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한가운데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8
루이제 린저 지음, 박찬일 옮김 / 민음사 / 199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에는 극단과 기다림이 삶의 전부라고 말하는 두 자매가 나온다. 이건 초반이니, 자매의 가치관이 쭉 가게 될 지 어쩔지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상관도 없다. 이것 아니면 저것, 늘 선택에 강요 당하며 살아온 우리에게 극단이 아니면 살아있음을 느끼지 못하는 니나가 딱히 이상할 것도 없다. 1930-1940년대 독일을 살았던 니나의 정신상태와 결정과 경험에서 오는 삐뚤빼뚤한 착란들이 오히려 더 자연스럽고, 극단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 외치는 의견이 때때로 더 옳게 보인다. 명확한 것을 안정으로, 불명확한 것을 불안으로 느끼는 것 또한 지극히 당연하다. 알레고리와 알고니즘, 추상성 속에 놓인 시대의 상처와 불안이 개인의 삶을 어찌 좌지우지하지 못하겠는가.

 

이제 믿지 않는다. 흔들린다는 것이 살아있는 증명이라는 것을. 대신 믿는다. 죽은 듯 고요한 삶 속에도 아니, 평온해보이는 심장 안에 요동치는 불꽃이 숨어있기도 한다는 것을. 니나는 모든 것이고, 니나를 탄생시키기에 그즈음 독일의 불안은 한 치의 실수도 없었다. 다름을 향해 그토록 처절하게 내달려왔으면서 차이를 알기 무섭게 상대를 쳐내는 교묘함. 고통과 격정이 살아있는 증거라면, 어째서 니나는 지금 떠나야만 하는 것일까. 왜 슈타인을 받아주지 못했던 것일까. 무엇이 그녀로 인해 온전히 그에게 안기지 못하도록 만든 것일까. 

 

내가 인생에서 아무것도, 어떤 의미 있는 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 내 인생은 그냥 사라지고 있으며 나는 살지 않았다는 불안감, 나는 실수를 저질렀으며 영원히 내 인생은 작은 궤적 속에서 움직일 뿐이라는 불안감들입니다. 견딜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나한테서 어떤 의미 있는 것이 나올 수 있겠어요. 이 무슨 오만인지요. 그렇지만 나는 이것을 당신한테만은 말할 수 있습니다. 내 속에 있는 무언가가 <너는 무언가를 이룰 수 있어> 하고 나에게 말하고 있다는 것을. 나는 이 <무언가를>이 무엇인지 모릅니다만 그것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또 나는 그 무언가를 이루지 못할까봐 불안합니다. 그 무언가를 영원히 상실할까봐 불안합니다. 영원히 말입니다. 그것은 너무나 끔찍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불안의 가장자리, 아직 포착 가능한 불안의 제일 바깥 가장자리에 불과합니다. 실체는 뭔지 모릅니다. (pp.20-21)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했던가. 사랑을 내려놓음으로서 사랑을 표현하는 일, 말하는 대신 침묵을 택하는 일, 묻기 전에 끙끙앓는 일, 니나처럼 뒤늦게 안 사실에 대해 이제와서 돌이키려 하지 않는 일 모두 용기로만 가능했다. 고전문학이 다 그렇지만 지독하게도 밑줄을 많이 그었다. 누구에게나 좋게 읽히는 책, 누구든지 좋다고 하는 책, 작가도 작품도 너무 유명해서 흠이 없는 책은 유난히도 태클을 걸고 넘어지고 싶은 법. 그래서 더 줄줄이 문단마다 밑줄을 아니 포스트잇을 붙여뒀을까. 붙이는 것도, 떼어내는 것도 모두 내 것이나, 붙이는 나와 떼어내는 나는 분명히 달라져 있었다.

