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채우는 그림 인문학
유혜선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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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릿속을 비우고 싶을 때, 삶에 쉼표를 찍고 싶을 때, 그럴 때면 미술관을 가곤 했었어요. 그래서 내 삶에 물음표가 생길 때 미술관으로 가자라는 말에 정말 공감했던 거 같습니다. <나를 채우는 그림 인문학>에서 저자 유혜선이 한 말이죠. 제가 스마트폰 배경화면으로 지정해두는 그림이 하나 있어요. 바로 장 오노레 프라고나르의 책 읽는 여자인데요. 그 그림에서 느낀 것 역시 저와 너무 비슷해서 책에 더욱 빠져들 수 밖에 없었고요.

 요즘 제가 마음이 참 안 좋은 상황이고, 도저히 갈피를 못 잡고 있어서일까요? 이 책을 읽으며 마음에 와 닿는 글들이 너무나 많았어요. 그리고 엔서니 프레드릭 샌디스의 메데이아같은 경우는 정말 아무도 없는 곳에서 홀로 그 여인과 대화를 나누고 싶어질 정도입니다. 그 마음이 너무나 애틋하게 느껴져서요. 하지만 그런 내면의 분노와 복수심이 과연 나에게 도움이 될까, 그런 생각도 하게 됩니다. 그녀의 눈빛에서 느껴지는 수많은 감정들이 절 그렇게 만드는 거 같아요. 페르낭 크노프 '내 마음의 문을 잠그다'의 여성 역시 공허한 눈빛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었는데요. 두 여인 다, ‘유효기간이 지난 행복에 사로잡혀버렸기 때문인 거 같아요. 자신을 파괴하는 방향으로 치닫기만 하는 분노에 사로잡힌 눈, 모든 것을 심지어 자기 자신마저 다 잃은 듯한 눈으로 세상을 사는 것은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여자들은 다양한 자기 파괴적인 콤플렉스를 껴안고 산다고 해요. 저 역시 그런 콤플렉스가 있는 거 같죠. 그리고 그 콤플렉스가 날카로운 화살이 되어 날 찌르는 상황에서도 주어진 삶을 힘차고 당당하게 살아내는 것그것이 여자의 삶이라고 하더군요. 저도 그렇게 살아가고 싶다는 희망을 갖기도 했어요.

 그런데 저는 그렇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자존감이라고 생각해왔거든요. 그러니까 자존감이 높으면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이죠. 그런데 책에서 인용된 글이 절 당황하게 했습니다 바로 자존감은 결과라는 문구였죠. 좋은 기운으로 활력으로 자신의 시간을 채워나가면서 그런 일상이 쌓여서 자존감이 되는 것이라고요. 지금까지 왜 나는 자존감이 낮은지 고민을 했었는데, 마치 저금을 하나도 안하고 왜 저금통이 비었지?? 라고 고민하는 것과 같았네요. 부정적인 감정의 챗바퀴를 돌리던 저에게 많은 깨달음을 주었고, 미술관으로 가게 만드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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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 이야기 - 재미와 교양을 한 번에 채워줄 유쾌한 과학 수다
이민환 지음 / 블랙피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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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릴 때는 과학이 재미있었어요. 그래서 잠시나마 과학자를 꿈꾸던 시절도 있었죠. 하지만 과학이 점점 더 재미없어졌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과학이 어릴 때처럼 재미있어지고 있어요. 아무래도 과학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나와서 인 것 같네요. 우리 일상과 밀접한 과학의 이야기라고 할까? 이번에 읽은 <알수록 쓸모 있는 요즘 과학이야기>역시 흥미진진한 과학의 세계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지식인 미나니’, 이민한은 ?’만약?’이라는 질문을 가지고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데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답을 구하기도 하고, 과학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한 합리적인 추론을 할 수 있었어요. 저자 역시 그러하지만 제 주변에도 좀비매니아가 있습니다. 그래서 좀비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는데요. 좀비들은 산소가 없이 계속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근육에 피로물질이 누적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그러면 결국 움직일 수 없게 되고, 소멸하겠지요. 그래서 좀비들이 건강한 사람들에게 좀비바이러스를 전염시키려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대를 이어가고자 하는 강렬한 본능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네요. 왠지 좀비들의 집요함이 조금 이해가 갈 것 같기도 하고요. 좀비가 세상에 알려지게 된 계기인 부두교에 대한 이야기도 읽을 수 있었어요. 그저 주술이라고 생각해왔었는데, 아이티 사람들을 약물로 노예로 만들어 사용했다고 해요. 환각과 신체기능을 저하시키는 약물이었다니, 인간이 갖고 있는 또 다른 본능에 당황하게 됩니다.

