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벤 웨이버 지음, 배충효 옮김 / 북카라반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구글과 관련이 있는 몇 권의 책을 읽었기에 이 책도 구글과 빅데이터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글이라는 기업 보다는 기업 내에서 직원들이 어떻게 일하고 협력하고 혁신할 것인가를 비롯한 기업 경영 전반에 걸친 활동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알고리즘, 소셜 네트워크 등에 관한 그 기본적인 개념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지 않기에 이 책을 읽는 것이 좀 버겁다는 생각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의 추천글을 보면,

" 저자는 세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기 위해 사람들이 온라인상에 남기는 '디지털 지문'을 추적한다."

" 이 책은 최신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된 회사 내의 협력과 소통에 대한 과학적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 인간 행동 분석의 방법론과 이러한 분석이 제공하는 효과에 대해 여러 분야의 연구결과를 소개" 한다. "

" 이 책은 회사의 업무 효율성과 직원의 만족도 제고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또한 사람과 사람 간의 방대한 상호작용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에게 새로운 생각의 방향을 제시한다."

는 등의 내용이 실려 있다.

1장 : 우리가 오늘날의 조직을 이해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데이터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2장 : 기업의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지식, 기업의 탄생, 기업의 개념, 조직에서 사회적 구조를 이루고 있는 실체는 무엇인가

3장 : 사무실에 있는 정수기를 사례로 드는데, 정수기가 놓이는 장소는 사원들간의 교류가 가장 많은 곳이다. 직원들은 사무실 책상이나 회의실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대화를 정수기 주변에서 나누고 있다. 그런데 고위경영진은 정수기 위치에는 관심이 없다. 그래서 사무실의 자투리 공간에 설치를 한다. 휴식공간이 구성원들의 응집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안다면 그렇게 설치하지는 않을 것이다.

4장 : 오프 쇼어링과 재택근무에 대한 논의. 오프 쇼어링은 이제 분명한 하나의 흐름이다.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다. 오프 쇼오링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무실의 가구 배치와 종류, 재택근무 여부는 회사와 개인의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친다.

5장 : 혁신은 단순히 개인 노력의 산물이 아니고 직원들이 실제로 창의적으로 변화하려고 노력하고 혁신을 현실로 만들어 내야 한다. 다양한 기술, 많은 아이디어가 접목될 때 세상를 변화시키는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다.

6장 : 질병과 생산성의 관계, 직원들의 짧은 대화 횟수를 줄이는 다양한 전략 등이 소개된다.

7장 : " 구글은 어떻게 최고의 기업이 되었을까? " 이 주제만으로도 한 권의 책이 나올 수 있는데, 구글은 데이터를 직원들의 행동 역학 분야에 활용하는 면에서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다른 기업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특별한 인재 경영팀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구글의 성공사례를 다른 기업에 적용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8장 : 변화의 필요성, 대형 프로젝트에 쏟아 붓는 시간을 줄이려면 업무와 의사 소통 방식의 일치가 필요하다.

9장 : 빅 데이터가 기업을 경영한다. 직원들의 업무 능률을 높이고 그들이 행복하게 되려면 응집력을 높이는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오늘날 기업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는 신뢰구축과 공통어의 사용이다.

책제목에는 구글의 빅데이터라는 용어가 있기에 구글과 관련이 많은 그런 책으로 생각을 했는데, 실제로 책의 내용은 그와는 다른 기업의 CEO들, 직원들의 행동, 의사소통, 사무실 배치 등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어떤 의미에서는 독자들이 사회적으로 어떤 위치에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관심 밖의 책으로 생각을 할 수도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