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임을 하는 여러 명 중에 더 정이 가는 사람이 있듯이 도서관 이용자 중에도 유난히 정이 가는 사람이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강사, 수강생과는 대체적으로 잘 지내지만 개인 공부하러 오는 취업 준비생과 친해지기란 쉽지 않다. 대부분 만나면 고개 숙이며 인사하는 직원과 이용자의 보편적인 관계에 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와 K는 다르다. 대학을 졸업한지 1-2년이 지났지만 고등학생 또는 대학 신입생 같은 풋풋함으로 나를 만나면 큰 소리로 웃으며 인사하는 모습이 신선하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B와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K는 초, 중, 고등학교를 함께 다닌 단짝친구로 대학때 떨어져 있다가 다시 만났다. 밥도 같이 먹고, 화장실도 같이가며 운동도 함께 하는 둘은 마치 고등학교때 짝꿍처럼 늘 깔깔거리며 소리내어 웃는다. 조용한 도서관이 시끌 시끌하다. 가끔, 오후 네시면 직원들과 간식 타임을 하는데 둘을 데려와서 함께 먹는다. 햇살이 따가운 오후 2시쯤 졸릴때면 슬쩍 불러내어 인근 카페에서 라떼를 마시며 휴식의 시간을 갖는다. B와 K는 우리 아이들을 위한 조언을 해주고, 나는 조급해 하지 말고 공부를 즐기라고 당부 한다. "관장님 봄이 되니 초록이 보고 싶어요. 도서관에 식물 놓아 주세요" 하는 말에 당장 2층 로비에 나무를 들여 놓았다. 사시사철 푸른 조화 한 그루를 놓으니 싱그럽다. 시험에 합격하면 떡 돌리라고 하니 '당연하죠' 하는 말에 미소 짓는다. 때로는 딸처럼, 동생처럼 대하며 힘을 실어준다. 올해는 꼭 합격해서 맛있는 떡 먹어보자.

 

 

 

**

 

그런가 하면 안타까운 이용자도 있다.  

지적 장애가 있고 심하게 말을 더듬는 스물 셋의 L은 도서관 디지털자료실에 컴퓨터 하러 온다. 잘 씻지 않아 몸 냄새가 심하고, 다른 이용자의 ID를 이용해 하루종일 컴퓨터를 한다. 다행히 요즘은 장애인 복지회관에 나가 오후 5시 이후에 온다. 자료실에 근무하는 직원이 '머리 감고 샤워하고 와라, 다른 사람 ID쓰지 말라' 해도 집에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는다거나 비누가 없다고, ID는 모르는 일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안쓰러운 마음에 직원이 비누도 주고, 가끔은 머리를 감겨 주기도 했지만 늘 제자리걸음이다. 

 

해드셋을 사용하고나면 냄새가 심해 이 친구를 위한 전용 해드셋도 준비해 두었다. 얼마 전, 심하게 냄새를 풍기며 온 L에게 직원은 씻고 오라고, 안 그러면 컴퓨터 못한다고 강한 어조로 이야기 했다. L은 그 길로 교육청으로 쫒아가 도서관 직원이 불친절하게 대했다며 신고하러 왔다고 했단다. 내가 L을 불러다 놓고 어르고 달랬지만 소용이 없다. 결국 교육청 계장님에게 전화해서 L이 오면 혼내주라고 했다. 그후로 L은 교육청에 가지 않는다.

 

오늘, L은 장애인협회에 가서 도서관 직원이 불친절하다고 해고 시킬 방법은 없냐고 물었단다. 직원이 비누와 샴푸를 제공하고, 개인 이어폰까지 주며 친절하게 대해준것은 잊고, 냄새 난다고 씻고 오라고 말한것만 서운해하는 L의 태도가 안타깝다. 교육청과 장애인협회에 가라고 부축인 사람도 아쉽다. 아이 몸에서 냄새가 나고 씻지 않는걸 방치하는 부모도 참.....
민원인 상대하기 힘들어하는 직원도 안쓰럽다. L이 오면 내가 상대한다고 했지만, 지금까지의 전적으로 볼때 내 말도 무시할듯. L은 저 하고 싶은대로 한다. 옆에 다른 이용자기 있어도 자기 말을 들어줄때까지 책상을 손으로 '통통통통' 계속 치며, '저....저....저....저' 하는 L이 오늘은 참 밉다. 마음 같아서는 집에 컴퓨터 한대 놓아주고 싶네. (그럴 여유가 없음이 안타까울 뿐이다)     

L을 어찌해야 좋을까?  직원들은 남과 다름이 안쓰러워 웬만하면 원하는 걸 들어주려고 노력하지만, 열번 친절하다 한번 불친절하면 서운함을 강하게 표출하는 그의 사고가 참 실망스럽다. 도서관에서 무작정 다 받아주어야 할까?       

 

***

 

오후 4시, 내일 진행할 도서관 운영위원회 일이 마무리 되었다. 위원들 앞에서 소개할 주요업무계획 PPT를 만들고, 인사말을 작성했다. 대학원에서 매주 PPT 만들던 노하우는 아직 녹슬지 않았다. 결재만 하기 보다는 일을 할때 나는 엔돌핀이 생긴다. 리더보다는 참모 스타일인가?

