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의 아이
신카이 마코토 지음, 민경욱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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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날씨는 참 신기하다, 나는 생각했다.

그저 하늘의 상태일 뿐인데 이렇게나 사람들의 감정이 움직이다니(145).

생각해 보면, 우리는 우리가 의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날씨의 영향 아래 살아갑니다. 특히 '오늘'의 날씨에 만감하지요. 날씨는 오늘 나의 옷차림을 결정하고, 세차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나들이를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펌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또 배를 타야 할지 말아야 할지, 비행기를 타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서부터 씨를 뿌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 나무를 심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까지 사실상 우리의 모든 일상을 결정합니다. 거기에 습도, 온도에 따라 우리의 불쾌지수, 그러니까 감정까지 날씨의 영향 아래에 있습니다.

오늘처럼 맑은 날 이런 이야기를 하려니 기묘한 느낌이 들긴 하는데, <날씨의 아이>는 우리가 누리는 푸른 하늘이 사실은 누군가의 희생으로 얻어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섬 소년 '호다카'는 해안 절벽 끝에서 멀리 바리 멀리 흘러가는 햇살을 보며 "언젠가 저 빛 속으로 가자"(42) 결정을 했고, 도쿄로 가출을 감행합니다. 그러나 미쳐 돌아가는 날씨 속의 도쿄는 연일 강수일수 갱신을 기록했고, 아는 사람 하나 없는 거리에서 마치 그 섬 소년만 다른 언어를 쓰는 것처럼 한없이 불안에 떨고 있을 때, 100% 맑음 소녀 히나를 만나게 됩니다.

날씨의 무녀에게는 슬픈 운명이 따르지(186).

우여곡절 끝에 수상한 잡지사에 취직을 한 호다카는 히나에게 맑은 날씨를 불러올 수 있다는 능력을 알고 특별한 아르바이트를 시작합니다. 미쳐 돌아가는 날씨 속에 도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이유로 맑은 날을 원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호다카의 <날씨 비즈니스>는 예상을 뛰어넘는 좋은 평판을 얻었고, 100% 맑음 소녀는 인터넷에서 소소한 전설이 되고 있었습니다(140).

히나와 함께하는 푸른 시간 속에 풋풋한 사랑을 키워가던 호다카는 잡지사 일로 취재를 나갔다가 뭔가 불안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날씨의 힘을 함부로 사용하면 어디론가 증발해 버린다"(57). 하늘과 사람을 잇는 가느다란 실, 그게 날씨의 무녀인데, 인간의 간절한 소원을 받아 하늘에 전하는 날씨의 무녀에게는 날씨를 치료하는 힘도 있지만, 그만큼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누군가의 희생으로 돌아가는 게 이 사회니까(216).

많은 한국 독자가 <날씨의 아이>에 주목한 것은, 작가의 전작 <너의 이름은> 때문일 것입니다. <너의 이름은>이 동일본대지진을 겪은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한 이야기였다면, <날씨의 아이>는 이상기후로 크고 작은 재난을 겪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이야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인류는 하늘에 원하는 날씨를 기원할 때마다 '제물'을 드려왔습니다. 누군가의, 무엇인가의 희생을 통해 원하는 날씨를 얻고자 함이었지요. 제물 한 명이 희생함으로써 미친 날씨가 제자리로 돌아간다면 한 사람쯤 희생되어도 괜찮다고 생각을 해온 것입니다.

우리가 바꿨어. 그 여름, 그 하늘 위에서 내가 선택했어. 푸른 하늘보다 히나 씨를.

수많은 행복보다 히나 씨의 생명을. 그리고 우리는 기도했어.

세상이 어떤 모습이더라도 개의치 않고 그저 모두 함께 살아가기를(332).

원하는 날씨를 얻기 위해 '제물'을 바쳐야 한다고 한다면, 우리는 과연 그 '제물'에 반대할 수 있을까요? 가벼운 동화처럼 읽히는 <날씨의 아이>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은 제법 묵직합니다. 우리가 누리는 푸른 하늘이 사실은 누군가와 맞바꿔 찾아온 거라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나의 유익을 위해서만 살려 하는 것이 얼마나 지독히 이기적인 삶인지, 그것은 사실 뭔가를 짓밟으며 사는 것이며, 누군가의 희생 위에서만 지탱되는 삶이라 것을 눈을 열어 보게 해줍니다. <날씨의 아이>는 인간의 바람은 세상의 모습을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동안의 우리의 바람이 지금처럼 미쳐 돌아가는 세상을 만들어냈다면, 이제라도 다른 꿈을 꾸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묻는 것 같습니다. 이 이야기를 담아낸 영상이 궁금합니다. 영화도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내게 천천히 소리가 도착하기 시작했다.

말이 되기 이전의, 공기의 떨림 같은.

그것은 아마도 사람의 바람이다.

