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더 톨 맨 The Tall Man, 2012

감독 : 파스칼 로지에

출연 : 제시카 비엘, 조델 퍼랜드, 스티븐 맥허티 등

등급 : R

작성 : 2012.09.08.

 

 

“이름을 알 수 없는 후원은 때론 공포의 속삭임과 함께 할 지어니.”

-즉흥 감상-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작품의 제목을 처음 접하셨을 때 어떤 생각을 하셨을까요? 저는 ‘톨 맨’이라하니 ‘키가 큰 사람’을 떠올렸다가, 권해주신 분의 취향을 참고하여 ‘키다리 아저씨의 잔혹버전?’이라는 잠정적 결론을 이끌어냈는데요. 음~ 결론은, 꼭 한 번은 볼만한 작품이었다는 것으로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매년 80만 명의 아이들이 실종되는 미국. 대부분은 며칠 안에 발견되지만, 천 명의 아이들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있다는 멘트와 함께 수색작업에 실패를 알리는 경찰들의 모습으로 시작의 문이 열립니다. 그리고는 상처를 치료하고 있던 여인에게 아이들을 찾지 못했다고 보고하는군요. 그리고는 시간을 돌려 36시간 전. 한 소녀의 목소리가 폐광과 함께 6년 동안 계속되는 침체기에 시달리고 있는 마을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계속되는 실종사건에 대해 ‘톨 맨’이라는 정체불명의 존재가 있음을 속삭이기에 이르는데…….

 

 

  우와! 뭐랄까요? 이 작품은 ‘아는 만큼 보인다.’ 아니, ‘퍼즐은 조각의 모은 양과 종류에 따라 전체의 그림을 다르게 예상할 수도 있다’는 것을 정말 멋지게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작품이 말하고자한 것은 그런 것이 아니겠지만, 반전에 반전을 거듭함에도 불구하고 신선하게 느껴지는 것은 오랜만이었다고 적어보고 싶을 정도였는데요. 아무래도 연속극 엑스파일에서 ‘담배 피는 사나이’로 유명하신 윌리엄 B. 데이비스 님의 영향이 없진 않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톨 맨. 그리고 사라지는 아이들. 보통 이런 의문의 실종사건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만나온 작품의 장르 때문인지는 몰라도 ‘인류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초자연적 조치’라는 이유를 먼저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엑스파일 같은 영화를 한편 만나보게 되었군!’라며 좋아했는데요. 으흠. 결론적으로는 기대한 이야기가 아니었지만, 정말이지 보는 시점에 따라 같은 하나라도 달리 볼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감상에 방해가 될 것 같아 자세히는 적지 못하지만, ‘악행으로 보이는 일에도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군요.

 

 

  위에서 잠깐 언급한 ‘키다리 아저씨’와 이번 작품의 비교감상을 원하신다구요? 으흠. 죄송합니다. 분명히 고전 명적임에도 불구하고 ‘키다리 아저씨’를 제대로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가 분들께 문의해주셨으면 하는데요.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지며 일하는 그림자들의 이야기. 비록 우리네의 정서와는 맞지 않을지 몰라도, 생각할 것을 속삭이는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조심스레 추천장을 내밀어봅니다.

 

 

  어떤 점에서 우리의 정서와 어울리지 못한지 알려달라구요? 으흠. 뭐랄까요? 우리나라를 여행하면서도 가끔 참 멀다 생각하실 때가 있지만, 외국은 더 넓습니다. 광산이 하나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마을이 생겼다가 자원이 고갈되면 없어질 위기에 처합니다. 네? 물론 어촌이나 농촌을 예로 들어 제 의견에 반박하실 분도 있겠지만,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대부분은 도시생활자라 생각 하는데요. 미래로의 비전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 그저 안타까운 이야기를 당신은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저도 당장은 머리로만 흐응~ 하는데 말입니다.

 

 

  아무튼, 자세한 것은 직접 작품을 만나 감상과 생각의 시간을 가져주시구요. 영화 ‘더 스쿼드 The Squad, 2012’의 감상문으로 이어보며,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합니다.

 

 

TEXT No. 1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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