   

가끔 도서관에서 여유가 있을때 1시간 정도는 책을 읽는다. <하루 10분 독서의 힘>은 내 책꽂이에 꽂혀 있던 책이다. 언제 이런 책이 있었지? 저자 임원화는 간호사 출신으로 현재 책꿈 디자이너로 활동한다. 10분 몰입독서를 강조하는데 10분 독서가 새로운 내용은 아니지만 책꿈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신선하다. 강의 들어보고 싶네. 마치 자기개발 강사인듯(?)도 하다.   

 

나도 새롭게 시작할 때.   

 

 

  책 읽기 가장 좋은 곳은 침상, 말 안장, 화장실이다.

  책을 읽고자 하는 뜻이 진실하다면 장소는 문제될 게 없다.

          - 구양수 (중국 송나라의 정치가, 문인)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5-03-24 17: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완전 감동!! 머리까지 감겨주는 관장님이라니!!! 이거 신문에 나야 하는 스토리 같은 걸??? 그나저나 좋은 점도 있지만 관장하기 쉽진 않구만요!!! 그래도 이쁜 관장님이 마음까지 알훔다우니 음성 도서관이 유명해 지는 건 시간 문제!!!! 싸랑해 세실님~~~~자랑스럽다 !!!!!!❤️

세실 2015-03-25 13:19   좋아요 0 | URL
어머나....주어가 빠져서 그렇구나. 에이 저는 스물세살의 총각 머리를 감겨줄 수 있는 너그러움을 갖고 있진 않죠. ㅎㅎ 울 직원이 감겨주었어요. 혼돈 드려서 죄송!!!!!
이 총각 엄청 미워요.......이따 5시에 자료실에 가보려구요.

2015-03-24 18: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3-25 13: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15-03-24 20: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타까운 상황이네요. 최선을 다하는 세실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세실 2015-03-25 13:4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요런 이용자가 2명 있어요.
도서관이 누구에게나 열려있지만, 이용자도 그에 따른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태도가 필요하죠.

개인주의 2015-03-24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직업인 이십니다. ^^

세실 2015-03-25 13:42   좋아요 0 | URL
음 때로는 고생스럽기도 합니다. 사서고생하는 사람=사서 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5-03-24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이 글을 읽으니 옛날 일이 생각나네요. 아마 그 친구도 L 과 비슷하고 씻지 않고 다니는 점. 그리고 시끄럽게 구는 것도 그 친구와 같군요. 제가 그 친구를 알게 된 계기는 휴게실이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데 누가 와서 담배 하나만 빌려달라곻ㅏ더군요. 깜짝 놀랐던 이유는 대개 무엇을 말할 때 보통 1미터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말하는 데 이 친구는 30센티미터 앞까지 오더군요. 그래서 알게 됬는데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었습니다.이 친구는 지리`만 공부했습니다. 신기했죠. 까만볼펜으로 페이지 하나 전체를 지우는 방식으로... 왜 그러냐고 물으니 자기는 지리`를 잘 모른다는 겁니다. 내용인 즉슨. 대입시험 후 면접 볼 때 지방대 면접볼 때 상행선을 타야 하는데 거꾸로 하행선을 탔다는 겁니다. 위로 올라가야 하는데 눈 뜨니 부산쪽으로.. 그때 가슴이 아프더니 사람들이 자기를 미쳤다고 말하더라고... 하여튼 세실 님 글 읽다가 문득 그 친구생각이 났네요...


세실 2015-03-25 14:17   좋아요 0 | URL
음 그 친구는 한마디로 기인(?)이네요. ㅎㅎ
시골 도서관에 근무하니 기인 또는 도인들이 몇분 계시네요.
1년내내 옷은 갈아입지 않아 냄새 심하고, 머리는 산발을 하고, 고무신 신고 댕기며 도서관에 와서 어려운 책 옆에 두고 빡빡이 하시는 분, 오전, 오후 6시간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 여자 아이돌 그룹 공연 보면서 고개 끄덕이는 분......참 다양한 사람이 있네요.

우리네 삶은 너무! 똑똑해도 안될거 같아요. 적당한 선을 지키는 것도 필요할듯요^^
그저 건강함에 감사하는 하루 하루 입니다. 애들도 혼 내키지 말아야지. ㅎㅎ

yamoo 2015-03-25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멋진 관장님이십니다!!!

그리고 L은....뭐시냐...닥치고 족쳐야 하는데....에휴~ 그럴수도 없고...난감한 캐릭터입니다..ㅎㅎ

세실 2015-03-25 14:18   좋아요 1 | URL
호호호 제 자랑 아닌데요^^ 감사합니다.
L은 마음 같아서는 안보이는데 끌고 가서 막 때려주고 싶더라니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원에게는 절대 그러지 말라고 했습니다. ㅎㅎ

페크pek0501 2015-03-27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떤 일을 하든지... 어떤 직업을 갖든지... 스트레스는 따르기 마련인가 봐요.
힘내시라고 파이팅 외쳐 드리고 갑니다. ^^

파이팅! 파이팅! 파이팅!.. 앞으로 100번...

세실 2015-03-27 16:52   좋아요 0 | URL
스트레스는 늘 도처에 있는듯요. 그걸 웃음으로 넘길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겠지요.
이 친구는 정말이지.....앞에서는 네네 하고 뒤에서는 교육청을 쫓아가니....
목하 고민중입니다. 근데 답이 없어요.
고집이 쎄서 남의 말을 듣지 않네요.

아....백번 좋아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