 

삶이 불편한 사람은 니나를 보며 전후 불안에 미쳐버린 광기어린 여자의 하염없는 독백, 쓸데없는 하소연으로 일축할지 모른다. 니나의 갈구하는 삶 전부를, 그녀 안에 도사리는 불안과 광기와 체념을 감싸기가 벅차다. 그래, 이건 벅찬 일이다. 동시에 어린 날들 날 괴롭힌 모든 고민이기도. 어째서 내가 너로 인해서만 증명되나. 모든 화두를 풀지 못하는 숙제에 맞춰놓고 낑낑대다 날이 새도 그때는 두렵지가 않았다. 무엇보다 못된 마음을 먹지 않아도 됐다. 그런 내가 요즘 데스노트를 쓴다. 없어져버려라, 쓰고나서 멈칫, 어쩔 땐 움찔, 그렇게 심장에 못을 하나쯤 박아넣는 기분을 느낀다. 피노키오 인형이 되어가는 고독을 맛본다. 흔들리지 않도록 꽝꽝 박혀버린 못, 스며들 수도 튀어나갈 수도 없는 불안. 불안 속에 더욱 또렷한 나의 존재감. 나는 불안으로만 존재한다. 그러지 않을 이유를 찾지 못한다. 

 

그렇지만 생명으로 가득 차 있었다. 마치 폭풍우에 의해 약간 손상되었다 하더라도 여전히 깊은 바다 위에 떠 있는 배, 바람을 안고 가는 배와 같았다. 이 배를 보는 사람이면 누구나 이 배는 원하는 곳에 도착하거나, 아니면 어딘가 자기의 행운을 잡을 수 있는 새로운 대륙의 새로운 해안으로 가게 되리라고 믿을 것이다. 니나의 절망이 진정에 와닿고 나의 가슴을 후벼팔지라도 내가 이것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가 이런 데 있는 것이 아닐지. (p.101)

 

몸이 다 커버렸는데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모른다면 망설임없이 니나를 만나야 한다. 흔들리는 배에 올라탄 힘 없는 승객이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라도. 내 안에 무엇을 키우며 사는지 알고 싶다면 그래도 니나를 만나야 한다. 니나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음으로서 비로소 모든 것이 된 여자. 슈타인의 마음 속이나 언니의 삶의 지표에서도, 니나 자신의 의식 안에서도 모두 불완전함으로서 완벽해진 여자다. 니나는 사랑을 갈구하지만 곁에 가지 못한 채 망설이고, 재능을 타고 났지만 더 쓰지 못해 괴로워한다. 그러고도 집시여인처럼 하염없이 헤맨다. 머물 수도 떠날 수도 없는 삶. 흔들림이 그녀를 뿌리째 털어낸다. 떠나야 할 때를 아는 이의 뒷모습을 노래하는 건 시인만이 아니었나 보다. 늙은 남자 슈타인이 어린 여자 니나를 욕심낼 때 슈타인은 이러한 모든 니나를 사랑한다는 뜻이다. 그녀로서 존재하는 모든 것을 탐하겠다는 뜻이다.

 

누가 누군가를 가질 수 있는가. 가진다는 것이 무엇인가. 갖지 못한 건 니나였을 뿐인데 슈타인은 모든 것을 갖지 못한 것과 같다. 뿌리, 용기, 안정, 평온, 사랑이 그의 곁에 머물지 않는다. 대신 많은 것을 가진다. 불안, 흔들림, 경이, 전율, 열망, 폭발하는 삶의 의미들. 척박한 삶의 빈틈으로 하염없이 스며드는 모든 것들은 사랑으로 퇴치가능한 불안이 아니었다. 훨씬 더 밑바닥에 존재했다. 소극적인 그의 사랑을 비웃을 수 없었다. 그를 홀대할 수도 없었다. 나는 완전한 절망을 원했다.

 

내 시가 형편없다면, 정말로 형편없어서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에도 감상적이고 싸구려라면, 나 자신의 내부에도 감상벽과 싸구려 경향이 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거야. 누구든 그가 쓴 것과 똑같아. 이걸 분리시킬 수는 없어. 만약 언니가 좀더 날카롭게 주의해 본다면, 모든 가짜를 꿰뚫어볼 수 있을 거야. 슈타인의 말이 전적으로 옳아. 나도 그와 같은 생각이야.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할 수는 없어. (p.119)

 

나는 내가 어떤 사람에게 유혹 당하는지,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지, 인간적으로 매료 되는지 비교적 잘 안다. 하지만 내가 소용돌이 치는 느낌을 나는 알지 못한다. 알 것 같으면서 알 수 없어 다시 안달한다. 그래, 나는 안달한다. 가질 수 없는 것을 가지려 할 때 소용돌이는 얼마나 미치도록 안락한가. 여기도 저기도 아닌 곳이라던가. 숨을 곳과 증발할 곳이 있어 평온함을 느끼던 삶. 뽐내고 아는 체 하고 싶어 안달하던 삶.

