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범한 나의 느긋한 작가생활 ㅣ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이봄 / 2015년 12월
평점 :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6/0226/pimg_7134241141372014.jpg)
제목 : 평범한 나의 느긋한 작가생활 ふつうな私のゆるゆる作家生活, 2009
지음 : 마스다 미리
옮김 : 권남희
펴냄 : 이봄
작성 : 2016.02.26.
“이 책을 읽고 당신도 작가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응?)”
-즉흥 감상-
연갈색 종이에 그어진 흰색 선의 편지지. 그 위에 그려진 작가의 다양한 일상의 모습이 그려진 표지를 벗겨봅니다. 그러자 표지와는 반대색으로 그려진 속 표지에 작가의 어린 시절이 그려져 있군요. 한 장 더 넘겨볼까요? 그러자 곰을 그리고 있는 작가의 모습에 이어, ‘작가에 대한 나름의 정의’로 4컷 만화가 펼쳐집니다. 소설, 에세이, 만화 등등 서점에 가면 잔뜩 진열 되어있는 책을 쓴 사람을 작가라고 한다라. 멋지군요. 아무튼, 같이 처음 일하게 된 편집자를 만나러 커피숍을 들르는 작가의 모습으로, 제목 그대로인 ‘평범한 나의 느긋한 작가생활’이 한 장 한 장 펼쳐지고 있었는데…….
너무한 거 아니냐구요? 워 워. 진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고민 끝에 내용을 간추린 것이 저렇게 된 것이니 말이지요. 그리고 즉흥 감상으로 적어둔 건, 음~ 반은 농담이고 반은 진담입니다. 지금까지 감상문을 적어왔지만, 정작 작가라는 호칭으로 불려본 건 ‘사서비록’을 연재할 당시였는데요. 아직 다하지 못한 이야기를 이어가야하겠지만, 으흠. 당장은 손이 가질 않습니다.
사적인 이야기는 따로 하고 책에 집중해달라구요? 알겠습니다. 책은 줄글로 이루어진 수필집이 아니라, 만화책입니다. 특이하게 작가 본인이 주인공인, 표시된 것만 156쪽의 칸 만화였는데요. 네? 작가 본인이 주인공인 생활툰이야 널려있는데 뭐가 그리 호들갑이냐구요? 으흠. 개인적으로는 뭔가 참 반가운 기분의 책이었는데, 저의 부족한 글 솜씨로는 그런 마음을 다 적을 수가 없으니 답답할 뿐입니다. 그러니 직접 책을 펼쳐 감상과 생각의 시간을 가져주셨으면 하는데요. 한 가지 당부드릴 건, 작가란 그리 느긋한 직업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크핫핫핫핫핫핫!!
진정하고, 이번 책은 어떤 관점으로 만나면 좋을지 알려달라구요? 음~ ‘작가도-특수능력을 가진 초인이 아니라-한 명의 평범한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하루를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나름의 방식으로 열심히 일을 해야 하는데요. 다른 직종에 비해 놀고먹는 사람처럼 보일지는 몰라도, 작가는 물 위에 떠 있는 백조만큼이나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열심히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이 부분에서 ‘프로와 아마추어’, ‘이상과 현실의 균형 잡기’, ‘깔아둔 멍석 이론(?)’ 등을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니 차 한 잔과 함께 별도로 대화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닐까 하는군요.
대신, 책을 통해 작가가 이야기하고자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알려달라구요? 음~ 다른 분들은 어떠셨을지 몰라도, 개인적으로는 ‘성장과 이해’를 읽었습니다. 혹시 발견하셨나요? 작가의 캐릭터를 제외하면 인간형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없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러다 작가가 독립하기 위해 도쿄로 가는 장면에서 처음으로 다른 인물이 인간으로 그려졌는데요. 누군지 궁금하시죠? 그러면 지금 당장 책을 확인하시는 겁니다! 롸잇나우!!
한번 읽어보라고만 하지 말고, 그중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이야기를 알려달라구요? 으흠. ‘독립을 위해 도쿄로 가는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그것 말고는 대부분의 이야기가 편집자와의 만남이나, 어린 시절에 대한 것이라 ‘호오~’정도의 감흥뿐이었는데요. 다른 분들은 또 어떤 부분이 기억에 남을지 궁금할 뿐입니다.
그럼, 작가의 다른 책인 ‘미치코 씨, 영어를 다시 시작하다-be동사에서 주저앉은 당신에게 みちこさん英語をやりなおす, 2014’의 감상문으로 이어보며,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데요. 흐음. 작가라.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하면 작가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군요.
TEXT No. 2554(조정중)
![](#)
★
![](#)
![](#)
[팬카페][트위터][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