그것은 열을 지니고 있었다.

그것은 리듬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의미를 품고 있었다.

그것은 세상의 모습을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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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낭 셀프 트래블 - 호이안.후에, 2020-2021 최신판 셀프 트래블 가이드북 Self Travel Guidebook 33
이은영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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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낭 여행만의 매력은 뭔가요?

동남아의 번잡함이 싫지만 마냥 휴양만 하고 싶지는 않다면 다낭이 딱이다. 베트남에서 가장 깨끗하고 세련된 도시인 다낭과 고풍스러운 올드타운이 있는 호이안, 베트남 마지막 왕조가 자리했던 후에가 불과 1-2시간 거리에 있어 휴양과 관광을 조화롭게 즐길 수 있다.

<셀프트래블 다낭>이 꼽은 다낭, 호이안, 후에의 매력입니다. 한국인 관광객이 너무 많아져 다낭 공항까지 새로 짓게 되었다니 여행지로서 다낭(호이안과 후에를 포함하여)이 너무 궁금합니다. 게다가, "한국인의 경우 15일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며, 출입국 카드를 작성할 필요도 없고, 전압도 220V로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 없고, 음식이 우리 입맛에 잘 맞는 데다 현지의 마트에서 소주와 라면까지 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호이안의 저녁 시간을 제외하면 모기도 별로 없으므로 결국 다낭 여행에 꼭 필요한 것은 국내를 여행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똑같다"고 합니다. "여권만 잘 챙기자!"고 외치는 <셀프트래블 다낭>이 또 이렇게 든든할 수가 없습니다. "해수욕을 주목적으로 한다면 여름이 좋지만, 해수욕보다는 아름다운 호이안 올드타운과 들판을 돌아다니는 관광을 하고 싶다면 상대적으로 서늘한 겨울을 추천한다"고 하니, 저는 겨울에 다녀와야 할 것 같습니다.

 

 

다낭에서 꼭 해봐야 할 것은, 먹방 투어!

한국인의 입맛에 꼭 맞는 베트남 음식, 그중에서도 북부와 남부의 음식 문화가 만나는 중부 지방은 그야말로 미식 여행에 최고! 또한 다낭은 베트남 3대 도시로, 높은 생활수준 덕분에 고급스러우면서도 이색적인 음시점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곳이다.

아름다운 자연, 신비로운 유적, 느긋하고 평화로운 해수욕, 신나는 테마파크, 시원한 마사지, 로맨틱한 산책, 분위기 있는 카페, 한강의 아름다운 야경까지 즐길 것도 많고, 볼 것도 많은 곳이지만, <셀프트래블 다낭>을 들고 자유여행을 떠난다면 '먹방 투어'에 집중해보고 싶습니다! <셀프트래블 다낭>의 최신판이자 개정판이기도 한 이번 책에는 다낭의 모든 맛집 정보가 한층 더 강화되어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미식의 중심지로서 미식가가 추천하는 다낭 최고의 맛집에서부터, 먹는 재미가 가득한 길거리 음식에 이르기까지 가이드북을 넘길 때마다 맛있는 이야기, 맛있는 정보가 가득합니다. 길거리 음식 중에서도 "바삭하고 촉촉한 바게트에 각종 고기, 치즈, 허브 등을 듬뿍 넣은 베트남 특유의 샌드위치(반미)"와 망고 모양일 뿐 견과류와 설탕이 든 찹쌀떡이라는 '망고 떡', '바나나 튀김', 젤리, 팥, 코코넛밀크 등이 들어간 음료 '쩨' 등을 버킷리스트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숨겨진 고대의 왕국, 미썬 유적지

우리에게는 낯설기만 한 힌두왕조, 신비한 고대인들의 손길을 느낄 수 있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다낭 셀프트래블>은 자유여행자를 위한 전문 가이드북이지만, 패키지 여행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도 꼼꼼히 챙길 만큼 친절합니다. 그만큼 후회 없는 여행, 안전한 여행, 가성비 높은 여행, 만족도가 높은 여행을 위해 가이드가 발로 뛰고 몸으로 체험한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얼마나 꼼꼼하게 '다낭을 즐기는 법'(호이안과 후에를 포함하여)을 챙겨주는지 책을 보고 있다 보면, 자유여행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지고 도전의식이 마구 불타 오릅니다. 생애 처음으로 해외로 자유여행을 떠난다면 그 첫 자유여행지는 다낭, 호이안, 후에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신뢰할 수 있고 든든한 가이드북입니다. 그리고 은근 유머도 있으셔서 셀프트래블 모든 시리즈 중 읽는 재미가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역시 첫 여행은 가이드를 잘 만나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다낭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에게 자신있게 추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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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영의 식탁 - 가족을 위해 짓고, 만들고, 담아 내는 정혜영의 따뜻한 식탁 이야기
정혜영 지음 / 이덴슬리벨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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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런한 살림꾼, 정혜영의 식탁!

