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밥상> 서평단 알림
가난한 밥상 - 배부른 영양실조에 걸린 현대인을 위한 음식 이야기
이원종 지음 / 시공사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받아들고는 제일 먼저 한 소리는 "요리책이네!"였다. 마침 저녁을 준비하던 중이었고 책을 뒤적이던 나는 즉석에서 고구마조림과 검은콩조림을 해보았다. 저자가 아침, 점심, 저녁 밥상으로 준비한 요리 레시피의 대부분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어서 누구나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 것 같다. 그리고 각 재료의 효능이나 유래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우리 집 밥상은 늘 가난하다. 일부러 그런 식단을 짜는 것은 아닌데 내가 육류를 좋아하지 않다 보니 늘 푸른 초원이다. 고기를 밥상에 올리기 위해선 며칠 전부터 계획을 세워야 한다. 육류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밖에 안 먹지만 아직은 우리 가족 모두 건강하다. 그래서 음식 솜씨도 없고 다양한 메뉴를 준비하지 못하는 주부로서는 고맙기 그지없다.

사실 우리 아이는 아토피를 앓았다. 그래서 엄마도 아이도 고생을 참 많이 했지만 그 덕에 얻게 된 고마운 일도 있다. 항상 먹거리에 대한 고민을 한 덕에 음식을 함부로 먹지 않게 된 일이다. 아토피의 가장 무서운 적은 음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우리집 밥상은 늘 야채에 생선이 차지하곤 했다. 간식도 감자나 고구마 같은 자연 식품이 대부분이었다. 그렇게 노력한 덕분인지는 몰라도 지금은 아토피가 거의 완치된 상태다.

그래서 우리 아이는 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그 흔한 햄버거나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를 먹어 본 적이 없다. 학교 들어가간 후 친구 생일 파티에 가서 그런 음식을 처음 먹어보고 신기해했을 정도이다. 물론 지금은 가끔 먹기도 하지만 유아 시절을 촌스럽게 보낸 탓인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종류의 음식을 탐하지는 않는다. 열 살 딸아이가 생일에 먹고 싶은 음식으로 아구찜을 꼽았을 정도로 정크푸드하고는 거리가 멀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먹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우리 몸에 좋은 걸로 잘 골라 먹어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얘기다. 그래야만 잘 먹고도 영양 실조에 걸리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화학 조미료나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고, 농약도 치지 않은 자연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식품이 좋다는 건 누구나 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유기농 재료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저자는 텃밭이나 베란다에서 야채를 키워 먹을 수 있다고 하지만 보통 정성으로 될 일이 아니다. 나도 상추나 고추 같은 걸 여러 번 키워보았지만 키우기가 만만치 않았다. 그러니 일 년 내내 먹을 야채를 직접 키워서 먹으라는 저자의 부추김은 어째 지나친 욕심 같다. 저자가 권하는 대로 살 수는 없지만 내 가족에 맞는 방법을 찾으면 최대한 몸에 좋은 식품을 먹으며 살 수 있을 것 같다. 우리집의 경우는 그래도 믿을 수 있는 생협을 이용한다. 

조선 시대 임금들의 평균 수명이 47세인데 비해 영조가 83세까지 장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고, 왕의 다섯 끼 식사를 세 끼로 줄이고, 반찬의 가짓수를 확 줄인 데 있다고 한다. 47세 왕의 식사가 아닌 83세 왕의 식사를 준비하듯 주방 가까운 곳에 두고 요리할 때마다 뒤적이길 권하고 싶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소나무집 2007-12-03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단 도서는 먼댓글로 연결하라는데 어떻게 하는지 몰라요.

치유 2007-12-04 0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몰라서 그냥 하던 대로 맘대로 올리곤 했더랍니다..

이 책 한번 읽어보고 싶네요..가난한 밥상이 삶을 건강하게 한다는걸 명심하며..푸른 초원인 우리집 밥상도 진수성찬으로 여기라고 강조한 내말에 큭큭 거리던 아이들 모습이 떠오르네요.가끔 티비보며 느끼는 점은 야채를 내가 꼭 키워서 식탁에 올리고 싶어진답니다..

소나무집 2007-12-07 12:23   좋아요 0 | URL
먼댓글 쓰기 이제야 성공했어요.
서평단 모집 페이퍼에서 주소 복사해다 내 리뷰 아래에 붙이는 거네요.
책을 사서 읽으면 실망할 수도 있어요.
예전에 읽었던 헬렌 니어링의 <소박한 밥상>하고 거의 비슷해요.
너무 기본적인 이야기 반복이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