 

나는 니나가 느끼는 감정과 니나의 삶, 부러워하면서도 선뜻 니나처럼 살지 못하는 언니, 니나를 사랑하는 이유와 같은 이유로 사랑하지 못하는 슈타인의 심장, 어느 한 곳에 놓이지 않는 수선화 같은 삶을 알 것 같다. 강처럼 흐르고 싶지만 고인 물이 될 수밖에 없는. 갖기는 싫고 남주기도 싫은. 여기도 저기도 아닌. 원하면서도 감당할 수 없어 고뇌하는. 모든 것들. 이름 없는 뚜렷한 것들. 삶의 한가운데서 우리를 지배하는 어떤 영역의 중요한 혹은 사소한 일부분들. 무엇을 사랑했었나, 우리는. 어디를 향하는가, 내 심장은. 내가 원하는 것과 이루어진 결과가 꼭 같아지는 날이 오기나 할까. 나의 질문은 공허한 공간을 떠도는 울림으로 되돌아온다.

 

니나는 엘베 강과 같은 존재다. 유혹적이고 순진하며 도덕에 얽매여 있지 않고 본능적으로 모든 걸 알고 있으면서도 멀고 낯설게 느껴져 붙잡을 수 없다. 그러나 나는 또한 니나가 언젠가 여자가 되었을 때 가지게 될 얼굴을 이미 보았다. 니나가 자신의 인간적인 영혼을 인식할 때까지 무슨 일이 더 일어나야 할 것인가? (p.123)

 

얽매이기 싫은 삶을 감당하려면 고독을 감수해야 한다. 본능대로 살기 위해 원하는 것 앞에 더 원하는 것을 놓을 수밖에 없다. 선택의 순간에 비교적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영혼이라면 여자는 이 시대의 모든 것을 감싸야 한다. 총소리, 숨소리, 한숨소리가 지배하던 땅이 있었다. 인종 싹쓸이가 위험한 이유는 숙청 자체가 아니라 남은 자들의 혼란 때문이다. 혼란. 대재앙. 홀로코스트. 테러. 척결. 땅과 지배 전쟁이 타당성에 골몰할 때, 니나는 내면에 귀기울임으로서 침잠한다. 수면 위로 떠올랐을 때 그녀는 더이상 이 땅에서 사람 답고 여자 답고 어른 답게 살지 못한다. 겪지 않고는 절대로 알지 못하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버린다.

 

버림 받은 삶, 책임 지는 삶, 극단의 삶, 본능의 삶은 되어버리기 전에는 알 수 없지 않던가. 아는 것이 거의 없는 삶도 있지 않던가. 어떻게 나를 빼고 나에 대해 말할 것인가. 편린으로 가득 찬 편협한 경험을 전체의 보편적 진리로 삼는 것은 위험하다. 좋아하는 것, 아는 것, 느끼는 것으로 어떤 영혼을 말할 수 있을까. 나는 나에 대해서도 말할 수 없다. 하물며 살아가는 일이 벅찬 감동이라는 걸 누가 말해줄 수 있을까. 영혼을 어느 누가 증명해 보일까. 만약 내 안에 이것들이 없다면 나는 어떻게 나아가며 무엇으로 나를 멈추게 할까. 아무도 자신의 심장을 들여다보지 않음으로서 타인에게 상처주는 일을 즐길 수 있다는 것만 알겠다

 