책은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실려 있었어요. 그 중에 제가 좋아하는 마블의 앤트맨도 등장하죠. 쉽게 물건들을 작게 만들어서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 것이 불가능한 이유를 학창시절에 그렇게 외웠던 잘량 보존의 법칙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집을 작게 줄인다 해도 그 무게는 변하지 않기 때문인것이죠. 그리고 간단한 실험을 통해 과냉각수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기도 하고, QR코드가 요소마다 삽입되어 있어서 보다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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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고양이 카페 - 손님은 고양이입니다
다카하시 유타 지음, 안소현 옮김 / 소담출판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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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특한 표지가 눈길을 끄는 <검은 고양이 카페> 심지어 부제는 손님은 고양입니다’, 혹시나 고양이 카페에서 펼쳐지는 이야기 같은 것일까? 그런 생각도 했는데요. 저의 일차원적인 상상력은 금새 깨지고 마네요. ‘구루미피다아에 따르면 말이죠. 고양이에겐 비밀이 하나 있더군요. ‘해가 질 무렵부터 사람으로 둔갑할 수 있지만, 진짜 사람과 피부가 닿으면 다시 고양이로 돌아간다. 대부분 잘 생겼다

 반년 전에 실직을 한 구루미, 계약직이었던 탓에 퇴직금조차 참새눈물아니죠~ ‘고양이 눈물만큼 받은 그녀는 실직상태가 이어지면서 자신을 감싸고 있는 공기조차 무겁게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정처없던 발길을 돌려 남녀의 인연을 이어주는 것으로 잘 알려진 하카와 신사에 가게 되는데요. 저도 전에 가본적이 있는데, 사람들의 바람이 담겨 있는 에마가 빼곡하게 자리잡은 터널을 보고 있으면 애틋한 마음마저 들었던 거 같아요. 그 곳에서 일자리를 구하게 해주세요라며 소원을 빈 구루미는 신사안에 커피숍조차 눈으로 구경해야 할 정도의 상황이었죠. 강물이 흘러가는 것을 보며 마음을 달래던 그런 그녀의 눈에 들어온 상자 하나, 그리고 그 안에는 검은 고양이가 있었는데요. 누군가 자신을 구해주기를 간절히 바라던 그 상황에서 그녀는 고양이를 구하기 위해 강물로 뛰어듭니다. 비 맞은 생쥐처럼 고양이를 안고 가던 그녀에게 한 노부인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그녀는 그렇게 낡았지만 고풍스러운 매력으로 가득한 커피 구로키에 점장으로 취직을 하게 되죠. 그런데 왠일이죠? 고양이를 구하러 뛰어가던 길에 고양이 석상을 본 탓일지? 아니면 신사의 뜻인지? 그녀에게는 신비로운 인연이 다가오고, 신비로운 능력이 생기게 되었어요. 바로 고양이와 대화를 할 수 있고, 심지어 사람으로 변하는 고양이들이 그녀의 곁에 나타나거든요. 물론 제일 먼저 만난 것은 그녀가 구해준 검은고양이 포, 구로키입니다. 처음에는 완벽한 미모의 변태남이라고 생각했지만, 고양이로 변하는 모습에 기절할 정도로 놀라고 말았는데요. 점점 그녀 역시 익숙해진다고 할까요? 그렇게 하나 둘 나타난 마케타와 유리까지 이야기는 점점 풍성해지네요.

 생각해보면 제가 키웠던 반려견들의 마음을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본 적이 있기 때문에 은근히 부럽기도 했고요. 커피와 고양이가 그리고 사람이 어우러져 만들어가는 이야기는 때로는 웃기고, 때로는 흥미진진하고, 때로는 미스터리했죠. 그래서인지, 책을 읽고나서 아쉬움이 더욱 커지네요. 왜 이렇게 짧은거죠? 그러니까 2권은 언제 나오는 것이죠? 설마이렇게 끝나는 것은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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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디자인은 내일을 바꾼다 -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디자인의 멋진 질문들 아우름 41
김지원 지음 / 샘터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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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세대에 꼭 전하고 싶은 한 가지를 주제로 이어가는 아우름 41번째 이야기는 <좋은 디자인은 내일을 바꾼다>입니다. ‘디자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요. 저 역시 디자인이란 어떤 천재적인 사람들 혹은 창의력을 갖춘 사람들 혹은 적어도 센스라는 것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제한된 영역이라고 생각해왔기에 더욱 재미있게 읽었네요. 아마 제가 이런 생각을 더욱 굳히게 된 이유는 산업디자이너들의 전시회를 보면서였던 거 같아요. 어떻게 이런 디자인을 생각할 수 있을까? 감탄하기도 했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에선 그 편안함과 안락함 그리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에 더욱 감동하기도 했으니까요.

