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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4년 4월
평점 :
나에게 이무런 망설임없이 한 권의 책을 읽을 수 있게 해 주는 작가들 중의 한 사람이
정유정이다. 그건 많은 독자들에게 입소문으로 퍼지고 퍼진 후에 읽게 된 <7년의 밤>이 준 강한 각인때문이다.
정유정의 작품을 읽으면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책 속에 몰입하게 된다. 그저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아닌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서 리얼리티가 살아 있는 소설을 쓰기에 독자들은 소설을 읽으면서 책 속에 빠져 들 수 밖에 없다. 작가 자신이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스스로 그렇게 해 보기도 하고, 장소적 배경은 수 차례에 걸친 사전 답사를 하기도 한다. 이런 준비과정과 함께
탄탄한캐릭터 설정과 잘 짜여진 구성 그리고 문장력까지 뒷받침이 되니 그녀가 쓴 <내 심장을 쏴라>, <7년의 밤>,
<28>은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 되었다고 말하고 싶다.
그동안 정유정의 소설을 읽으면서 소설 속의 인물을 통해서 내뺃어지는 대사나 내면 묘사가
아닌 작가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듣고 싶은 생각도 있었다.
아무래도 그런 이야기는 에세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쓰여질 수 있으니 어쩌면 정유정의
에세이를 기대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정유정의 첫 에세이는 이번에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이란 여행
에세이로 우리곁에 다가오게 되었다.
정유정은 몇 년 간에 걸쳐서 쓴 소설도 모두 폐기 시키고 다시 쓰기를 거듭하는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정유정을 '자신의 혼을 모두 쏟아 붓는 열정적인 작가'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지난 해에 <28>를 출간한
이후로는 깊은 슬럼프에 빠지게 된다. 단 한 줄의 글도 쓰고 싶은 욕망 자체가 사그라져 버린 것이다. 그동안 지폈던 창작 활동의 불씨가 마치
껴져 버린 것처럼, 아니 자신의 배터리가 다 닳아서 방전된 것처럼....
그래서 작가는 난생 처음 세상 밖으로 나가 보려고 한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환상 종주이다. 그 구간에는 5416 m 의 쏘롱라패스가 위치하고 있는데, 하필이면 왜 안나푸르나를 가려고 했을까? 정유정은 왜 신이
허락한 자만이 들어갈 수 있다는 그 험한 안나푸르나로 가려고 했을까?
그곳은 정유정의 소설인 <내 심장을 쏴라>의 주인공인 승민이 그리워하던 신들의
땅이기 때문이다. 그곳에서 작가는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 안나푸르나에 오르면, 링이 아닌 놀이터에 나를 부려
놓으리라, 결심했다. 죽기 살기로 몰아붙이는 습성을 버리고 가겠노라, 마음먹었다. 싸움꾼의 투지와는 다른 힘을 얻을 수 있겠지, 기대했다. 그
힘으로 내 인생을 상대하고 싶었다. " (p. 132)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 방황>에는 김혜나 작가와 함께 떠나는 히말아랴 여행에
관한 시작부터 끝까지의 모든 과정이 담겨 있다. 그녀의 성격만큼이나 세밀하고 꼼꼼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안나푸르나 환상종주 지도와 함께 17일간의 여정의 기록, 그곳에서 스멀 스멀 살아나는 옛
추억들, 작가 자신의 삶의 이야기,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 오면서 마음 속에 응어리처럼 남아 있는 어머니에 대한 추억이 마치 그녀의 소설 속의
이야기를 읽을 때처럼 빠르게 읽어내려가게 된다.
이 책은 에세이이기는 하지만 마치 소설을 읽는 느낌이 들 정도로 작가의 글솜씨가 돋보인다.
아마도 안나푸르나 환상종주의 클라이맥스는 산악인도 오르기 힘들다는 해발 고도 5416 m의 쏘롱라패스를 고산병을 이겨내면서 오를 수 있는가 하는
것이리라.
평소 지리산 등반등으로 다져진 체력이기에 현지음식에 대한 적응, 배변, 고산증세의 어려움은
있었지만 무난하게 오르게 된다. 그건 이제부터 다시 그녀가 집필활동을 할 수 있는 활력소를 찾았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어쩌면 낯선 안나푸르나 4300 m 고지에서 만난 한국팬이 준 라면 한 봉지와 그가 들려준
한 마디가 작가에게는 앞으로 큰 힘이 될 것이다. 작가는 한국 팬에게 묻는다. "<7년의 밤>과 <28> 중에서 어느
작품이 더 좋았느냐?" 고.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 두 작품 모두 좋았다"라고 하니 작가에게 있어서 이 보다 더 값진 선물이
있을까....
" 글이 막혀 갑갑한 날에, 초라한 내
밑천에 절망하는 밤에, 세간의 비판에 위축되고 주눅 드는 외로운 순간에, 이 라면을 기억하겠다고 생각했다. " (p.
163)
작품활동에 있어서 그 누구 보다도 당당하고 열정적이며 에너지가 넘치는 정유정은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환상종주를 통해서 다시 불꽃 처럼 활활 타오르는 작가로 우뚝 설 것이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어떤 이는 여행에서 평화를 얻는다고
했다. 어떤 이는 삶의 행복을 느끼고, 어떤 이는 사랑을 깨닫고, 어떤 이는 자신과 화해하기도 한다. 드물게 피안에 이르는 이도 있다. 나로
말하면 확신 하나를 얻었다. 나를 지치게 한 건 삶이 아니었다. 나는 태생적으로 링를 좋아하는 싸움닭이요, 시끄러운 뻐꾸기였다. 안나프르나의
대답은 결국 내 본성의 대답이었다. 죽을 때까지, 죽도록 덤벼들겠다는 다짐이었다. 결론적으로 떠나온 나와 돌아갈 나는 다르지 않았다. 달갑찮은
확신을 얻었고, 힘이 남아돌아 미칠 지경이라는 게 그때와 다를 뿐, 몇 년 후, 어쩌면 몇 달 후, 가까스로 얻은 힘을 전력질주로 써버리고 다시
히말라야를 찾아 올테지, 아니라면 내 손에 장을 지지겠다. " (p. 288)
지금 작가는 다음 작품을 준비하고 있다. 물론, 나는 그 책을 읽을 것이다. 어떤 작품을
쓰든지간에 작가는 전력질주할 것이고, 나는 그 작품 속에 빠져들 것이기에....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