그런데 당신 곁에 있으면 나는 불편합니다. 당신은 내가 바라지 않는 방향으로 나를 몰아갑니다. 당신은 나를 수줍은 소녀로 만들고, 어떤 때는 성숙한 여자만이 할 수 있는 결단을 기대합니다. 나는 그중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나는 자유롭게 있어야 한다는 것 외에는 분명히 알고 있는 것이 없습니다. 나는 내 속에 수백 개의 가능성이 있는 것을 느껴요. 모든 것은 나에게 아직 미정이고 시작에 불구합니다. 그런데 내가 어떻게 자신을 어떤 것에다 고정시킬 수 있겠습니까. 나는 정말 내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당신에겐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나는 정말로 나를 모릅니다. (p.127)

 

초반에는 이해할 수 없던 사실들이 중후반을 지나며 차차 자리를 잡아가면서 퍼즐이 맞춰지는 듯한 짜릿함을 느꼈다. 니나의 삶. 슈타인과의 이루지 못한 사랑. 자유, 평화, 고독, 용기, 어둠, 갈망, 열정 등등. 니나의 언니가 읽는 슈타인의 일기와 편지, 니나와 함께 머문 며칠 간의 대화, 마지막 니나의 언니와 슈타인의 만남 등으로 꾸려진 이 소설은 정확히 누군가의 가슴 정중앙을 겨냥할 수 없는 소설이었다. 하지만 모든 것에 순응하게 하는 특유의 힘을 가진 소설이었다. 자유 말고 우리에게 주어진 거대담론이 없었다. 니나는 바로 그 자유를 위해 사랑마저 회유당한 장본인이었고, 슈타인이나 니나의 언니 의견과는 달리, 나는 니나의 마음을 사로잡은 남자가 누군지 그게 슈타인인지 끝까지 알 수가 없어 초조했다.

 

아마 그녀는 나를 사랑하려고 했을 것이다. 그러나 니나는 그녀가 내 안에서 보기를 원하는 것만 사랑할 수 있었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그녀는 내가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녀는 노여워했다. 그러나 나는 자기 합리화나 안일한 생각들을 폄훼하는 그녀의 고귀한 습관이 나 때문에 훼손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pp.177-178)

 

지금에서야 말이지만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 이야기로 종결짓기에 이야기는 너무나 크고 무겁다. 니나 신드롬. 우리가 니나에게서 본 것, 내가 니나에게 마지막까지 바란 건 사소하고 잔인한 사랑은 아니었다. 어째서 니나가 되길 바라면서도 그렇게 하지 못할까. 어째서 니나는 그 불안과 흔들림으로 모든 남자들의 불씨가 되었나. 하는 것들에서 자주 멈칫했다. 도망가지 않는 것과 손을 맞닿아 보는 것. 하지만 그를 위해 피해버리는 것. 이 모든 것을 글로 쓰기가 두렵고 벅차다. 니나는 글로는 표현되지 않는 더 깊고 은밀한 곳의 간절함인 것 같다. 모든 순간에 나서 싸움으로서 존재를 드러내었던 니나가 결국 슈타인을 만나지 않고 영국으로 가버린 것으로 나는 모든 생의 의지를 본다. 어째서 슈타인에게만 그토록 냉정하고 모질게 굴었는지. 삶의 위험한 순간들마다 그에게 상담했으면서도 마지막까지 그를 거부했던 까닭은 무엇인지.

 

그때 나는 생각했어요. 봐라. 너는 중요한 인식의 순간에, 적나라한 진실 앞에서, 도망치고 있다. 다시 들어가라. 노인을 보고 너 자신을 보라. 비록 두렵기는 하겠지만 전혀 해는 안 되는 법. 이것도 삶의 일부일 뿐. 모든 것을 경험해야 한다. 추악한 것을 보려고 하지 않는 것은 중요한 것을 보지 않으려고 하는 것과 같다. (p.190)

 

마지막에 이르면서 드디어 용기를 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상처와 도전으로 얼룩진 삶이야 말로 니나가 불안했던 이유이자 용기였다는 것도. 평온한 세상이었다 해도 그녀는 누군가의 아내로만 살기에 적절치 않은 여자였을 것이다. 모험과 도전으로 너울거리는 격정스런 일생이야 말로 그녀가 가장 바랐던 삶이니까. 가만히 앉아 정말 신나고 즐거운 일 없을까 외치는 우리의 심장에도 니나의 붉은 열정 한 가닥이 박혀있음을 이제는 알겠다. 무언가는 유혹하고 나는 유혹을 외면하고 유혹은 누군가의 삶 한가운데 들어가 똬리 틀고 기다린다는 걸. 꺼내줄 날만을 학수고대 한다는 걸.

