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가는 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으로 가는 문 - 이와나미 소년문고를 말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으로 가는 문>의 저자인 '미야자키 하야오'는 애니메이션 영화감독이다. 내가 본 그의  작품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다.

애니메이션 영화를 잘 보지 않는 내가 이 작품을 볼 정도면 꽤나 알려진 영화감독임에는 틀림없다.

그가 이번에 출간한 책은 특색이 있는 책이다. 자신이 오랫동안 즐겨 읽어 온 소년문고 400 여 권 중에서 50권을 뽑아서 그 책들에 대한 간단한 내용과 함께 추천의 글을 남겨 놓았다.

아무리 책을 읽지 않는 아이나 어른이라도 이 책만은 읽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책들도 여러 권 눈에 띈다.

어린왕자, 삼총사, 비밀의 화원, 셜록홈즈의 모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톰소여의 모험, 하이디, 로빈손 크루소, 보물섬, 소공자.....

그가 추천한 50권의 책을 살펴보다가 문득 어린시절이 떠오른다.

책장에 꽂혀 있는 책들을 한 권, 한 권 읽으면서 행복했던 어린시절. 책읽으라는 말은 한 번도 듣지를 못했지만, '이제 책을 그만 읽고 잠을 자라!'는 말은 수없이 들어 왔디.

누가 읽으라고 권하는 것도 아닌데, 그저 이 책 저 책 읽는 것이 재미있었다. 그 시절에 읽었던 책 중에 지금도 어렴풋이 생각나는 책이 있는데, <재미있는 ooo 이야기> 시리즈였다.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 재미있는 발명발견 이야기, 재미있는 자연 이야기,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재미있는 위인이야기....

각 이야기마다 6권이 시리즈로 총 60권으로 되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그 책이 궁금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어문각에서 나온 책으로 헌책방에는 아직도 몇 권 정도가 돌아 다니는 듯하다.

이 책이 나의 상식과 지식을 넓혀주었던 책이다, 그리고  어린이 신문인 '소년 한국일보'와 어린이 잡지책인 '소년중앙'도 잊지 못하는 어린날의 기억 속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들이다. 

<책으로 가는 문>은 어린이들에게는 먼훗날 아련한 추억으로 떠오를 수 있는 책들이 담겨 있기에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읽어도 좋을 책이다.

<파브르 곤충기>나 <퀴리부인>도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특별한 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저자는 일본과 가까운 나라인 우리나라의 민화 34편이 실린 <파를 심는 사람/ 김소운>도 추천한다.

이 책은 이렇게 1부에서는 <이와나미 소년문고> 50권의 내용과 추천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고, 2부에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독서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자신의 독서체험, 애니메이션 제작에 책이 주는 영향, 자신이 좋아하는 일러스트 등에 관한 내용이 소개된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책읽기에 대한 그의 생각을 담은 글이다.

우리들은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 어떤 효과를 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책을 많이 읽는 아이는 생각이  깊어지고, 훌륭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고 그는 말한다. 오히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은 밖에서 놀 겨를이 없어서 외롭다고 말한다.  틀린 말은 아닌 듯하다. 우린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독려하면서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한다. 그러나 그런 기대 보다는 어린시절에 소중한 책을 만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꼭 명작이 아니어도 좋겠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다.

" 책을 읽어여 생각이 깊어진다는 말은 생각하지 말기로 합시다. 책을 읽는다고 훌륭해지는 것도 아니니까요. 독서라는 것은 어떤 효과가 있다든가 하는 문제가 아니니까요. 그보다는 어렸을 때 '역시 이것'이라 할 만큼 자신에게 아주 중요한 한 권을 만나는 일이 더 소중하다고 생각합니다. " (p.p. 141~142)

먼훗날 기억 속에 남을 책, 누군가에게 '이 책은 어떤 책이니, 한 번 읽어 봐!' 라고 추천해 줄 수 있는 책을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책으로 가는 문>은 그래서 우리들에게 특별한 한 권의 책으로 남을 것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