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별게 다 고민입니다 - 동물 선생 고민 상담소
고바야시 유리코 지음, 오바타 사키 그림, 이용택 옮김,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동물은 인간 밖에 없다. 그래서 인간은 머릿속이 복잡하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그 고민 중에 상당수는 일어나지도 않을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고민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일이니, 그런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인간과 달리 동물은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을 생각한다.

인간의 고민을 지금을 살아가는 생존의 힘을 가진 동물들에게서 찾아 보면 어떨까?

이런 흥미로운 발상을 한 권의 책에 담아 놓았다.

야생동물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며 동물들의 생태를 관찰해 온 일본의 '고바야시 유리코'는 동물을 통해서 인간의 고민을 해결해 본다.

저자인 '고바야시 유리코'는 방송 제작사에서 동물 다큐멘터리를 만들다가 출판사 에디터가 됐다. 현재는 프리랜서 에디터로 자연, 생물, 산악 분야의 책과 잡지를 만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동묻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보아 왔다. 그는 '만약에 지금을 살아가는 동물들이 미래를 상상하면서 많은 고민을 하는 인간의 고민을 듣는다면 어떤 조언을 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인간이 주로 많이 하는 고민 47가지를 동물들이 살아가는 방식에서 찾아 봤다.

이런 특별한 콘셉트를 통해 '정말 별게 다 고민인' 인간의 고민을 해결해 준다.

인간의 고민은 생활에 관한 고민, 가족에 관한 고민, 일에 관한 고민, 연애에 관한 고민, 학교에 관한 고민으로 분류됐다. 그 고민들은 인간이 항상 하는 고민들이다.

육아, 부모로 부터의 독립, 저축, 노후준비, 외모, 습관, 내집 마련....

정말, 인간은 고민도 많다. 그러니 머릿속이 복잡할 수 밖에 없다. 우리의 고민을 동물들이 사는 모습을 통해서 해결해 보자.

- 인간의 고민--- 거기에 맞는 동물이 등장 -- 동물의 행동을 보고 그 해답을 찾는다. -

바로 동물은 인간의 상담자이다. 그래서 상담자 프로필에는 동물의 특성이 소개된다. 사는 곳, 몸길이, 몸무게,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것 등.

또한 동물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없는 동물학자 '이미이즈미' 선생은 동물 잡담을 통해서 인간의 고민을 상담하면서 인생에 도움이 되는 교훈을 들려준다.

( 이미이즈미 : 포유류의 분류학과 생태학을 공부, 우에노 동물원의 동물 해설사, 시즈오카현의 고양이 박물관 관장 )

** 모아 놓은 돈이 하나도 없어요 : 혹독한 겨울을 나기 위한 다람쥐의 분산형 저축

*** 매일 초조하고 불안합니다. : 내일을 위한 편안한 잠, 오랑우탄의 숙면 비법

**** 권태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요 : 함께 춤추며 애정을 확인하는 큰고니의 사랑법

*** 공부하기를 싫어해요 : 자녀와 함께 공부하는 즐거움 미어캣의 색다른 교육겁

** 협상 자리에서 욱하곤 합니다 : 목적을 위한 일보 후퇴 두건 물범의 현명한 선택

책의 내용은 완전 간결하다. 고민을 해결해 주는 동물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인간의 행동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음을 느끼게 된다.

'오바타 사키'는 그림을 통해서 인간의 고민과 동물의 다양한 특징을 심플하면서도 개성있게 그려 놓았다. 

책을 읽는 시간을 많이 걸리지 않지만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다.

또한 동물들의 특징을 잘 설명해 놓은 동물도감이 책의 끝부분에 수록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