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대륙의 실수', '미펀', ' 팬덤효과는 돼지도 하늘을 날게 한다'

이와같은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이런 말들은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샤오미를 말할 때에 인용되는 단어나 문장이다.

'중국'하면 짝퉁 이미지를 벗어날 수 없기에 스마트폰에 있어서도 애플이나 삼성의 스마트폰의 짝퉁들이 판을 치기도 했기에 샤오미폰을 애플의 짝퉁 정도로 생각하거나 품질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 사용된 재료와 부품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샤오미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샤오미는 현재 세계 3위의 스마트폰 제조업체이다. 2014년 2분기부터는 중국내에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1위이다. 그런데 반하여 삼성은 중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샤오미에게 내주고 4위로 추락하였다.

샤오미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보조 배터리와 이어폰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그런데 지금은 스마트 TV, 스마트 운동화, 에어컨, 체중계 등 다양한 제품들이 사물인터넷 생태계를 이루면 생산되고 있다.

샤오미의 제품 발표회를 한 번쯤 접해 본 독자들이라면 마치 애플의 스티브 잡스를 흉내낸 듯한 모습에 실소를 자아냈을 수도 있다.

(사진출처 : Daum 이미지)

그런데 이런 선입견은 <참여감>을 읽는 순간 사라지고 왜 샤오미가 중국에서 열광적인 샤오미팬들이 늘어나고 있는가를, 그리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가를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샤오미의 창업자인 리완창은 1988년에 진산이라는 회사를 설립하는데, 이 회사는 과거 소프트 웨어 시대에 중국의 국내 시장을 선도했던 브랜드이다. 2000년경에 리완창은 진산의 디자이너였고, 진산의 CEO는 레이쥔었다. 그래서인지 리완창은 자신이 디자이너라는 점을 많이 부각시키고 있다.

그후 2010년에 샤오미가 창립되는데, 창업초기부터 이미 충분한 자금을 가지고 있었으며 샤오미는 마케팅의 본질은 소비자의 입소문으로 제품이 선택된다는 생각하여 창업초기부터 입소문에 집중을 한다.

또한 샤오미의 이념은 사용자와 친구가 되는 것이다. 이 말의 의미는 사용자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사람이 아니라 샤오미의 영원한 친구가 되어 샤오미의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를 하는 친구라는 의미이다.

바로 이것이 샤오미가 성공을 하게 되는 원동력인 '참여감 3.3 법칙'이다.

샤오미가 성공하게 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조직이다. 좋은 조직이 있어야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인데, 샤오미는 창업 4년 후에 시장가치 100억 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발전했다.

바로 이런 결과를 가져 온 것이 최고의 전문성을 가지 인재들 때문이다.

샤오미는 돈 없이 미디어를 통하지 않고 광고도 없이 시장에 내놓은 완전히 새로운 브랜드이다. 샤오미 브랜딩만의 특별한 비결이 있는데, 그것은 참여감이다. 새오미는 마니아 사용자들이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참여감을 제공한다.

바로 샤오미의 성공 전략 중의 하나인 미펀(샤오미 팬)들의 지지이다. 미펀들은 샤오미 개발팀과 함께 제품을 개선시켜 나가고 샤오미라는 브랜드를 전파하는 후원자 즉, 지지자들이다.

어떤 미펀은손으로 일일이 좁쌀을 붙여서 만든 좁쌀(샤오미)폰을 보내올 정도로 샤오미와 사용자의 관계는 끈끈한 유대감이 있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샤오미 사용자들이 오프라인에서 모여 노는 활동인 미팝이 있는데, 이 행사는 미펀들의 성대한 모임의 장으로 참여감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샤오미는 광고를 하지 않지만 필요할 경우에는 한정된 시간 내에 최대의 파급력을 지닌 시간대를 공략하여 광고를 내보낸다.

심지어는 택배 상자 하나에도 다른 기업과는 다르게 신경을 쓴다는 점은 샤오미가 작은 문제점까지도 꼼꼼하게 챙긴다는 알 수 있다.

샤오미의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이고 참여의 마케팅이다. 샤오미 마니아들은 개성이 뚜력하고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원한다. 그걸 알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기업을 경영하는 샤오미의 전략을 살펴 볼 수 있는 책이 <참여감>이다.

<참여감>을 통해서 독자들은 샤오미의 창립이념, 경영전략, 제품개발, 브랜딩, 유통과정, 서비스, 참여자들에 대한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이 책을 읽는 동안 샤오미에 대한 신선한 충격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책 속에는 샤오미의 직원들이 직접 그린 원색의 일러스트가 눈길을 끈다.

" 이 책은 리완창 한 사람의 저작이라기 보다 샤오미 전체의 경험이자 추억이고, 다양한 사람들이 공동참여로 이루어진 샤오미판 위키다. 이 책 자체가 또 하나의 '참여감'을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 (옮긴이의 글 중에서)

선입견때문에 중국 시장에서 만든 제품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왜 샤오미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는지를 이 책을 통해서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1-07 23: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1-08 02:2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