 우리에게 익숙한 상품들이 갖고 있는 디자인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도 들려주는데요. 모나미 153볼펜이던지 테디베어와 같은 것들이죠. 그리고 사회적 약자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아요. 이제는 우리의 주방에서 너무나 익숙한 감자껍질을 벗기는 기구는 미국의 주방용품 회사 옥소에서 만든 것인데요. 손목관절염으로 감자깍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내를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해요. 그리고 왼손잡이들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잇는 양손잡이 가위 역시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다름이 불편함으로 다가오지 않게 하는 것이죠. 문득 예전에 읽은 책에서 장애는 개인이 갖고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사회가 만들어내는 것이기도 하다는 말이 떠오르더군요. 이런 디자인의 변화들은 앞으로 점점 더 심화될 고령화 사회를 위한 하나의 길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산업디자인에 불어오는 개별화의 바람의 시작은 어쩌면 표준화에서부터 시작된 것일 수도 있어요. 우리가 사용하는 A4용지는 독일산업표준협회에서 국제표준구격을 만들어내면서 세상에 퍼져나간 것인데요. 종이를 낭비없이 재단할 수 있는 방법이었지만, 이는 거의 모든 서류의 인쇄물의 형태를 좌지우지하게 되면서, 이를 수납하는 공간, 사용하는 테이블 같은 것 역시 규격화되었죠. 그리고 이런 표준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곳이 바로 독일의 디자인 학교 바우하우스였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표준화라는 것이 개별화와 극단에 서있는 개념으로 다가올 수 있겠지만, 표준화라는 최소한의 가이드가 있기에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말에 공감이 가더군요. 어쩌면 디자인은 그런 것이 아닐까 해요. 내가 너무나 쉽게 사용하고 있는 것들 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는 것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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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의 문화사 - 조선을 이끈 19가지 선물
김풍기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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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마스와 새해가 오면 가족과 친구들 선물을 고르는 즐거움이 커지곤 해요. 나름대로 오랜시간 동안 이어온 추억이 가득한 시간이기도 해요. 물론 선물은 돈이 가장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상대에게 어울릴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부터 참 재미있어요. 그래서 <선물의 문화사>를 읽으면서 물건이 한 사람의 삶 속에 들어가기까지의 과정이라는 표현이 정말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에게도 또 상대에게도 그런 과정이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하니 더욱 감사하게 여겨지기도 하고요.

 <선물의 문화사>는 조선시대에 주고받은 선물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지금처럼 물건이 풍족하지 않던 시절이기 때문에 그 때 주고받았던 선물들은 더욱 의미가 있었을 거 같아요. 그 중에는 지팡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물론 요즘은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지팡이를 다 짚는 것은 아니죠. 하지만 그 시절에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심지어 노인으로서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장치이기도 했어요. 다양한 소재의 지팡이가 있었고, 무협영화에 나온 비기처럼 칼을 품은 지팡이도 있었다니 흥미롭더군요. 지팡이에 담긴 선물의 의미 역시 기억에 남아요. ‘어디든 걸림없이 다니라는 의미와 함께 자신에게도 한번 찾아오면 고맙겠다’, 상대를 알뜰히 챙기는 마음과 애틋한 마음이 담긴 지팡이는 정말 말 그대로 황혼의 고마운 벗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성이기 때문일까요? 화장품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네요. 기록이 많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벽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피 삼국시대의 여성들도 화장을 하고 있었는데요. 심지어 신라의 스님이 연분을 만들어 상을 받았다는 기록이 일본에 남아 있기도 하고요.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참 오래되었고 영원할 것만 같네요. 그리고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한 물건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어요. 그 중에 앵무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앵무배보다 더욱 기억에 남는 것은 한림별곡이었어요. 사실 앵무배가 사람들에게 살아받게 된 이유 역시 그 노래에 있기도 하고요. 고려 고종때 이행이 지은 한림별곡은 말 그대로 오래오래 사랑 받은 노래였습니다. 성리학의 나라 조선에서도 이 노래를 부르며 풍류를 즐겼다니, 왠지 근엄함으로 중무장하고 있을 것 같은 조선시대의 선비들의 이면을 슬쩍 들여다본 것 같아 흥미로웠습니다. 선물을 통해 조선시대의 역사를 들여다보고, 그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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