 

내가 우는 것이 슈타인의 지난 고통과 니나의 엄청난 이별 때문만이 아니라, 나 때문에 그리고 축축하고 촘촘한 회색빛 그물에 얽혀 있듯 자신의 운명에 얽혀 있는 인간들 때문에 우는 것이라는 것을. 대체 누가 그 그물을 찢어버릴 수 있다는 말인가? (p.370)

 

그러면 이제 우린 니나처럼 한치 두려움 없이 -행여 두렵더라도- 삶의 한 가운데로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언제까지 그물에 걸려 징징대고만 있을 것인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불평만 할 것인가. 내 삶에만 도전과 모험과 기적이 없다고 목소리 높일 것인가. 다 여기, 삶의 한가운데 있는데! 들여다보려 하지 않는다고 없는 일이 되지는 않는다. 내 인생의 주도권은 원하지 않는다 해서 넘겨줄 수도 없는 일. 아마 니나는 불꽃으로 장미가시로 빛으로 모두의 안에 남을 것이다. 그러니까 내 안에서 니나는 열정이고 용기다. 오래도록 꺼져서는 안될 빛이다. 빛은 나를 향해서만 비친다. 한 줄기 빛은 나를 따를 것이고 나는 눈감지 않을 것이다. 니나가 그러했듯이. 마지막까지 자신을 지켰듯이.

 

그렇게 모두 그물을 찢어낸 작은 구멍 사이로 진짜 삶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누구의 것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것이므로. 그 안에 진짜 내가 있을 것이므로.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2-03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수다쟁이님의 소재에서 봤어요.
저 표지의 여성분이 작가라고 했던 것 같은데 지적이게 생긴 외모가 마음에 들어서 책에도 더욱 관심이 가는 것 같아요.

아이리시스 2012-02-03 20:52   좋아요 0 | URL
맞아요, 수다쟁이님 서재에서 봤어요. 제 책장에는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필독서지만 저는 예전부터 필독서들은 다 멀리해요ㅋㅋㅋ 그래서 이렇게 컸지요^^

비로그인 2012-02-03 2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국 쓰셨군요, 흐흐~ 저는 이 책 리뷰 못 쓸 것 같아요. 요즘은 어떤 책이든 그것에 대해서 리뷰를 못 쓰겠어요. 손글씨로 글을 쓸지, 키보드로 쳐서 글을 쓸지도 모르겠고, 문단별로 핵심 내용을 구분해야 하나 그냥 일기처럼 솔직하게 써야 하나, 이래저래 어렵게만 느껴져요. <활자잔혹극>의 유니스처럼 되는건 아닌가 몰라요 ㅠ ㅠ

아이리시스 2012-02-03 21:08   좋아요 0 | URL
어맛, 수다쟁이님이다ㅋㅋㅋ 요즘 말예요. 카뮈와 지드를 쓰고, 사르트르를 쓸 수 있다면 모든 소설의 리뷰를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말테의 수기]도. 난 이거 읽지도 못하겠어요. 진도가 너무 안나가서.. 백만년동안 읽을 것 같아요. :)

너무 많은 게 오면 오히려 쓰지 못하는 거고 어려운 책일 수록 당연히 쓰지 못하겠고 그렇죠! 얼마나 억지로 썼는지 막상 독서를 끝내니까 이 책은 남는 게 하나도 없었어요. 그냥 뿌듯했죠. 근데 읽으면서 막 써둬서 올릴 수 있었어요. 내가 썼지만 나도 못 읽겠는데 누가 읽을지 궁금( '')


문단구분은 읽는 사람을 위해, 쓰는 건 수다쟁이님 마음대로! 알았죠?ㅋㅋㅋ
유니스가 어쨌는데요? 리뷰를 못 읽어서 읽으러 가요.

