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자세는 예쁜 글씨의 기본조건이다. 같은 사람이라도 필기구 잡는 법을 바꾸면 글씨체가 바뀐다. 필기구를 제대로 잡아야 손놀림이 자유롭고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으며 글씨체도 부드러워진다. 또 오른손이 필기구를 잡는다면 왼손은 항상 종이 위쪽에 둬야 몸 자세가 비뚤어지지 않는다.

글씨 연습에 가장 좋은 필기구는 연필이나 가늘게 나오는 수성펜(0.5㎜ 이하)이다. 샤프는 글씨를 정성껏 쓸 때 부러지기 쉬우므로 적당하지 않다. 글씨 연습은 신문지 위에 하는 것이 좋다.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인 데다 신문 활자를 기준으로 쓰다 보면 일정한 크기의 글씨 연습이 가능하다. 글씨 연습의 원칙 중엔 크게 배워서 작게 쓰라도 있다. 처음부터 작게 연습을 하면 크게 쓸 때 글씨체가 흐트러지기 쉽기 때문이다. 

글씨 연습의 첫 출발은 선 긋기다. 선 긋기만 1주일에서 열흘 정도 연습해야 한다. 글씨의 기둥 역할을 하는 ㅣ는 쓰기 시작할 때 힘을 주고 점차 힘을 빼면서 살짝 퉁기는 기분으로 빠르게 내려긋는다. ㅡ는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힘을 줘 긋는다.

선 긋기 연습이 끝나면 ㄱ ㄴ ㅅ ㅇ 을 연습한다. ㄱ과 ㄴ은 꺾이는 부분을 직각으로 하지 말고 살짝 굴려줘야 글씨를 부드럽게 빨리 쓸 수 있다. ㅇ은 크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ㅇ은 글자의 얼굴격이기 때문이다. 작게 쓰면 백발백중 글씨가 지저분하게 보인다.

다음엔 자음.모음 배열법이다. 글자 모양을 ◁ ▷◇ □ 안에 집어넣는다고 생각하고 쓴다. 예를 들어 서 상 등은 ◁모양, 읽은 □모양에 맞춰 쓰는 식이다. 글씨를 이어 쓸 때는 옆 글자와 키를 맞춰줘야 한다. 키가 안 맞으면 보기 흉하다. 글씨를 빨리 쓸 때는 글자에 약간 경사를 주면 된다. 이때는 가로획만 살짝 오른쪽 위로 올리고, 세로 획은 똑바로 내려긋는다.


원래 한글의 자음은 모음과의 결합 위치에 따라 모양이 조금씩 달라진다. 예를 들어 ㄱ은 ㅣ앞에 들어갈 때와 ㅡ위에 들어갈 때, 받침으로 쓸 때 등에서 각각 다른 모양이 된다.

하지만 글씨를 못 쓰는 사람에게 그때 그때 다른 모양의 자음을 쓰도록 하는 건 무리한 요구다. 이럴 땐 자음의 모양을 하나로만 정해 경우의 수를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예를 들어 ㄱ은 시계방향으로 약간 돌려 >로 쓰면 어느 위치에 들어가도 크게 어색하지 않다. ㄴ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로 쓰면 된다.

글씨를 결합하는 방법은 세 가지다.

첫째는 자음과 모음의 위 아래 길이를 1대 1로 맞춘다. 보통 명조체.궁서체 등 정자체는 모음 길이가 자음의 3배 정도로 길게 써야 한다. 자음과 모음의 키가 같으면 일단 글씨가 가지런해 보인다.

두 번째 법칙은 자음과 모음을 최대한 밀착시키는 것이다. 글자와 글자 사이도 최대한 붙여쓴다. 그래야 중간 중간 못 쓴 글씨가 나와도 묻혀서 넘어간다. 단, 띄어쓰기는 확실하게 한다.

세 번째 법칙은 받침을 작게 쓰는 것. 글씨를 못 쓰는 사람일수록 글씨 크기를 못 맞춰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이다. 이런 법칙을 활용하면 글씨 유형이 일정해져서 써놓은 글이 깨끗해 보인다.

 
 

* 부모 2.0 블로그에서 스크랩.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소나무집 2009-03-06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당장 연필 잡는 법부터 교정시켜야겠다.
아들의 연필잡기가 딱 두번째랑 똑같다. 그러니 글씨도 비슷하고.

2009-03-06 09: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3-06 10: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푸하 2009-03-06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글씨를 무지 못쓰는 저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네요. 고맙습니다.^^;

참, 위 문장에서 "글씨 연습은 신문지 위에 하는 것이 좋다."라는 의미가 무엇인가요? 신문에는 글씨가 빼곡히 차 있어 글씨 쓸만한 데가 없어보이기도 하거든요. 질문까지 드리네요. 감사합니다.ㅎ~


소나무집 2009-03-06 11:57   좋아요 0 | URL
저도 스크랩해온 글이라서 정확한 의미 파악은 안 되지만
신문 글씨가 정자체고 글씨 크기가 고르니까 신문 글씨를 따라 써 봐라!
뭐 그런 얘기로 알아먹었어요.

푸하 2009-03-06 14:17   좋아요 0 | URL
예. 맞는 말씀같아요.^^;

순오기 2009-03-07 09:28   좋아요 0 | URL
매직으로 챠트 글씨 연습해 본 저는, 신문지 위에 하는 것이 좋다는 말을 제대로 알아 먹어요.ㅋㅋ 가로 세로 칸이 딱딱 맞게 되어 있으니 내맘대로 글씨를 써도 신문지 위에서는 크기가 잘 맞는답니다.
그리고 아이들 글씨 바르게 쓰려면 투명종이(기름종이)에 대고 4B연필로 쓰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듯합니다. 나중에 사진찍어 포스트로 올려볼게요.^^ 저학년 때 글씨 바르게 쓰는 것 잡지 못하면 악필로 살아야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