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넘어 인문학 - 미운 오리 새끼도 행복한 어른을 꿈꾼다
조정현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에 읽었던 동화책, 세월은 흘렀지만 그 시절  동화책을 읽던 기억은 아직도 남아있다. 그리고 아들과 다시 읽었던 동화책....

지금도 가끔 그림책이나 창작 동화책을 읽는다. 그 어떤 책 보다도 깊은 감동을 주는 동화책.

깔끔한 문체와 단순한 구성 그러나 그 속에는 순수함은 물론 모험도 있고, 반전도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교훈이 담겨져 있다.

<동화 넘어 인문학>은 동화작가이자 소설가인 조정현이 쓴 책이다. 그는 어린 시절에 포목상을 하는 어머니가 이불 두 채를 주고 바꾼 세계 동화전집을 읽고 또 읽으면서 자랐다.

우리집에 있던 세계 동화전집을 비롯한 역사, 과학, 위인, 발명, 발견, 명화, 명작동화 등 10권을 단위로 엮어졌던 100권짜리 전집이  나를 지금에 이르게 했듯이, 어린날의 책은 추억이자 보물이다.

동화와 인문학, 동떨어진 느낌, 격이 맞지 않는다는 느낌은 바로 동화는 쉽고 인문학은 어렵다는 선입견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저자는 동화와 인문학을 하나의 주제로 묶었다. 어린이가 자라면서 겪게 될 많은 문제를 헤쳐나갈 때에 필요한 것이 동화가 밑거름이 된다는 생각에서 어른들에게 필요한 인문학을 동화를 거쳐서 풀어 나간다. 신선한 편집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문학의 사전적 의미가 인간과 인류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학문이라고 하니, 동화에서 얻은 교훈과 메시지를 인문학과 접목시켜도 무난하다는 생각이 든다.

에리히 케스트너의 <하늘을 나는 교실>에는 지기스문트 학교의 유스투스 선생님, 베크 선생님 그리고 폐차에서 살고 있는 금연 선생님이 나온다.

학생들이 연극 연습 후에 실업학교 학생들과 충돌이 일어나게 되고 그들이 해결책을 궁리하던 중에 찾아가는 선생님은 금연 선생님이다. 학생들 입장에서 문제를 잘 해결해 줄 수 있기에.

뒤늦게 알게 된 유스투스 선생님은 자신이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 점에 자책감을 느끼면서 교칙을 어긴 학생들에게 벌을 줄 것인가로 고민을 하게 된다.

금연 선생님과 유스투스 선생님은 자신들이 어디에 소속되었는가에 따라서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학교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에게 교칙을 지키도록 하는 것과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

교권이 무너지고 있는 우리사회를 생각하면서 진정한 선생님이란 어떤 선생님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이 책과 쌍을 이루는 인문학 서적은 알렉산더 닐의 <서머힐>, 서머힐 학교는 대안학교이다. 설립과정에서 학생들의 이야기까지, 억압된 학교가 아닌 개인의 능력을 인정하는,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교.

두 권의 책은 동화와 인문학이라는 서로 다른 장르의 책이지만 오늘날의 교육과 학교의 풍경을 들여다 보는데,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동화는 순수한 마음에서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책 속에 담긴 메시지는 강하게 다가온다. 그래서 동화 속에서 세상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동화를 넘어 인문학으로 가는 길이 훨씬 수월하게 책을 읽을 수 있고, 이해하기 쉽다.

안데르센의 <미운 오리 새끼>와 페터 비에리의 <삶의 격>은 또 다른 이야기의 조합이다.

<미운 오리 새끼>는  안데르센의 심리학 독백이라 할 만큼 작가의 삶이 많이 반영된 책이다. 미운 오리가 아닌 백조가 되어 날아가고 싶은 마음이 바로 안데르센의 마음이 아닐까....

페터 비에리의 <삶의 격>의 주제는 자신의 삶을 책임지기 위해서는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니, <미운 오리 새끼>와 <삶의 격>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라는 점이다.

여기에서는 짧게 동화 2편과 인문학 책 2권을 살펴 보았다. 그러나 이 책 속에는 17편의 동화와 17권의 인문학 책이 소개된다.

17편의 동화는 잘 알려진 책들이기 때문에 읽었거나 읽지 않았어도 그 내용은 익히 알고 있는 책들이다. 동화책의 내용을 알고 있으니, 어렵다고 읽지 않았던 인문학 책을 연결지어도 왜 그런 조합이 이루어 졌는가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인문학 책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면 그 책을 선택하여 읽어 보는 것도 인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