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스맛폰 켜면 보이도록 써둔 글귀다. 나이들수록 가장 조심해야 할 게 '입'인데... 그저 뭐든 가르치려 들고 말하려 들고 간섭하려 들려고 할 때마다 생각을 고쳐먹으라고 올려 두었다. 다들 보고 웃는데... 뭐지... 난 진지하다구.

 

말은 하는 것보다 안 하는 게 더 좋을 때가 많다. 예전처럼 속사포처럼 바로바로 뭐가 튀어나가지는 않지만, 나의 성향은 계속 참다가 결국은 말을 해놓고 보는 스타일이다. 그렇게 하고 나면 후련하기보다는 찝찝하다. 그런 말들은 대개 나쁜 말이거나 불평불만이거나 그럴 경우가 많으니까 표정도 썩 좋지 않을 것이고.. 그래서 뱉고 나면 사실 늘 후회다.

 

방금도 그랬는데... 회사 생활은 참 녹록치 않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어렵게만 느껴진다. 요즘처럼 생계형 자살이 늘어나는 판국에 회사생활에 이러쿵저러쿵 말하는 자체가 참 비겁하고 모자란 일이 아닐까 생각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까. 아마 나도 그런 상태인 것 같다. 일이 한꺼번에 밀어닥치고 스트레스가 가중되니까 계속 속에 불만이 쌓여가는 듯 하다. 소화가 안되고 잠이 잘 안 오고 (내가?!?!?) 쉽게 피곤하다.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 서서 그런 생각을 하면 안되지 하지만 그게 잘 안되는 게 또 나약한 인간인지라.

 

암튼 아까 그 말은 안 할 걸 그랬다.

 

요즘 든 책은 <다윗과 골리앗>이다.

 

 

 저 괴상하게 생긴 아저씨, 말콤 글래드웰의 책은 여러권 읽었다. 심지어 영어로도 읽었... 다가 말았지만..ㅎㅎ 자기계발서라고 하기는 뭣하고 그렇다고 인문학이라고 하기도 뭣한 책이지만, 뭐랄까 참신하고 현실적이고 그러면서도 안심하게 하는 글이다. 안심이 뭐가 안심이냐. 그냥 그렇게 하면 잘 될 거 같은 느낌. 부정적인 생각으로 아 이걸 어떻게 하지? 라든가 이게 가능해? 라든가 이런다고 되겠어? 라든가 하는 느낌이 들지 않게끔 하는 묘한 재주가 있다.

 

자기계발서라고 다 나에게 힘을 주는 건 아니란 말이지. 마지막 장을 탁 덮을 때 이건 나한테 맞지 않아 라는 생각이 아주 머리끝까지 치미는 책들도 여러번 만났었다. 그런 사람의 책은 다시는 고르지 않는데... 말콤 아저씨는 그래도 그런 축과는 거리가 멀어서 여러 권 나올 때마다 사게 되고 읽게 되나보다.

 

아직 첫장 넘긴 정도라 뭐라 할 말은 없지만, 소수가 다수를 이기고 약자가 강자를 이길 수 있는 방법.. 그런 걸 쓴 것 같다. 영원한 상징인 다윗과 골리앗을 표제로 삼은 것을 보니.

 

오늘은 백만년 만에 술약속이 있다. 프로젝트 하면서 고객과 한팀을 이루어 가끔 만나곤 하는데 이 사람들이 그렇게 편할 수 없다. 시청까지 가야 하지만, 얼른 일 마치고 갈 생각에 오늘은 그래도 마음이 좀 괜챦은 편인다. 룰루~ 까지는 아니라도..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14-03-06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아저씨 것, <티핑포인트>를 읽었어요. 괜찮았어요.
이 저자가 글을 지루하지 않게 재밌게 쓰는 사람이라는 소개 글을 어디선가 보고
구입했는데, 과연~ 그랬어요.
<아웃라이어>에 이어 <다윗과 골리앗>도 안타를 칠 것 같아요.


비연 2014-03-09 11:40   좋아요 0 | URL
ㅎㅎ 아마 그럴 것 같은 느낌이.. 전 개인적으로 <아웃라이어>가 좋았더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