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 패랭이그림책버스 초청으로 정하섭 작가가 원주에 왔다. 정하섭 샘은 <해치와 괴물 사형제> <열두 띠 이야기> 등으로  익숙해진 작가라서 반가운 마음에 달려갔다. 책을 통해 친근해진 작가들을 만나는 기쁨은 만나본 사람만이 알지. ^^ 

정하섭 작가를 초청한 이상희(패랭이그림책버스 대표) 샘의 말씀에 따르면 정말 초대하기 힘든 분이었단다. 워낙 외부 강연을 안 다니는 작가라서 혹시나 하고 전화를 드렸는데 선뜻 원주까지 와 주셨다며 고마워했다. 그리하야 그림책을 좋아하는 원주의 엄마들은 더불어 행복했고.

   

정하섭 샘의 첫인상은 수줍음 많은 소년 같았다. 강연회에 오면 내 작품 좋다고 말하는 게 어색해서 강연회 같은 걸 안 한다고 했다. 하지만 말씀이 솔직하고 담백해서 강의실에 잔잔한 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특히 세 아이(다섯살, 세살 쌍둥이)를 키우다 보니 여성에 대한 이해심이 생겼고, 주부들이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도 알겠더라고 해서 엄마들이 공감 백배, 강의실이 웃음 바다가 되기도 했다. 뒤늦게 결혼해서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아이들 성장에도 관심이 간다고 하니 앞으로 나올 책도 기대해볼 만하다.

선생님은 국문과를 졸업하고 출판사에서 일하면서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고 한다. 첫 작품은 길벗어린이에서 나온 내가 처음 가본 그림박물관 시리즈 <이 소리가 들리니?>였고, 그후 옛이야기 시리즈를 많이 쓰셨다. 하지만 선생님은 교양 과학에도 관심이 많아 과학 관련 글을 쓰곤 하는데 출판사에서 별 관심이 없다고...  

<나무는 알고 있지>라는 책의 경우 과학책으로 썼는데 출판사에서 그림책으로 분류해서 조금은 섭섭했던 듯. 그 책을 꼼꼼하게 읽어 보니 과학 지식보다는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삶의 철학이 담겨 있었다. 문학을 전공한 분답게 지식보다는 삶의 방식에 더 비중을 두기 때문에 은연중에 그렇게 표현된 게 아닐까 싶다. 요즘 들어 지식만 담긴 책보다 이런 류의 책이 더 좋아지는 건... 나이가 들어가는 덕일까?

  

선생님은 옛이야기를 재탄생시키는 재주를 갖고 계신다. 요즘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옛이야기의 결말을 바꿔서 이미 결말을 알고 있던 독자들에겐 놀라움을, 아이들에게는 긍정적인 사고를 심어주기도 한다. 그날 강연장에서 <자린고비><고양이에게 방울 달기>라는 책을 구입했는데 읽고 또 읽어도 재미가 있었다.  

<자린고비>는 우리의 예상을 뒤엎고 가난한 동네 사람들에게 모아놓은 재산을 나누어주는 노블레스 오블라주를 실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는 쥐들이 지혜를 모아 고양이에게 방울을 다는 데 성공해서 불가능에 대한 도전과 용기를 심어준다. 이런 책을 몇 권 읽고 나면 옛이야기를 패러디하는 재미에 푹~ 빠질 것 같다.  

  

사람들은 선생님을 옛이야기 전문 작가로 알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앞으로 살면서 흥미로운 분야를 발견하면 그쪽으로도 관심을 넓혀 집필하겠다며 강의를 맺었다.

*** 정하섭 샘의 책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엘리자베스 2011-06-30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정리의 달인이십니다. 짝짝짝!
너무 솔직하셔서 자꾸 웃게 만드는 정하섭선생님이셨죠?
다음 강연회때도 우리 함께 해요^^

소나무집 2011-07-02 12:12   좋아요 0 | URL
요즘 그렇게 솔직한 사람이 드물잖아요.
다음엔 또 어떤 분이 오실까 기대가 돼요.

순오기 2011-07-02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정하섭 선생님 책, 저도 몇 권 읽었네요~~~
강연 잘 안 다니는 분을 만났으니 횡재하셨네요.^^
패랭이그림책버스가 있는원주~ 좋은 동네여요.

소나무집 2011-07-04 09:20   좋아요 0 | URL
옛이야기를 많이 쓰신 분이라 푸근할 것 같았는데 꼼꼼하고 철저하신 분 같았어요.
요즘 드물게도 자기를 포장하지 않고 솔직하게 드러내는 작가더라구요.

희망찬샘 2011-07-05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5권! 쇠를 먹는 불가사리의 작가군요. 낯익은 책들이 많이 보이네요. 작가님 이름 또 하나를 외웁니다. (좀 더 유식해졌네요. ^^)

소나무집 2011-07-13 14:38   좋아요 0 | URL
우리집엔 정하섭 샘 책이 꽤 많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