2012-02-03 21: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2-03 21: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잘잘라 2012-02-03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책, 멋진 리뷰예요. 제가 읽고 갑니다. 한 글자도 안 빼놓고-

아이리시스 2012-02-03 21:31   좋아요 0 | URL
땡큐 베리 머취. 꼭 다 읽고 독후감 써줘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2-03 2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진짜 멋진 리뷰..아까 와서 읽다가 나머지는 지금 읽었어요. 어렵기도 하지만 문장들이 좋아요
근데 전 이 책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저희 집 책꽂이에 있었는데도 한 번도 읽지 않았어요.
제목이 고리타분하게 느껴졌다고나 할까.
50대가 되면 읽어보겠어요...ㅎㅎ

아이리시스 2012-02-03 21:33   좋아요 0 | URL
역시! 난 대역죄를 지어도 내 편이 되어줄 분들이 있는 거였어..( '') 뭐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요. 제가 문학학사를 딴 사람이 아니고 '이과반'에서 자연스럽게 화학공학과에 진학했다면 절대 말렸을 거예요. 이걸 읽어서 어쩌겠다는 거예요. 히틀러나 홀로코스트 관련 책 하나 읽는 게 낫지 하면서요. 그러니까 50대에도 읽지 마요ㅋㅋㅋ 60대에 읽어요, 현맘님. 히히히히히히히히히히.

페크pek0501 2012-02-04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책의 리뷰를 쓰셨군요.
제가 표지가 닳도록 읽은 책이랍니다. ㅋㅋ

"얽매이기 싫은 삶을 감당하려면 고독을 감수해야 한다. 본능대로 살기 위해 원하는 것 앞에 더 원하는 것을 놓을 수밖에 없다." - 난 가끔 이런 문장을 쓰는 아이님의 나이를 의심하게 돼요. 너무 성숙하셔서...ㅋㅋ
그리고 우리 아이님의 특징은 열거법을 좋아하신다는... 것... 나도 배워 써먹어야징...

아이리시스 2012-02-05 01:51   좋아요 0 | URL
저는요 너무 오래 붙잡고 있어서 표지가 닳을 것 같았어요, 페크님. 비교적 잘 읽히는 편이었는데 사건 없이 물흐르듯 그것도 한 발자국 뒤에서 편지나 일기 같은 것들로 대해서 그랬나 봐요. 의도와 장치였을 테지만 그 공허가 지루하다고도 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지금은! 다 읽어서 너무 좋아요. 움직이지 않으면 저절로 되는 게 없으니까요. 이해하든 못하든 끝까지 읽어두는 게 올해 목표예요. 저는 기승전결과 정리가 명확한 페크님표 글쓰기를 배울래요.

주말 잘 보내세요.
밤에 순대국을 너무 많이 먹었더니 배가 불러 잠을 못자고 인터넷 뒤지고 책 뒤적이고 있어요^^

노이에자이트 2012-02-04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도 사랑을 많이 받았지요.그런데 북한방문 이후 북한에 우호적인 글을 쓰면서 린저를 둘러싸고 우리나라에서는 보수 진보의 싸움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젠 그런 싸움도 좀 잠잠해져서 다행입니다만...

아이리시스 2012-02-05 01:53   좋아요 0 | URL
아 저도 북한방문 얘기를 들었어요. 참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면서요. 그 부분을 건드리면 우리나라에서는 답이 안나오니까.. 제3의 눈으로 보는 우리를 우리는 잘 받아들이지 않으니까요.

노이에자이트님 오랜만. 그리고 좋은 주말 밤 되세요!

가연 2012-02-04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지나가려다가ㅎㅎ 생의 한가운데일때 읽은 책인데 이젠 삶의 한가운데가 되었군요, 중반까지는 정말 눈한번 안깜빡이고 읽었는데 그 이후부터는 왠지 힘이 빠졌던 기억이 나네요. 나는 슈타인처럼 사랑하기는 싫지만, 그러나 슈타인처럼 사랑하게 될 것 같다, 라고 당시에 읽으면서 여겼었는데.. 지금은 아무래도 좋다, 가 되어버렸구먼요, 풋. 당시에 이 책 속편이 있다고 해서 백방으로 구하려고 했었는데 결국 포기했었답니다. 이것도 지금은 아무래도 좋구먼요, 하하.

