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피의 만우절 Los inocentes, Bloody April Fools, 2013

감독 : 로라 가르시아, 마크 마르티네즈, 카를로스 알론소

출연 : 엔릭 아우쿠에르, 마리오 마르쪼, 샤롯 베가, 알렉스 등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작성 : 2014.05.25.

 

“최후에 웃는 자가 승리자였으니!”

-즉흥 감상-

 

  ‘망각의 창고에서 먼지를 털어본 작품’이라는 것으로, 다른 긴 말은 생략하고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작품은 ‘1998년 12월 28일’이자 ‘만우절’이라는 안내와 함께 시작의 문을 엽니다. 그리고는 ‘열두 언덕 호스텔’에서 발생한 ‘장난이 부른 안타까운 죽음’을 보여주는군요. 그렇게 ‘15년 후’. 먼 길을 차로 달려왔음에도 불구하고, 따뜻해져버린 기온으로 인해 스키장이 문들 닫아버려 집으로 돌아가게 되어버린 청춘남녀들에게 이야기의 바통을 넘깁니다. 하지만 길을 잃는 것도 모자라 날도 어두워져버렸는데요. 우연찮게 발견한 버려진 호스텔에서 밤을 넘기려 했지만, 그들을 기다리고 있던 건 15년 전의 망령과 케첩파티 뿐이었는데…….

  

  다른 건 일단 그렇다 치고, 만우절은 매년 4월 1일이 아니었냐구요? 그러고 보니 그렇군요. 그래서 작품의 제목을 살펴보니, 으흠? 역시나 만우절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구글 번역기’에 문의했더니 ‘순진한’이라고 알려주기에 제목이 오역인가 싶었는데요. 아무래도 영화의 국적이 ‘스페인’이었다보니 스페인어사전을 확인해본 결과 ‘12월 28일; 만우절’이라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한편으로는 ‘유아 순교자의 날(헤롯왕이 유아를 학살한 날)’이라고도 나오는데요. 으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 분들의 도움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네? 이번 작품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사람 모양의 종이는 ‘식신’이라고도 불리는 일본의 부적 아니냐구요? 으흠. 글쎄요. 제가 스페인은 물론 일본의 문화를 잘 모르니 뭐라고 확답을 드리기 힘듭니다. 대신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는 말을 예로 들어, 이세상의 많은 것들이 비록 모습은 같을지라도 그것이 위치한 장소에 따라 그 용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항상 생각해야한다고 적어보는데요. 작품에서만 보면 ‘죽음의 예고장’같은 등장하고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른 전문가 분의 도움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이 작품에서 이해가 힘든 것은 최후의 생존자가 내뱉은 한마디인데, 그것의 풀이를 부탁하신다구요? 음~ ‘난 결백한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저기 위에 적어둔 즉흥 감상 보이시나요? 그렇습니다. 시리즈의 기본 공식이라 할 수 있을 ‘최후의 생존자’에 대한 나름의 반전을 통해 ‘약육강식’의 마침표를 찍어버리고 말았는데요. 결국에는 상상력의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으니, 후속편을 기대하긴 그른 듯 합니다. 물론 어떤 천재적인 작가가 등장해 시리즈로 만들어낼지 모를 일이긴 하지만 말입니다! 크핫핫핫핫핫핫!!

  

  기본의 슬래셔물과 비교하면, 이번 작품은 어떻냐구요? 음~ 제가 생각하는 선에서는 ‘지극히 현실적으로 밋밋’합니다. 물론 시리즈로 만들어질 경우 초자연 판타지가 되지 말라는 보장은 없지만, 범인이 누구인지 그리고 왜 그런 일을 벌였는지도 다 설명되었기 때문인지, 아니면 그동안 다양한 슬래셔물을 봐온 탓에 감각이 둔해졌는지, 최근에 원인과 결과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미드 ‘모티브 Motive, 2013~’를 만나기 시작했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조금 심심한 기분이었는데요.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과연 어떤 감상의 시간을 가지셨을지 궁금해집니다.

  

  그럼, 오늘밤으로는 영화 ‘한니발 라이징 Hannibal Rising, 2007’을 장전중이라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데요. 으흠. 여러분~ 만우절이라도 과한 장난은 삼갑시다. 장난이라는 것이 결국 유쾌해야 뒤탈이 없지 이번 작품처럼 뒤끝이 작렬하는 이야기는, 으흠. 그저 저의 현실이 아니기를 바랄 뿐입니다.

  

  덤. 비가 조금 내리더니 그치는군요. 아 덥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번 작품은 영화 ‘블러디 발렌타인 My Bloody Valentine 3-D, 2009’ 착각하고 있었다는 건 비밀입니다! 크핫핫핫핫핫핫!!


TEXT No. 2238

 

[팬카페][트위터][페이스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