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미와 가나코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공중그네>, <인더풀>, <스무 살 도쿄>, <오 해피데이>, <올림픽의 몸값>, <꿈의 도시> 그리고 <침묵의 거리 1,2>등은 내가 읽은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들이다.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들은 문체가 쉽고 간결해서 읽기 편하다. 구태여 행간 속에 숨겨진 의미를 찾으려고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책을 읽는 속도가 빠른 작품들이다.

그러나 소설 속에는 시니컬한 유머가 담겨 있기도 하고, 사회상을 반영하기도 한다. 그래서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을 즐겨 읽게 된다.

특히, <침묵의 거리>에서는 중학교 학생의 추락사를 둘러싸고 이것이 사고사일까, 사건일까 등에 초점을 맞춰서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풀어나간다. 사건의 중심에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각자의 입장에서 다양하게 파헤치는데, 밝혀지지 않은 진실로 인하여 불안에 떨고, 분노하고, 상대방에게 화를 푸는 등, 힘겨워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공감있게 그려졌다.

그 소설을 읽은 후에 또다시 읽게 된 '오쿠다 히데오'의 소설이 <나오미와 가나코>이다.

이 소설 역시 이야기가 속도감있게 전개되는데, 서스펜스 스타일이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책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소설의 주인공인 나오미와 가나코는 친구이다. 나오미는 미술관 큐레이터를 꿈꿨지만 백화점 외판부에서 주로 VIP를 관리하면서 구매를 촉진시키는 업무를 한다. 어느날 중국인 VIP와 함께 중국인이 떼를 지어 매장에 오게 되고 소란스런 상황에서 값비싼 시계를 도난당하게 된다. 범인을 알고 찾아가지만 중국인의 뻔뻔스러움에 질색을 하게 되는데.... 그 중국 여인은 소설 속에서 비중있게 다루어 진다.

일본인이 보는 중국인에 대한 시각도 소설 속에서는 중국 독자들이 읽으면 기분이 나쁠 정도로 비하 내지는 폄하되어서 표현된다.

나오미는 어느날 친구인 가나코를 방문하게 되는데, 가나코가 남편에게 폭력을 당하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의 아버지가 가정폭력을 저지르던 것을 상기시키면서 가나코의 남편을 살인할  ‘클리어런스 플랜(clearance plan)'을 짠다. 살인... 아니 제거라는 표현으로... 치밀한 계획을 세운다.

이 책은 나오미 이야기, 가나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 책을 펼쳐 볼 때는 어떤 사건을 중심으로 나오미의 시각에서, 가나코의 시각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이 아닐가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고, 처음에 가나코의 남편을 제거하기 위한 계획을 짤 때까지는 나오미가 주축이 되어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살인 과정과 처리 그리고 도주 등의 뒷처리 과정에서는 가나코가 주축이 되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가나코의 폭력 남편인 다쓰로를 어떻게 이 세상에서 제거할 것인가? 그리고 그 다음에는 어떻게 은폐할 것인가?

나오미와 가나코의 계획은 실행 전 단계에서는 그녀들에게는 완벽한 계획이라고 생각되지만 허점이 있어서 너무 많다. 막상 실행을 한 후에는 여기 저기에서 허술한 부분이 계속 튀어 나온다.

요즘 많이 일어났던 유아들의 폭행, 죽음, 사후 처리 과정에서 CCTV가 매우 큰 역할을 했는데, 그녀들은 CCTV의 존재는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다. 은행원인 다쓰로가 횡령을 저지르고 상하이로 도망간다는 설정도 너무 빈약하다.

그런데, 이런 허점들이 작가가 소설 속에 깔아 놓은 복선이고,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 필요한 설정이고 막판 반전의 묘미를 가져다 준다.

옮긴이의 글에 따르면, 작가인 '오쿠다 히데오'는 "결말을 어떻게 할 지 작가도 마지막까지 망설인 소설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주인공들과 함게 조마조마 두근두근 즐겨 주세요." (p 493)라고 쓰고 있다.

이 소설은 "유머와 페이소스를 장착한 최고의 스토리텔러 '쿠다 히데오' (...)가 고도의 서스펜스 스타일로 새롭게 변신을 시도한" (출판사 소개글 중에서)라는 평을 받고 있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까지 나오미와 가나코가 무사히 위기를 빠져 나갈 수 있을까 궁금한 마음에 책을 읽게 되기는 하지만, 만약 소설이 아니라면 결코 어떤 이유에서든 살인은 방조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된다.

물론, 가정폭력에 시달린 피해자가 가해자를 살인한다는 설정은 현실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것이 아닐까.

어쨋든 작가 조차도 결말에 고심을 했다고 하니, 소설은 소설로 읽어야 하지 않을까.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 머릿속에서는 한 장면, 한 장면이 선명하게 스쳐가는 그런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