한 마을에 아주 큰 부자가 살았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 가족들을 보면, "가장 비싼 요리를 가장 맛 없게 먹는 사람들"이라고 수근거렸습니다. 가족 안에 다툼과 불화가 끊이지 않으니 세상의 온갖 진미가 가득한 식탁 앞에 앉아도 맛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허기를 채우는 가장 좋은 요리는 귀한 재료로 만든 비싼 요리가 아니라, 맛있게 먹어주길 바라며 사랑과 정성을 가득 담은 요리가 아닐까 합니다. <정혜영의 식탁>에서 만난 요리처럼 말입니다.

<정혜영의 식탁>은 배우 정혜영 씨가 '우리집 요리사'로 살아온 날들의 기록이라고 합니다. 사계절 별로, 상큼한 봄 식탁, 시원한 여름 식탁, 풍성한 가을 식탁, 따뜻한 겨울 식탁을 담았습니다. "정성 들여 밥을 해 주는 것이 가족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라는 <정혜영의 식탁>은 가족을 위한 마음으로 가득했습니다. 다양한 메뉴에도 놀랐지만, 보기만 해도 요리 솜씨가 수준급이라는 것이 절로 느껴져 더욱 놀랐습니다. 가족들을 위해 식탁을 차려내는 것을 정말 즐기는 분이라는 걸 알겠더라고요. 정혜영 씨의 고백처럼 그 순간들을 깊이 사랑하고 감사하지 못하면 절대 그런 비주얼이 나오지 못할 것 같습니다. 감탄스러울 정도로 요리들이 예뻐서, 먹어보지 않아도 알 것 같았습니다. 그 안에 행복이 가득하다는 것을 말입니다.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이 깊어서일까요, <정혜영의 식탁>을 보고 있으니 투박하지만 따뜻했던 엄마의 요리들이 생각납니다. 한참 철이 없을 때에는 4남매를 키우며 시집살이를 하는 엄마에게 밥투정을 하기도 했는데, 생각해보면 엄마는 항상 옥수수빵, 호떡, 마요네즈, 토마토 주스 같은 것을 직접 만들어 먹여주셨습니다. 가정식이라고 하기에는 격이 다르게 보이는 <정혜영의 식탁>을 보며 이런 아날로그적 감성에 젖는 것은, 아마도 음식 하나하나에 엄마의 마음이 가득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정혜영의 식탁>에는 재료와 레시피, 그리고 요리에 대한 짧은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가족의 취향과 재료의 성격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만 보아도 이분의 요리는 연출된 것이 아니라, "찐"이다 싶습니다. 누군가는 여유가 있으니 이런 요리도 할 수 있는 거라 쉽게 말할 수도 있겠지만, 여유가 있다고 모두 이처럼 사는 것은 아니니, 새삼 정혜영 씨가 참 예쁜 사람이다 싶습니다. 예쁜 사람이 예쁘게 사는 모습을 보니, 좋은 기운이 마구 채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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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와 성서에서 유래한 영어표현사전 -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김대웅 지음 / 노마드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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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의 문화는 그리스 로마의 사상인 헬레니즘(Hellenism)과 그리스도교 사상인 헤브라이즘(Hebraism)의 토대 위에서 생겨나고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 제1부에서 헬레니즘의 원류인 신화에서 유래한 영어들을, 제2부에서 헤브라이즘의 텍스트 격인 성서에서 유래한 관용구와 비유들을 소개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이다"(지은이의 말 中에서).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신화와 성서에서 유래한 영어표현사전>이라는 긴 제목이 이 책의 성격을 가장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째서 '신화'와 '성서'일까요? 서구의 문화와 사상의 토대가 바로 신화로 상징되는 헬레니즘, 그리고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는 헤브라이즘이며, 영어표현이 그만큼 신화와 성서의 영향을 많이 받은 언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러니 이 책은 "서양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데"도 좋은 단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은 우리가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생활의 터전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제가 일하는 건물만 보더라도 건물의 이름이 '칼리오페'이고, 뜨개질을 가르쳐주는 가게의 이름은 '아비가일'이며, 자주 갔던 카페의 이름은 '셀레네'였고, '나이키' 운동화를 파는 매장도 있습니다. 아비가일은 성서에 등장하는 여인의 이름인데 지혜로운의 여인의 대명사럼 사용됩니다. 칼레오페, 셀레네, 나이키는 모두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이름들입니다.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신화와 성서에서 유래한 영어표현사전>은 이렇게 우리가 자주 접하고, 흔히 사용하면서도, 그 뜻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몰랐던 표현들에 눈을 뜨게 해줍니다. 자주 접하고, 흔히 사용하는 표현들이기 때문에 정말이지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습니다! 누군가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있다면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나온 말이며, 이 여신은 로마 신화의 '빅토리아'에 해당한다고 설명하며 잘난 척하기 딱 좋으니까요. 또 영화로도 유명한 '타이태닉' 여객선의 불행한 사고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텐데, "만약 배의 소유주들이 신화에 대해 조금만 알고 있었더라면 그토록 허영심 가득한 이름은 피했을 것"(18)이라고 잘난 척하기에도 좋습니다. "신화 속에 나오는 티탄족들은 모두 '파괴적 행위'를 담당했기 때문에 이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아주 불길한 징조"였다고 말입니다.

