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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 - 음악과 함께 떠나는 유럽 문화 여행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
정태남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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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생에 한 번은 ~~을 만나라> 시리즈로 나온 책이다.
지금까지 도쿄, 동유럽, 스페인, 파리를 만나라는 각각 4권의 책이 출간되었다.



그중에 내가 읽은 책은 <일생에 한 번은 동유럽을 만나라>, <일생에 한 번은 스페인을 만나라>이다.
이 시리즈는 각각 저자가 다르지만 동유럽편과 스페인편은 최도성이 썼는데, 책의 내용이 좋았다.
많은 여행서들이 자신의 신변잡기를 중심으로 풀어나가기도 하는데, 이 책들에는 두고 두고 꺼내서 읽어도 좋은 유익한 정보들이 많이 담겨 있었다. 여행 정보보다는 그 나라와 도시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하면서도 유익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던 것이다.
요즘 여행관련 서적으로 분류되는 책들 중에는 기존의 여행 정보보다는 어떤 주제를 가진 여행 서적들이 많이 출간된다.
특히, 다양한 문화를 가진 유럽의 경우에는 문학을 찾아서, 명화를 찾아서,음악을 찾아서,  영화 속 장면을 찾아서, 음식을 찾아서, 와인을 찾아서, 그리고 빵을 찾아서 여행을 떠나는 경우들이 많다.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다>는 클래식을 주제로 하여 유럽 10개국, 20개 도시, 30개 명소와 관련이 있는 음악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런데, 꼭 클래식 이야기만이 아니다. 가는 곳마다 쏟아져 나오는 역사, 건축, 음악, 미술 등의 이야기는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면서 그 분야의 전문가 이상의 수준있는 내용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대관절 이 책의 저자는 어떤 사람이기에 이렇게도 박학다식할까?
저자 정태남은



서울대를 졸업한 후에 이탈리아 정부 장학생으로 선발되어서 그곳에서 학위를 받고  30년 이상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이탈리아 공인건축사이다.
음악전문 월간지인 <음악동아>에 칼럼을 5년이상 연재할 정도로 클래식에 조예가 깊으며, 스페인에서는 클래식 기타 독주회를, 로마에서는 독일
, 프랑스, 스칸디나비아 합창단에서 활동.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이 주관한 코소보 난민을 위한 자선 오페라 공연을 기획·제작하고 연출에 관여했고, 세계식량기구FAO 본부에는 그의 미술 작품들이 소장되어 있기도 하다. 그는 세계 여러 나라를 자유롭게 누비는 '넥타이를 맨 보헤미안'으로서 자신의 다채롭고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전하고 있다.(저자 소개글에서 발췌
)
정말 다재다능한 사람이다. 인생을 멋있게, 여유있게, 즐겁게, 환상적으로 사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 책은 여행에 관한 책이지만 여행 정보서적은 아니며, 또 음악에 관한 것이지만 음악해설서와 명반 해설서도 아닙니다. 또 건축가라고 해서 음악과 건축과의 관계에 대한 학술적인 이야기도 아니다. (...) 여행과 음악이 주는 삶의 기쁨과 앎의 기쁨을 나누려고 할  뿐" (머리글 중에서)이라고 쓰고 있는데, 이 책에 나온 곳을 여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알고 가면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는 내용의 글들이다.
저자가 고교시절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기타 선율에 이끌려서 클래식 기타를 시작하게 되었다는 <알함브라의 추억>의 이야기는 그라나다의 알함부라 궁을 찾으면서 시작된다.


" 이 곳은 연주시간이 5분도 되지 않는 짧은 소품이며 곡의 구조도 단순하고 간결하다. 그러면서도 내면에는 알함브라 궁전에서 느껴지는 신비스러우면서도 은은한 애수가 담겨 있어서 마음을 뭉클하게 한다."
(p27)


오스트리아 빈에서는 음악을 이야기하지 않고는 그 도시를 찾았다 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찾았던 그때에도 슈테판 성당이 있는 거리를 비롯한 주요 거리에는 모차르트의 모습으로 분한 사람들이 < 돈 조반니>의 공연을 알리기도 했고, 쇤부른 궁의 그림 속에서는 마리아테레지아 여왕의 가족들과 함께 그려진 6살 모차르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 그림 속에는 6살 마리 앙투아네트가 함께 있었는데, 그 마리앙투아네트는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에서 또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다.

