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스와 글쓰기 탐정단 - 명탐정 셜록 홈스에게 배우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
임사라 지음, 남궁선하 그림 / 비룡소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나는 임사라 선생님의 동화를 읽어본 적은 없지만 일간지에 연재되는 독서 지도 칼럼을 열심히 읽는 팬이다. 또 많지 않은 아이들이지만 독서 지도와 논술을 가르치고 있어서 이 책을 보는 순간 반가운 마음에 얼른 집어들었다.

글쓰기 교육을 이런 동화 형식으로 풀어낼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다. 논술 지도에 대한 글을 읽는데 마치 추리 소설을 읽는 것 같은 착각에 빠져 책장을 넘기게 된다. 오랫동안 독서 지도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을 만나 온 작가였기에 가능한 작업이 아니었나 싶다. 실명의 임사라 선생님이 등장해서 아이들을 지도하니 더 생생한 느낌이 든다.

임사라 선생님이 글쓰기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 세 명을 데리고 글쓰기 탐정단을 만든다.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읽히는 책이 명탐정 셜록 홈스의 추리 소설이라서 더 흥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같다. 우리 딸도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해 수업하는 부분은 좀 지루했지만 홈스의 추리 소설 읽는 재미에 이 책을 끝까지 읽었다고 고백했다.  

탐정단을 이끌어가는 세 아이들의 티격태격도 실제 글쓰기 수업에서 마주하는 상황이라 더 실감이 난다. 글을 잘 쓰지만 더 완벽한 글을 쓰고 싶어하는 주혜, 글쓰기를 할 때마다 주제를 벗어나는 은혜, 만화만 좋아해서 문장력과 어휘력이 부족한 창대가 탐정단의 삼인방이다. 세 아이들의 글쓰기 유형을 보면서 '바로 내 아이 혹은 바로 나'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다. 

추리 소설을 읽은 아이들이 선생님과 함께 홈스의 추리 과정을 뒤집어보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논리의 빈틈들을 발견하게 된다. 아이들은 홈스에게 빈틈을 들이대며 반론을 제기하거나, 무죄로 판명된 범죄자를 고발하거나, 죄인을 위해 탄원서를 써 보면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 과정을 하나하나 익혀 나간다. 또 아이들이 쓴 글을 읽어 보는 과정에서 잘 쓴 글과 엉성한 글의 차이를 발견하고 좋은 글을 많이 읽어보는 것이 최고의 글쓰기 비결이라는 사실도 알려 준다.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는 순간 일기에서 시작된 엄마들의 글쓰기 고민은 고학년이 되면 논술로 이어진다. 이 책은 어떤 과정을 거쳐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는지 2달 동안의 유쾌한 수업 과정을 통해 보여준다. 창대나 은혜 같은 글맹이 글짱으로 변신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불끈 솟기도 한다.

글쓰기의 기본은 다양한 독서를 통해 상상력 키우기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알고는 있으나 실천이 안 되니 당장 임사라 선생님께 달려가 한 수 가르쳐 달라고 엎드리고 싶은 심정일 것이다. 하지만 모두가 선생님의 제자가 될 수는 없으니, 일단은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고 내 글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데서 시작하라고 말해 주고 싶다. 4학년 이상 누구나.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시장미 2008-09-10 1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음 글쓰기의 비결이라. 저도 임사라 선생님께 배워야겠는걸요? ^^ 저도 아이들과 수업을 하고 있는데.. 책을 선정하는 일도 교재를 만드는 일도, 요즘 들어서는 참 막막해서요.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키워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결과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아이로 만드는 일은 정말 힘든 것 같아요.
요즘은 시간이 많아져서 더 열의를 갖고 수업을 하려고 하는데.. 아이들이 글을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써내려는 노력보다는 흔히 저지르는 실수를 반복하고 저한테 의지하려고만 할 때는 방법을 조금 바꾸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어요. 기회가 닿으면 이 책을 읽고 스스로 자신의 글의 문제점을 발견해 보라고 권해주는 것이 좋겠네요. ^^

소나무집 2008-09-11 14:22   좋아요 0 | URL
이 책을 교재로 임사라 선생님 흉내내면서 수업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직접 교재를 만드는 일이 쉽지 않죠?
그래서 저도 저학년은 만들어서 하는데 고학년은 한** 교재 쓰네요.

2008-09-17 06: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나무집 2008-09-17 08:58   좋아요 0 | URL
닉네임만 보고 누군가 했어요.
아이들 이름으로 된 먼저 닉네임도 정감이 있어서 좋았는데...
요즘 논술에 관한 책을 몇 권 보았는데 이 책 정말 마음에 드네요.

2008-09-17 2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