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왜 우리는 집단에서 바보가 되었는가 - 조직의 모든 어리석음에 대한 고찰
군터 뒤크 지음, 김희상 옮김 / 책세상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는 우리들의 일상을 생각해 보자.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해 놓고 실적 위주로 평가하고 어떤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서 바삐 뛰다보면 조직의 구성원들은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집단 속의 개개인은 나름대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똑똑한 사람들인데도 이들이 모인 집단은 어리석은 선택과 결정을 반복하고 있다. 집단의 풍경 속에 형식적인 회의와 보고, 겉으로 나타난 수치에만 급급한 목표 달성,  윗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한 과도한 충성, 나만 아니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 등.

그래서 집단은 겉으로는 잘 굴러 가는 듯하지만 실상은 많은 불합리한 요소들이 내재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수학자이자 IBM 최고 기술경영자를 역임하였다. 그는 자신의 집단 속에 있으면서 그 속에서 볼 수 있었던 성과주의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개인들이 주체성을 잃고 기회주의, 이기주의, 무사 안일주의로 변하는 모습을 보고, 이를 '집단 어리석움'이라고 정의하게 된다.

 

이 책의 주제는 '집단 어리석음'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똑똑한 개인들이 모여 일을 하다보면 흔히 생기게 되는 '집단 어리석음'을 자신이 경영하던 IBM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 단면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생각을 제시한다.

그래서 그는 이런 질문을 던진다.

* 어떻게 대규모 집단에서 지성을 회복할 수 있을까?

* 어떻게 집단 어리석음을 예방할 수 있을까?

이와 함께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질문인,

* 개인은 우리가 성공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집단 어리석음에 맞서 싸울 수 있을까?

* 모든 것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것일까? 라는 질문도 같은 맥락에서 살펴본다.

집단 어리석음 : 모든 것을 숫자와 도표만으로 소통한다.

                         불가능한 것을 무작정 이루려 하다가 모든 일이 실패로 돌아된다.

                        우리 모두를 억압하는 장애물이다.

                        탁월함을 멀어지게 한다.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하다가는 부분적인 성과에만 집착하게 되는데 전체적인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한다. 그런데 집단 어리석움에 빠져  이득 추구만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의 신뢰도 깨지게 된다.

여기에서 집단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생각해야 하는 2부류가 있는데, 스트리트 스마트와 북 스마트이다.

스트리트 스마트는 당장의 성공을 약속하며 눈 앞의 문제에만 매달리는 부류를 말하며, 북 스마트는 단기적인 성공에 집착하는 사람으로 과학적인 연구 결과, 통계를 맹신한다.

우리는 집단 속에서 조작된 인과관계에 어떤 의도가 숨어 있는지를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맥락을 바르게 헤아릴 줄 아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는 인생의 방향을 바로 잡아주는 핵심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의 단면을 들어다 보는 듯했다. '과연 그래!' 라는 공감을 갖게 된다.

꼼수와 속임수가 판을 치는 사회, 책임은 남에게 떠넘기면서 남의 탓만 하는 사회, 해야 할 일은 뒷전이고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회.....

이런 사회, 집단 속의 구성원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집단의 어리석음을 강하게 깨닫게 된다. 그리고 이런 집단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우리 모두이지만 웬지 더 작아지는 우리들의 모습을 보게 되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30 20: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