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싱턴의 유령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난주 옮김 / 열림원 / 1997년 10월
평점 :
절판


제목 : 렉싱턴의 유령 レキシントンの幽靈, 1996

지음 : 무라카미 하루키

옮김 : 김난주

펴냄 : 열림원

작성 : 2014.03.30.

  

“그대들은 무엇을 보는가?

현실과 왜곡의 미묘함 사이에서,”

-즉흥 감상-

  

  ‘무라카미 하루키 이어달리기’라는 것으로, 다른 긴 말은 생략하고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작품은 외국에서 지내던 중 알게 된 남자의 부탁으로 한동안 집을 봐주면서 경험한 기이한 이야기인 [렉싱턴의 유령], 홀로 창가에 앉아 정원을 보며 시간을 보내던 여인이 마주한 오싹하면서도 스릴 넘치는 이야기인 [녹색 짐승], 복싱과는 연이 없어 보이는 남자의 입에서 나오는 지난 시절의 악몽 [침묵], 어느 스키장 호텔에서 만난 남자와 사랑에 빠져,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혼에 성공한 여인의 이야기인 [얼음 사나이], ‘아는 사람만 아는 유명한 재즈연주자’의 아들과 관련된 사랑의 역사 [토니 다키타니], 열 살 때 있었던 강력한 태풍과 관련하여 평생의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었다는 남자의 이야기인 [일곱 번째 남자], 아픈 사촌 동생과 그런 동생의 병원 길에 동반하는 형의 이야기인 [장님 버드나무와, 잠자는 여자]와 같은 이야기가 조심스럽게 펼쳐지고 있었는데…….

  

  앞서 기록으로 남긴 소설 ‘TV 피플 TV ピ-プル, 1993’이 실험적이었다면, 이번 책은 그런 실험의 심화단계라는 기분이 들었는데요. 즉흥 감상에도 적은 ‘현실과 왜곡 사이의 미묘한 접점’을 잡아내는 듯 했는데,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또 어떠셨을지 궁금합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실화 아니었냐구요? 음~ ‘페이크다큐 영화’의 시작부분을 혹시 기억하십니까? 전부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실제의 기록이라는 경고문’을 달고 있는데요. 아무리 사실처럼 느껴지더라도, 일단은 ‘소설=허구’라는 공식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뭐 믿음의 문제에대해서는 강요 하지 않겠지만요.

  

  그럼,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하나 뽑아달라구요? 으흠. 글쎄요. 개인적으로는 다 좋아서 하나 고르기가 힘드네요. [렉싱턴의 유령]일 경우에는 영화 ‘샤이닝 The Shining, 1980’에서 시공간을 넘어 파티를 즐기는 유령들이 떠올랐고, [녹색 짐승]에서는 영화 ‘레이디 인 더 워터 Lady In The Water, 2006’에 나왔던 괴물이, [침묵]을 통해서는 현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폭력’에 대한 생각, [얼음 사나이]에서는 문득 영화 ‘프라울 Prowl, 2010’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는 여인의 모습이, [토니 다키타니]에서는 문득 ‘케빈에 대하여 We Need to Talk About Kevin, 2011’에서 사랑을 느끼지 못했던 아이가, [일곱 번째 남자]에서는 소설 ‘스탠 바이 미 Different Seasons, 1982’에서 언급되는 평생의 죄책감이, [장님 버드나무와, 잠자는 여자]에서는 문득 코믹 ‘소용돌이うずまき, 1998~1999’에 나오는 상황과 남자주인공의 헌신(?)이 떠올랐기 때문인데요. 이 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이니, 그러려니 넘겨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다른 분들의 의견 또한 감사히 받습니다.

  

  [작가의 말]에 보면 이 책에 수록된 이야기는 짧게 줄이거나 늘린, 다시 말해 다른 버전도 있다고 되어있는데 혹시 만나본적이 있냐구요? 으흠. 글쎄요. 제가 아직 그 정도까지 마니아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거기에 변형 이전의 작품들이 번역 출판 되었을지도 궁금한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 분들의 도움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또 한 권의 책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다음 달 부터는 좀 더 여유 있는 독서생활을 가져봤으면 좋겠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합니다. 이유인즉 단편도 나름 읽기 편하고 매력적이긴 하지만, 읽지 못하고 쌓아둔 책들은 대부분 장편들이니 말입니다! 크핫핫핫핫핫핫!!


TEXT No. 219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