아이리시스 2012-02-05 01:57   좋아요 0 | URL
민음사만 그렇게 번역한 것 같아요. [이방인]이 [이인]이 될 때 저는 좀 당혹스러웠어요. 가연님 반가워요. 어렵고 꽉찬 리뷰들 가끔 보거든요!

슈타인처럼 사랑하면 정말 외롭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둘이 사랑한다 해서 반드시 슈타인처럼 사랑하는 게 아니라는 보장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은 아무래도 좋지만.. 저는 스무살 때 친구와 연인이 되어서 이미 10년이란 세월을 보냈고, 보내고 있고, 그래서 슈타인처럼 사랑하는 일이 앞으로 올지 안올지 모르지만 그렇게 평생을 갖지 못한 채 욕망하며 지켜보는 사랑이란 게 있을지 상상도 못하겠어요.

또 오세요. 하하.

맥거핀 2012-02-05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연님처럼 <생의 한가운데>라는 제목으로 알고 있는 책입니다. 늘 세계문학전집 목록이나, 아니면 중고생이 읽어야할 소설 목록에 들어있던 책인 줄로만 알고 있는데, 이런 내용이군요. 살짝 겉보기만 한 느낌으로는 쉽게 손이 갈 책인듯 싶지는 않네요. 현재의 내가 책 속의 자아를 감당해낼 자신이 없어요. 내 생의 한가운데는 커녕, 근처로도 가기 힘든데 어찌 니나의 삶 가운데로 가겠습니까. (물론 겉보기만 한 제 탓이겠지요.)

아이리시스 2012-02-05 02:03   좋아요 0 | URL
모두 읽어야 할 것 같지만 쉽게 손이 가지도 않는 책인 것 같아요. 제가 벼르다 읽은 것치고는 크게 감명 받지 못한 것 같아요.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상황과 마음가짐이 맞을 때 확 다가오는 거잖아요?!

맥거핀님 말이 맞아요. 내 생의 한가운데는 커녕, 근처로도 못 가겠고 책 속의 니나의 삶과 자아를 감당하기에 우리 개인의 삶이 너무 벅차요. 언젠가부터 뭘 읽고 보고 해도 푹 빠져들지 못해요. 그래서 자극적인 거 더 자극적인 걸 찾고! 자꾸 반복돼요. 겉보기만 한 탓 아니고 정확히 짚어내신 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2-02-06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루이제 린저가 말년에 윤이상 전기도 썼더군요.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것 같아요.

아이리시스 2012-02-06 17:40   좋아요 0 | URL
윤이상이 누구더라..( '') 하아.. 아.. 작곡가!

그런데 노이에자이트님, 루이제 린저가 남긴 다른 소설도 있나요? 정말정말정말로 이것밖에 못 들어본 것 같아요. 제대로 번역이 안되어서 그런가.......

마녀고양이 2012-02-06 2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나는 슈타인을 니나의 방식대로 사랑했지만, 그것은 지나가버린 어떤 것일 수도 있습니다.
삶이란 그런 것이겠지요. 우리는 선택하고 자신을 만들어나가고 어떤 것을 버리며 다시 자신을 만들어나가니까요.
과연 말이죠, 니나가 슈타인을 버린걸까요, 슈타인이 니나를 버린걸까요?
저는 슈타인이 니나를 놓아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생의 한가운데> 속편인 <빛 그리고 그림자>는 모두 편지이고, 니나의 입장에서 씌여진 글입니다.
그녀의 정열과 절망을 읽을 수 있지요. 그리고 니나의 단 한명의 남자에 대해서, 너무 슬퍼집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그것은 절대적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의 한가운데>에서 가장 인상깊은 곳은,
니나가 단편을 쓰는 과정에서, 가장 마지막 구절, 박수치라고 말하는 가식이라면서 지워버리는 구절이었답니다.
우리의 삶이, 글 쓰는 과정이, 말하는 과정이, 그런게 아닐까 싶어서 말이죠.

