는데 아, 돈 생기면 사봐야지! ㅋㅋㅋ

프레이야 2012-07-10 13:16   좋아요 0 | URL
아, 소이진님, 동성애 관련 소설을요?
대단해요!! 소수자의 삶에 대한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도 그렇지만 소이진님 필력이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아 응원하고 싶네요. 이 분 영화 '친구사이' 봤어요?
보시면 재미나 하실 거에요. 저 책은 구매하시면 할아버지 눈에 안 띄게 해야겠네요.ㅋㅋ

순오기 2012-07-10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체 게바라, 우리집에도 체의 평전과 일기가 있어요.
막내가 궁금했다고 가져다 보던데, 정작 대딩 아들은 안 봐요.ㅜㅜ

프레이야 2012-07-11 23:04   좋아요 0 | URL
민경이는 진짜 독서력이 대단해요.^^
체의 일기도 읽어보고 싶네요.

자목련 2012-07-10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다를 가까이 한 곳에 사는 건 좋아요.(저도 그래요)
그렇다고 자주 갈 수는 없지만 그래도 바다가 곁에 있다는 게 큰 위안이 되거든요.ㅎㅎ
김조광수님의 책이 궁금해요.
혜경님이실 때도 제 서재에 덧글을 남겨주셨는데.. 전 이제서야 눈이 아닌 손으로 덧글을 남기네요..


프레이야 2012-07-11 23:12   좋아요 0 | URL
자목련님 덧글 반갑고 기뻐요. ♥
어느 바다 가까이 사실까.. 궁금^^
오늘처럼 비오는 날 가까운 포구에 가는 것도 참 좋아요~~

2012-07-12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무슨 책이 선정될까 몹시 궁금해하고 있답니다. 저는. ㅎㅎ

프레이야 2012-07-13 19:27   좋아요 0 | URL
그죠^^ 섬님이랑 저 하나 겹치더라구요. 수상한 유럽여행.
전 이번 달 두 권 아직 안 읽고 있어요. 급해져요 슬슬 ㅠㅠ

라일락 2012-08-02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8월 에세이 주목신간을 8월 5일까지 작성해 주세요.

프레이야 2012-08-02 21:47   좋아요 0 | URL
라일락님 감사합니다. 깜박 잊을 뻔 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