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크노프는 어떻게 햇빛섬에 왔을까 짐 크노프와 기관사 루카스
미하엘 엔데 원작, 베아테 될링 엮음, 마티아스 베버 그림, 황문정 옮김 / 소년한길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 짐 크노프는 어떻게 햇빛 섬에 왔을까 Wie Jim Knopf nach Lummerland kam, 2006

지음 : 미하엘 엔데

엮음 : 베아테 될링

그림 : 마티아스 베버

옮김 : 황문정

펴냄 : 소년한길

작성 : 2012.12.29.

 

 

“과연 이 책은 원작의 마침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즉흥 감상-

 

 

  ‘미하엘 엔데 이어달리기’를 하고 있던 어느 날. ‘짐 코노프 시리즈’라는 것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림동화책으로도 이야기가 만들어졌음을 알게 되었다는 것으로,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내용은 간단합니다. 평화로운 어느 날 오후. 뭐요 아줌마네 식탁에 앉아 따끈한 코코아를 마시고 있는 소년 ‘짐 코노프’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사 루카스 아저씨에게 자신이 햇빛 섬에 처음 왔던 날을 이야기해달라고 하는데요. 그 모든 것은 잘못 배달되어 섬에 도착한 의문의 상자로부터 시작되었음이 밝혀지는데…….

 

 

  으흠. 사실 간추림에 이은 개인적인 생각을 몇 번이나 적었다 지웠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유인즉, 적으면 적을수록 두 권을 묶어서 감상문을 적어야하는 것이 아닐까 고민을 했기 때문인데요. 일단은 이번 한 권에 집중을 해서 수다를 떨어볼까 하는군요.

 

 

  원작을 먼저 읽은 시점에서는 어떤 기분이었는지 알려달라구요? 음~ 너무 짧았습니다. 그러면서는 자칫 길 수도 있을 이야기를 정말 잘 압축했다는 기분이었는데요. 이 책을 먼저 만난 다음 줄글 책을 읽어보아도 괜찮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책은 감상문의 시작에도 언급했듯. ‘그림동화책’입니다. 행복하게 보이는 기관사 루카스와 짐이 표지를 멋지게 장식하고 있는데요. 속표지를 이용한 세부설정은 물론, 14장의 내용이 예쁜 그림으로 가득 했습니다. 물론 글씨도 제법 많아 보이지만, 아이와 함께 그림 내용 맞추기 놀이를 해도 재미있을 것 같더군요. 그리고 그 내용은 제목에 충실하게 짐이 어떻게 햇빛 섬에서 살게 되었는가를 중심에 두고 있었습니다.

 

 

  네? 그럼 그림 작가가 줄글 책과 같은 사람이냐구요? 으흠.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작품인지라 얼핏 비슷하게 보였지만, 전혀 다른 분이 작업하셨음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도 뭐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었으니 용서해볼까 하는군요! 크핫핫핫핫핫핫!!

 

 

  네? 더 이상 할 말이 없어 보이니 저에게 이런 책의 감상문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시겠다구요? 으흠. 한 수 부탁드립니다. 아하! 그렇군요! ‘마치 이번 이야기를 처음 만나는 것처럼, 앞으로 펼쳐질 장대한 이야기를 개인적인 상상력으로 풀어보라!’라. 감사합니다. 그렇기에 제가 바라는 앞으로의 이야기는, 진정한 자신을 찾기 위해 짐이 여행길에 올라야한다는 것인데요.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어떤 상상력을 풀어보실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두 권의 그림동화 책 중 첫 번째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이어지는 감상문을 통해 두 번째 책을 소개해보겠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군요.

 

 

  덤. 제가 살고 있는 대구는 내일도 눈이 내릴 예정이라는데, 으흠. 하루빨리 마음의 봄이 찾아왔으면 할 뿐입니다.

 

 

TEXT No. 19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