 
 
도 - 도- 솔 - 솔- 라- 라- 솔-로 시작하는 <반짝 반짝 작은 별>은 모차르트의 <아, 어머니께 말씀드릴께요'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c장조>라는 피아노곡의 시작부분으로 차츰 복잡한 양상으로 자유롭게 변주됨을~~
옛날 빈에서 마차로 약 한 시간 반 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는 한적한 마을 하일리겐 슈타트에서는 베토벤의 교향곡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연가곡집 <겨울 여행>의 5번째 <보리수>는 슈베르트가 사랑했던 곡이라고 하는데,

"성문 앞 우물곁에
보리수가 한 그루 서 있다.
나는 그 그늘 아래
달콤한 꿈을 많이 꾸었지.

나는 그 나뭇 가지에
사랑의 말을 많이 새겨 넣고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그곳으로 늘 향했지." (보리수 가사 중에서)

슈베르트는 생전에는 별로 빛을 보지 못한 음악가이지만, 그가 그토록 존경하는 베토벤의 옆에 묻히고 싶어 했는데, 빈의 외곽에 자리잡은 중앙묘지의 음악가의 묘역에는
베토벤도, 슈베르트도, 그리고 가묘이기는 하지만 모차르트의 묘가 나란히 자리잡고 있다.
그밖의 몇 명의 음악가도 함께.
묘지라고는 하지만, 묘비와 묘의 조각품들이 너무도 아름답고 공원같은 느낌이 들어서 여기에서도 한 장의 사진을 찍었었는데, 액자 속의 사진으로 내 책상 위에 놓여 있다.
모차르트의 모습은 프라하의 왕궁을 가는 길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비내리는 밤, 가스등이 켜진 거리를 걷다가 쓰러져서 죽는 모차르트의 모습을 담은 영화 <아마데우스>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모차르트는 음악에 있어서는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했지만, 삶은 고달프고, 외롭고 힘겨웠던 것이다.
그러나, 오스트리아에 가면 모차르트를 음악뿐만 아니라, 많은 물건들에 상품화 한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달콤한 모차르트 초콜릿에서부터 시작하여 거리 곳곳에서 모차르트를  만날 수 있으니...



 

" 빈 만큼 그토록 많은 음악의 천재들을 포용해 온 도시는 지구상 어디에도 없었다.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브람스, 말러 (...) 이러한 빈은 클래식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음악의 성지'나 다름없다. " (p246)
"현재의 빈은 귀족의 기품을 지닌 우아한 미인같은 인상을 주는 도시면서도 뭐라 표현할 수 없는 우수가 느껴진다.특히 겨울이 되면 더욱 그렇다. 마치 슈베르트의 <즉흥곡 Op.142 No.2>에서 느껴지는 그윽한 멜랑콜리의 분위기같다. " (p 260)



 
 
유럽의 도시 곳곳에서는  아주 쉽게 음악가들을 만날 수 있다.
스위스 루체른 호수 위의 카펠 브뤼케에서, 헝가리 부다페스트 세체니 다리에서, 체코의 카펠교 위에서,
핀란드의 시벨리우스 공원에서...

 
그리고 스페인의 팔마 데 마요르카에서는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선생님의 유택을 만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되는 클래식 이야기는 저자가 전문가와 같은 지식을 가졌음을 알게 해 줄 정도로 깊이 있는 내용들이다. 그밖에도 각 도시에서 만나게 되는 건축물, 명화, 그리고 그 도시나 건축물에 대한 역사적 설명은 해박한 지식을 엿 볼 수 있게 해준다.
여행에 관한 책들 중에서 깊이있고 품격있는 내용을 접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 중의 또 하나는 저자의 사진을 찍는 기법이다.
이 책에 나오는 장소들이 유명한 곳들이어서 그곳을 찍은 사진들을 많이 접해 왔는데, 저자는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시각에서 카메라 안에 풍경들을 담아 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들이 신선함을 더해주는 듯하다.

★ 이와 함께 내가 읽은 여행서적 중에서 추천하고 싶은 책으로는
송동훈의 그랜드 투어(동유럽편)/ 송동훈, 김영사, 2010년 

    

          (서유럽편은 2007년에 출간되었는데, 내가 읽지를 않아서)
 
여행자의 독서 ; 책을 읽기 위해서 떠나는 여행도 있다/ 이희인, 북노마드, 2010




이 두 권의 여행서적들도 재미보다는 유익한 책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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