이 책은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에도 딱 좋지만, 모르면 조금 부끄러울 수도 있는 교양과 상식을 갖추기에도 좋은 책입니다. 예를 들면, '샹젤리제'는 "프랑스 파리 시내에서 개선문으로 이르는 가장 훌륭하고 넓은 길"이라는 상식 같은 것 같입니다. 또한 성서를 더 깊이 읽고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언어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보여주는데, 영어권 사람들의 사고체계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성경을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겠구나 하는 것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스며 들어 있는 '옛적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어느새 우리의 '말'이 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누군가 그 사람의 말을 모르면 그 사람을 모른다고 했습니다. 누군가를 안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아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우리의 말이 얼마나 풍부한 이야기, 얼마나 오래된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사고체계를 담은 도구가 말(언어)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야기의 힘이 참 세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우리의 삶은 그렇게 '이야기'를 이어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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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창세기의 우주를 만나다 - 물리학자의 눈으로 탐구하는 천지창조의 비밀
제원호 지음 / 패스오버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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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브리서 11:3).

<올해의 책>을 투표한다면, 이 책 <과학, 창세기의 우주를 만나다>를 단연 으뜸으로 꼽고 싶습니다. 이 책은 창세기에서 전하는 천지창조의 순서에 따라, '시간의 창조', '하늘과 땅'(공간)의 창조', '빛의 창조'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말씀에 숨겨진 영적 의미를 풀어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학과 신앙은 서로 대척점에 있으며, 서로 대립적인 관계에 있다고 오해하기 쉬운데, <과학, 창세기의 우주를 만나다>는 오히려 과학과 신앙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임을 보여줍니다. 과학이 우주의 비밀에 다가갈수록 하나님의 말씀도 더 깊게 열린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날카롭게, 그리고 멋지게 증명해 보이고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 즉 "시간은 관찰자에 따라 다르게 흐른다"는 개념으로 우주의 나이를 계산하면, "성경에서 세상이 창조된 6일간의 시간은 지금으로부터 대략 157억여 년 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오늘날의 과학자들이 주장하는 수치와 놀라울 만치 비슷하다"(약 140억 년)는 것을 밝힙니다(47). 초기 우주의 관찰자가 아니라 현재 지구에 살고 있는 관찰자의 시점에서 보면, 초기 우주의 시간은 오늘날 우주의 시간보다 매우 느리게 흘렀을 것이라는 점이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입니다.

또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로 창조된 '공간'의 본질에 숨겨져 있는 위대한 창조의 비밀, 절대성과 유일성, 영원성, 무한성, 편만성, 임재성이 내재되어 있는 '빛'의 창조에 숨겨져 있는 비밀에 대한 해석도 놀랍습니다. 어떤 신학자의 설교도 이 보다 더 영적일 수 없을 만큼 성경적이면서도 과학적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앎'(깨달음)이 주는 희열이 얼마나 놀랍고 기쁜 것인가를 생각하면, 지식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이 새삼 위대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과학, 창세기의 우주를 만나다>는 보이는 세계는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라는 것, 보이는 세계(현상)는 보이지 않는 세계(실체)를 담아내는 그림자와 같다는 것, 많은 사람이 보이는 세계가 전부인 줄 아는 유물론적 세계관을 가지고 살아가지만, 보이는 것은 잠깜이요, 오히려 보이지 않는 세계가 영원하다는 것을 탁월하게 증거합니다. 사실 신앙인들은 "믿음으로"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이지만, 과학적 설명으로 성경을 다시 읽으니 하나님의 말씀이 정말 살아서 움직이는 듯 합니다!

물리학자이면서 신앙인이기도 한 저자는, 창조의 원리와 땅의 본질에 대해 설명하며 인간은 땅을 딛고 살지만 "위"(하늘)를 바라보도록 지어졌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그러므로 만일 누군가가 인생의 공허, 혼돈, 흑암, 깊음의 문제에 사로잡혀 있다면, 그것은 어쩌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계속 보이는 '땅'만을 상대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62). 진리를 갈구하는 모든 구도자들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 땅에 살며 신음하는 영혼들에게 전도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은 책입니다. 현대 과학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고급 지식들을 담아내고 있지만, 누구나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되어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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