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소설 이렇게 써라
딘 R.쿤츠 지음 / 문학사상사 / 1996년 1월
평점 :
품절


제목 : 베스트셀러 소설 이렇게 써라How to Write Best Selling Fiction, 1981
저자 : 딘 R. 쿤츠
역자 : 박승훈
출판 : 문학사상사
작성 : 2007.01.26.


“타… 타오른다!!”
-즉흥 감상-


  아아. 그저 감동! 아니, 감격이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처음, 목록만 보고 글을 쓰기 위한 이론서로 오해해버렸던 책을 조금 소개해볼까 합니다.


  그러고 보니 앞서 접했던 스즈키 코지 님의 ‘새로운 노래를 불러라あたらし․い うた うたい, 1997’, 스티븐 킹 님의 ‘유혹하는 글쓰기On Writing, 2001’와도 비슷하게 작가 나름의 글을 쓰기 위한 비밀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닌 작가로서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인지라 이번 책 또한 ‘이런 식의 줄거리를 가지고 있노라’고 적어볼만한 게 없다는 사실을 말씀드려야겠습니다.
  대신 이번 책은 앞선 두 작가분의 책과는 달리 글을 쓰는 자세와 어떻게 출판을 하는지 등의 내용이 조금 더 체계적이며 분석적으로 담겨 있으면서도 마치 작가분의 다른 소설책들을 볼 때 마냥 빠른 속도로 주구장천 읽어갈 뿐이었는데요. 오오. 아무튼 처음 가졌던 선입견에 그저 부끄러울 따름이었습니다.


  하지만 읽으면서 걱정했던 것이 하나 있었으니, 이번의 얼핏 거창하게 보이는 제목에 정작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이전의 작품수가 목록상 다섯 가지 정도였기에 “겨우 이정도만 쓰고 어떻게 ‘베스트셀러’를 운운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속이 뒤집히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조사에 조사를 거듭하다보니 이런!! 그동안 무명시절이었을 때 발표했던 수없이 많은 작품들의 판권을 거의 다 자신이 다시 사버렸기 때문에 구할 길이 그저 막막했을 뿐, ‘딘 R. 쿤츠’라는 자신의 이름을 떳떳하게 보이기 위한 지나온 세월의 이야기에서는 “전업 작가라는 것은 그저 낭만적이지만은 않구나.”하는 생각까지 해보게 했습니다.


  한때나마 나름대로 소설이라는 것을 쓴답시고 깐죽대던 시절의 그나마 마침표를 찍어봤던 중편작품을 하나 꺼내 다시 읽어보니, 아아. 그저 난해하고 도무지 이것이 과연 소설인지 궁금해지기만 했기에 한없이 부끄러워졌는데요. 그래서 당장 대대적인 수정을 해버리고 싶어졌지만, 한번 끝을 맺었던 작품. 자칫 잘못하다가는 영원히 끝나지 않을 수정이 되어버릴 것만 같아 예전부터 계획 중이던 그 뒤의 여섯 개의 이야기를 어떻게든 마침표를 찍은 다음 전체적인 수정을 하고자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는 단편이던 무엇이든 많은 글을 써봐야 한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글을 쓴다는 것. 저는 왜 이렇게 ‘기록’이라는 행위를 통해 계속해서 글을 써내려 가는 것일까요? 그리고 아직도 간혹 단편이랍시고 이상한 것도 써보곤 있다지만, 도대체 왜 저는 계속 글을 써내려 가는 것일까요? 많은 작품들을 만나며 그에 따른 감상의 기록을 끊임없이 해나가는 저는 왜 글을 쓰고 있는 것일까요? 예전에는 분명 어떤 하나의 뚜렷한 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이렇게 계속 되는 물음표만을 떠올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머릿속을 계속 떠도는 생각은 ‘기록은 중요한 것이다.’정도군요.


  아아. 결국은 이번에도 쓰면 쓸수록 푸념으로 넘어가고만 감상기록. 그만큼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앞으로 만나게 될 미래를 위한 많은 생각의 시간을 가져볼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앞으로 전업 작가의 꿈을 꾸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참고서가 될 것 같기에 추천을 해봅니다. 아.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역시나 요즘은 구해보기 너무 힘든 책이 되어버렸다는 것 일까나요?


  그럼 이것으로 이번 기록을 마쳐볼까 합니다. 그나저나 저는 왜 글을 쓰는 것일 까나요?
 
 

[연대기목록 확인하기]

 

 TEXT No. 3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