아이리시스 2012-02-07 17:01   좋아요 0 | URL
속편이 있다고 가연님이 그러셨는데 마고님은 그것도 보신 거예요?

이렇게 얘기하니까 아슬아슬 잡힐 듯 하면서 몰랐던 것들이 제가 이해할 수 있는 한에서는 조금이나마 제자리를 찾는 느낌이에요. 저는 니나처럼 살고 싶었던 것 같아요. 아니다 싶으면 과감하게 돌아서고, 조화를 이루되 내 자리를 확실히 다질 줄 아는 여자요.

저도 그 구절이 우리의 글쓰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 예전에는 자신감이 넘쳐서 아니다 싶으면 delete키를 속시원히 누르고 새로 시작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알량한 것도 자꾸 모아둡니다. 도움도 안되는 걸...........

마녀고양이 2012-02-07 19:28   좋아요 0 | URL
네, 저는 속편 구하느라, 난리치고 구해서 가지고 있지요.
벌써 20년 가까이 된 일인걸요... ^^

아이리시스 2012-02-07 20:50   좋아요 0 | URL
90년이나 사신 분이잖아요. 한 작품만으로 보내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긴 해요. <생의 한가운데>는 전후 문학인데도 별로 전후스럽지 않게 읽히고 니나를 보면서 저도 전혜린을 떠올리고 뭐 어느 정도 예민이 극에 치닫는 기질이나 성향이 있어야 예술가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요. 보통 사람보다 강한 통찰력을 갖는데 좀 더 예민하게 느끼는 게 당연한 것도 같고요. 니나 보고 싶다............런던에서 뭐하고 살아요? 어떤 편지가 들었어요?

문득, 니나 같은 엄마를 둔 아이들은 불안하게 자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요. 내내 엄마가 집에 계시면서 된장찌개 냄새 풍겨주셔서 저는 불안함을 거의 모르고 자랐는데 요즘은 엄마 들어오실 때 제가 된장찌개 끓이고 있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노이에자이트 2012-02-06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루이제 린저가 7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굉장한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전집도 나오고 그랬어요.헌책방에 가끔 나오던데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범우사에서 <옥중기> 외 몇 편이 번역되어 있어요.작가 서문이 재밌어요.

아이리시스 2012-02-07 17:06   좋아요 0 | URL
[요즈음에 와서 나는, 다른 사람들이 이제 와서야 깨닫게 된 것과 마찬가지로, 과거로부터 분리되어 독립된 미래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거라는 것이 도대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과거란 현재 속에 그대로 담겨 있는 것이며, 현재로부터 결코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이거요, 노이에자이트님?

음................ 이 작가분 정말 장수하셨네요... 요즘으로 보면 별 게 아닌건가..
보통 작가나 예술가들은 단명하니까요.

노이에자이트 2012-02-07 20:58   좋아요 0 | URL
그런 문장은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여하튼 왜 <옥중기>를 집필하게 되었는지 그 계기가 된 경험을 꽤 길게 썼으니 직접 읽어보시기 바랍니다.아이리시스 님이 인용한 문장은 어디에서 구했나요?

아이리시스 2012-02-07 21:19   좋아요 0 | URL
아................... 알라딘에서 책 찾으니까 거기 서문이요....................( '')
그렇군요.
저는 오래된 책을 막 구해서 읽을 정도로 부지런하거나 하나에 골몰하는 사람이 아닌데 21세기에 나온 새로운 번역본이 없어서 슬퍼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노이에자이트 2012-02-08 17:50   좋아요 0 | URL
<옥중기> 범우사 판은 읽기에 어렵지 않습니다.활자도 큰 편이죠.염려 말고 읽으세요.다른 출판사 것에 비해 값도 적당합니다.

아이리시스 2012-02-10 23:21   좋아요 0 | URL
네, 그렇구나. 고맙습니다^^

2013-03-15 23: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3-16 01: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