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 '아침편지' 고도원의
고도원 지음, 대한항공 사진공모전 수상작 사진 / 홍익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말인가!!

감사하는 마음은 벽을 허무는 망치와 같다.얼어버린 가슴을 쩍 갈라 놓을 수도 있고,살얼음처럼 얇은 경계심도 풀어 버릴 수 있다.내가 먼저 감사의 인사를 건넨다면,세상은 늘 따뜻한 봄과 같은 것이다.나의 감사의 인사 한 마디가 퍼져온 세상을 좀 더 따뜻하고 아름답게 하리라 나는 믿는다. (p23)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읽어 본 독자들은 그 책이 주는 잔잔한 감동이 아직도 마음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2001년 8월에 그가 책을 읽으면서 좋은 글귀가 있으면 밑줄을 치면서 읽다가 그 글귀와 함께 자신의 단상들을 적어서 주위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보내기 시작한 것이 지금은 180 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 고도원이 전하는 아침편지를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고도원의 아침편지>의 편안함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도 그 이상의 편안함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 역시 주제에 맞는 저자의 생각들과 함께 책 속의 좋은 글귀들이 담겨 있다. 그리고 마음만을 풍요롭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도 마음의 평화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사진들이 함께 실려 있다.
이 사진들은 대한항공에서 해마다 여행사진 공모전을 열고 있는데, 거기에 당선된 사진들이 제공되는 것이다.대한항공 사진전이라고 하니, 나도 한 번은 도전해 보려고 했던 사진 공모전이다.
추억이 담긴 여행사진들이 많아서 공모하려고 했으나, 너무도 좋은 작품들이 많아서 그냥 내 마음에만 간직하려고 접어 두었던 그 사진전이다.책에 실린 사진들을 보니, 풍경이 있고, 사람사는 이야기가 있는 느낌이 있는 사진들이다.





 
고도원이 <아침편지>에서 전달했던 것처럼,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의 메시지들도 가장 기본적이지만 우리들이 잘 지키지 않고 있는 그래서 삶이 힘겹게 느껴지고, 좌절할 수 있었던 그런 이야기들을 차분하게 일깨워준다.긍정적인 마음의 중요성, 감사함과 사랑함의 중요성, 그리고 이 세상을 아름다운 마음과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는 이야기들을 따뜻하게 전해주고 있다.

 
 
낭만을 잃어 버리면서 우리는 늙어갔다.실제로 나이가 한 살 한 살 먹어 늙어갔다는 의미보다는, 마음이 늙어 쭈글쭈글해졌다는 의미이다.낭만을 잃어버린다는 것은 꿈보다는 현실을, 미래보다는 현재를, 여유보다는 부족함이 우리의 인생을 차지해버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P52)

공감이 가는 글들, 아름다운 마음씨가 돋보이는 글들, 긍정적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글들.
생활 속에서 우리가 느끼는 행복한 순간이 화나거나 두려운 순간보다 2 배 정도나 많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기쁨의 순간은 그냥 지나치고, 짜증나고 힘든 일이 있는 순간들은 겉으로 표출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삶이 힘들게 생각되는 것이다.또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느끼는 소소한 행복은 쉽게 잊어 버리고,작은 슬픔과 괴로움, 상처는 오래 오래 기억하기에 삶이 힘겹게 느껴지는 것이다.





 
 

 불행이 아닌 행복쪽으로, 절망이 아닌 희망을 향하여, 삶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는 것도 어렵지 않다.힘들게 무릎을 꿇고 버티거나 높은 구두를 신고 허둘댈 필요가 없다.우리에게 필요한 건 단지 방석 한 단 정도의 시선차이,아주 작은 변화만으로도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다. (P109)

요즘은 '디지털 치매'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문명의 이기에 의존하다보니, 컴퓨터가 없으면, 네비게이션이 없으며, TV가 없으면 아무런 일도 할 수 없는 그런 것을 일컫는 말이다.문명의 이기가 가져다 주는 안람함에 의존하지 말고, 자연 그대로의 생활 속에서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면 좋을 듯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방법들이 있겠지만, 나는 이 한 권의 책 속에서 그런 마음을 찾을 수 있다면 좋을 것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가장 행복한 상황은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 하고 있는 일이 모두 같은 경우이다.하지만 이런 기회가 쉽게 오지 않는다. (P161)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는 제본부터 고급스럽고 특색이 있어서, 자신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책선물을 하여도 좋은 그런 책이다."고도원 작가의 잠언적 향기가 넘치는 아포리즘과 대한항공이 협찬한 '여행사진 공모전 역대 최우수작품'들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고품격 에세이집" (책 뒷표지 글 중에서)  만나 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