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태극기 보물창고 북스쿨 3
강정님 지음, 양상용 그림 / 보물창고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려나 조선 시대의 역사는 줄줄 꿰는 아이들도 일제 강점기 이후 우리의 역사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막연히 일본은 나쁘다는 생각을 할 뿐이다. 왜 나쁘다는 건지, 그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이들은 잘 모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이 그 시대의 이야기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우리 어른들은 어두운 역사여서 별로 말하고 싶지 않은지도 모른다. 그 결과 100년도 안 된 우리 역사를 아이들이 너무 모르게 된 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자랑스럽지 않은 역사일수록 더 열심히 가르쳐서 일본에게 사과도 받아내고 그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일본의 교과서 왜곡이나 독도 문제를 말도 못 꺼내게 만들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참 반갑다. 일제 시대 말 태극기 때문에 벌어진 소동을 아이의 눈을 통해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시 태극기를 그려 붙였다는 이유 때문에 일본놈들에게 붙잡혀가는 작은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태극기와 우리 민족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소녀의 이야기가 가슴 뭉클하다.  

태극기가 호랑이보다 귀신보다 더 무섭다는 아이들의 말은 어쩌면 우리 민족성을 말살하려던 일본놈들의 심정이었는지도 모른다. 달력에 그려진 작은 태극기 그림조차 용납할 수 없었던 걸 보면 말이다.   

일제 시대 태극기 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사건 중 하나가 손기정 선수의 마라톤 우승과 일장기 말소 사건이다. 세계인 앞에서 태극기가 아닌 일장기를 달고 있어야 했던 손기정 선수는 우승을 하고도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 그것이 바로 그 당시 우리의 현실이었다. 아이들에게도 왜 그런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는지 솔직히 이야기해줘야 한다.

우리 아이들도 막연했던 일제 시대 이야기가 이 작품을 읽으면서 머릿속에 그려졌던 모양이다. "일본놈들 진짜 나쁘다"는 말을 여러 번 반복한다. 이야기의 전개도 박진감이 있고 재미있다. 책 뒤에 부록으로 나와 있는 <꼼꼼히 읽고 곰곰히 생각하기>를 보면서 태극기의 의미는 물론 일제 시대와 현재 일본인들의 역사 왜곡까지 함께 이야기 나누고 독후 활동도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3학년 이상.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9-08-31 0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책 아주 재미나고 필요한 책 같아요

소나무집 2009-08-31 09:36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작품은 교과서에도 실렸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