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들어서 책을 읽을 때에 집중이 잘 되지 않는 것을 느낀다. 그 원인 중의 하나는 무더위일 수도 있겠지만 잡념이 많아서 그렇기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곰곰히 해 보았다.

너무도 많은 상황들이 있는데, 이 책의 1부에서는 일터에서 집중력을 잃는 대표적인 상황들, ADT 유형 6가지를 분석해 본다. 그리고 그에 따른 각각의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생각해 본다. 6가지 각각의 증상을 물리칠 수 있는 정보와 비법을 살펴보면서 자신의 경험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다. 또한 각각의 에피소드는 내 자신의 경우와도 일치되기에 많은 참고가 될 수 있다.

2부에서는 어떤 방해물이 생겨도 대처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관리하고 훈련하는 법을 알려준다. 주의력을 관리하기 위한 기본 계획을 살펴본다.

아마 ADT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독자들도 있을텐데, ADT란 주의력 결핍 성향(attention deficit trait, ADT)을 말하며 ADD 또는 ADHD는 유전적 소인이 있는데 비하여, ADT는 주변 상황에 따라 발생하며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지곤하기에 외부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이 책의 저자인 '에드워드 할로웰'은 하버드 대학교 의학박사인데,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 ADT(attention deficit trait, 주의력 결핍증>을 최초로 규정하였으며 2011년에는 <집중력을 되찾자>라는 책을  써서 많은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다.

그런데 그의 연구에 의하면, 집중력이 인생에 있어서 성공과 행복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밝혀 내게 된다.

얼마전에 읽은 하버드대 인생학 강의라고 하는 <어떻게 인생를 살 것인가>는 하버드 정신을 토대로 하버드출신들을 비롯하여 하버드대 생들의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과 그 바탕이 되는 것들에 대해서 쉽고도 흥미롭게 소개해 준 책인데, <하버드 집중력 혁명>과 함께 읽으면 삶을 살아가는데, 일을 성공적으로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집중력을 유지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은 이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7-27 2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