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최종병기 그녀-실사 극장판 最終兵器彼女, The Last Love Song On This Little Planet, 2006

원작 : 다카하시 신-코믹 ‘최종병기그녀 最終兵器彼女, 2000~2002’

감독 : 스가 타이칸

출연 : 마에다 아키, 쿠보즈카 슌스케, 칸지야 시호리 등

등급 : NR

작성 : 2014.04.06.

  

“나의 치세 짱와 슈지 군을 돌려주세요!”

-즉흥 감상-

  

  아~ 정말 오랜 시간 고민을 했었습니다. 재미있게 본 만화책의, 애니화도 아닌 실사 영화판과 만나는 것을 말입니다. 특히 스틸컷으로 먼저 맛을 봤지만 기대보다도 짜증이 먼저 비명을 지르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시간이 흐른 어느 날. 망각의 창고를 정리하던 중 먼지를 털어본 작품이라는 것으로,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그저 평화롭게만 보이는 마을, 그리고 하교중인 학생들로 시작의 문을 여는 작품은 체육관에 홀로 남아 교환일기를 쓰고 있는 남학생에게 이야기의 바통을 주는데요. 오호라! 그는 자신에게 고백해온 동급생인 그녀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아무튼, 그런 달작지근한 상황설명도 잠시, 하늘을 수놓는 비행기와 함께 폭격이 시작되는데요. 위기의 순간 그의 앞에 나타는 것은, 금속의 날개와 빔 개틀링 건을 손에 달고 있는 그녀 ‘치세’였는데…….

  

  네? 피해자 코스프레로 무장한 작품을 봐서 어떡하자는거냐구요? 으흠. 혹시 학교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라’고 배우지 않으셨습니까? 그럼에도 ‘획일화’에 대한 발언을 하시면,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에 조화가…으흠. 적다보니 흥분하고 말았군요. 아무튼, ‘양서를 알기 위해서는 그와 상대적인 악서를 알아야한다’는 말을 즐기는 입장에서는, 이번 작품이 상당히 흥미로웠다고 말하고 싶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사랑이 넘쳐나는 저 즉흥 감상은 뭐냐구요? 음~ 뭔가 자꾸 공격적인 질문이 날아오는 것 같아, 원작에 해당하는 만화책을 너무 좋아했다는 것은 잠시 옆으로 밀어두겠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해보면 일본은 우리에게만 역사를 왜곡시키려 노력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자국민을 대상으로도 같은 일을 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사실보다 더 그럴듯한 사실’을 위한 노력도 좋지만, 모든 일에는 항상 ‘본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다는 것을 믿는 저에게 있어서는 ‘뒷감당은 어떻게 하려고 저러시나’ 싶을 뿐입니다.

  

  말이 길어졌군요. 작품에 집중 해보겠습니다. 먼저 TV 애니메이션으로도 이번 작품을 만나긴 했지만, 이번 실사판은 두 시간 동안 7권 분량의 만화책 내용을 알뜰살뜰 담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캐릭터와 상황이 만들어가는 애절함을 느끼기도 전에 마침표가 찍혀버리는 감이 더 빨랐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정도 퀄리티로 드라마를 만들었으면 더 좋았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TV애니메이션이야 원작의 그림체를 가능한 옮기려고 노력이라도 했으니 그냥 그냥 봤지만, 실사판은 연기자들의 모습이나 연출되는 화면에 적응한다고 많은 집중력과 시간을 사용해버린 기분인데요. 네? 아아. 감상문을 위해 다시 만나면서는 그런대로 괜찮아 보이더군요! 크핫핫핫핫핫핫!!

  

  그럼 이번 작품에서는 전쟁의 원인이 나오는지 궁금하시다구요? 음~ 네, 나옵니다. ‘치세 같은 묘한 병기를 만들어내니까 전 세계가 일본을 적으로 몰았다’는 언급이 나오는데요. 비록 의견조로 나오는 지나가는 대사일지라도, 일단 그것이 압축된 내용 속의 대사로 나왔다는 것은 감독의 메시지라고 할 수 있으니 가볍게 넘길 수가 없었는데요. 자기들이 좋자고 한 소녀의 인생을 망쳐놓고는, 수습이 안 되니 없던 일로 하자고 징징거리는 모습이 참 옹졸하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바로 이 부분에서 ‘셀프안티’를 작정하고 작품을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다른 분들의 의견은 또 어떠실지 궁금해지는군요.

  

  아무튼, 이렇게 해서 또 한편의 영화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이제 남은 건 게임판인데 어떻게 하면 구할 수 있을 것인지 연구를 해봐야 할 것 같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합니다.


TEXT No. 2200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gg 2014-04-19 0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여주인공이 망쳤다

무한오타 2014-04-21 11:01   좋아요 0 | URL
결과적으로 여주인공이 인류를 멸망시키긴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