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민과 최고의 경주 무민 그림동화 10
토베 얀손 글.그림, 이지영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제목 : 무민과 최고의 경주 The Rally Of The Moomin Valley, 2011

지음 : 토베 얀손

옮김 : 이지영

출판 : 어린이작가정신

작성 : 2012.09.18.

 

 

“웃고 있는 당신의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즉흥 감상-

 

 

  오오오! 드디어 대망의 ‘무민 그림 동화’ 마지막 책이라는 것으로, 다른 긴 말은 생략하고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뭔가 요상한 걸 타고 하늘로 뛰어오르는 무민, 스니프, 꼬마 미이가 그려진 두꺼운 표지를 넘겨봅니다. 그러자 다리미판에 바퀴를 달고 있는 무민 아빠와 그것을 돕고 응원하는 무민과 스니프가 보이는데요. 오호라! ‘무민 골짜기의 자동차 경주 대회’를 준비하느라 정신없는 골짜기 주민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결전의 다음 날!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내기 위해 선수들은 출발선에 모이게 되지만…….

 

 

  우선, 그동안 저와 함께 ‘무민 그림 동화 시리즈’를 만나오신 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마음을 적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품고 있던 환상에 약간의 손상을 입었지만, 그토록 만나고 싶었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는데요. 혹여나 더 책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마지막 책! 그만큼이나 많은 이들이 출연한 작품을 선물해주신 작가 분께도 소리 없는 박수를 보냅니다.

 

 

  책은 표지와 작가. 그리고 출연진들의 소개를 제외하고 16장으로 이야기를 펼쳐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림 동화책인 만큼 지면을 가득 채우는 말랑말랑한 그림들과 큼직한 글씨들이 저를 편안하게 해주었는데요. 음~ 이걸로 당장의 이어달리기가 끝난다는 점이 사뭇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이번 작품의 특별 출연자가 있어 소개할까 하는데요. 바로 스노크 아가씨의 오빠인 ‘스노크’입니다. 직업은 발명가로 ‘꼼꼼한 성격에 호기심이 많아서 무언가를 찾고 조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러 가지 기계와 하늘을 나는 배를 발명했습니다.’라는 설명을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요. 쩝. 그의 진면목은 줄글 책으로나 확인이 가능하겠군요.

 

 

  우울한 소리는 그만하고 즉흥 감상의 풀이를 부탁하신다구요? 으흠. 그게 말입니다. 도끼눈을 뜨고 한 성격할 것 같은 ‘꼬마 미이’가 처음으로 환하게 웃었습니다. 처음에는 고유성을 상실하는 게 아닐까 싶어 걱정을 했지만, 쩝. 마지막 책이니 그린 분이 선심을 쓴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모두 함께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며 위의 즉흥 감상으로 적어본 것입니다.

 

 

  네? 원제목의 의미가 궁금하시다구요? 음~ The Rally Of The Moomin Valley를 직역하면 ‘무민 골짜기의 경주’가 되는데요. 어디에서 ‘최고’라는 단어가 튀어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내용상 아주틀린 것은 아니니 일단 넘겨보는군요.

 

 

  그나저나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지금까지 만나온 ‘무민 그림 동화 시리즈’의 글과 그림을 과연 작가가 쓰고 그렸냐는 것인데요. 작가분이 2001년에 사망하신 걸로 되어있는데, 첫 번째 책인 ‘무민의 특별한 보물 Moomintroll's Treasure’만 해도 2009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표시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제대로 인식한 것이 옳다면 작가의 작품을 기본으로 해서 ‘무민’과 관련된 저작권을 지닌 곳에서 새롭게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답을 알고계시는 분 있으시면 도움의 손길을 주셨으면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열권으로 구성된 ‘무민 그림동화 시리즈’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으흠. 줄글 책은 물론, 기회가 되는대로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나보고 싶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합니다. 저는 쿨~한 독자이기에 귀여운 무민의 발목을 잡지 않을 것이니 말이지요! 크핫핫핫핫핫핫!!

 

 

  덤. 태풍은 지나갔는데. 온몸이 저립니다. 맛있는 것이 먹고 싶어지는군요. 그래서 ‘우리쌀 국수 매운 맛’에 뜨거운 물을 부어봅니다.

 

 

TEXT No. 18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