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는 삶에 관하여 (2017 리커버 한정판 나무 에디션)
허지웅 지음 / 문학동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허지웅은 자신을 '글쓰는 허지웅'이라고 소개한다는데, 난 여지껏 연예인인줄 알고 있었다.

만능엔터테이너의 느낌이 강하여,

연예인이 소신발언도 할 줄 알고 글발도 그정도면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했었다.

 

내가 이런 허지웅에게 관심을 갖게 된건 '미운 우리 새끼'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서 였다.

청소에 관해 결벽에 가까울 정도로 깔끔을 떠는데,

그게 내가 보기엔 상처 입을까 두려워 주변에 견고하게 벽을 쌓는 것처럼 여겨졌다.

그런 그를 두고 이러저러한 말들을 하고,

누군가는 환자 취급을 하고 정신분석을 해놓기도 했던데,

나는 그딴건 차치해 두고,

그저 그냥 어깨를 툭치거나 그러모아 다잡아주며 다독다독 해주고 싶었을 뿐이다.

 

그리고 이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

'작가의 말' 맨처음에서,

'마음속에 오래도록 지키고 싶은 문장을 하나씩 준비해놓고 끝까지 버팁시다.' 라는 문장을 보자마자,

(왜 '호밀밭의 파수꾼'이 떠올랐는지 모르겠을 뿐이고~--;)

텔레비전에서 보여지던 것처럼 시니컬하거나 독설적이지 않은,

카멜레온의 보호색처럼 일종의 변장이고 위장일지도 모르겠다 싶었다.

 

꾸준히 책을 내고 텔레비전에 모습을 드러내고 하는 것 자체가 누구보다도 소통을 원하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 보이고 싶어서가 아닐런지.

아버지와의 관계나 전처에 관해 언급할때, 결코 누구의 탓을 하지 않는데,

그의 그런 행동이야말로 어른스러운 것이지 싶어서 좋았다.

하지만 좋은건 좋은 것이고,

한걸음 떨어져서 관조적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심리 상담과 치료가, 적어도 마음을 소통할 수 있는 대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도 있겠다.

 

상처받으며 살아온 경험이 있는 사람만이,

자신의 상처를 기준으로 타인을 견주어 헤아릴 수 있게 되지만,

잘못 하면 집단적인 자기연민을 조장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여야 겠다.

그걸 허지웅은 책 속에서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그날 밤, 돌아오는 택시 안에서 엄마는 내게 말했다. 엄마가 맞고 있는데 욕은 못해줄망정 인사를 하고 나오냐 너는? 그때 내가 무어라고 대답했는지는 기억에 남아 있지 않다. 다만 한 가지는 확실하다. 나는 그날 이후 영영 달라졌다. 힘들 때마다 내 비굴한 웃음을 기계적으로 떠올리며, 그날의 나를 해명하기 위해 살아왔다. 그 웃음을 떠올리면 아무리 나쁜 것도 마냥 나쁘게만은 보이지 않고, 제 아무리 아름답다는 것도 마냥 아름답게는 보이지 않게 되었다. 자신이 받은 알량한 상처의 총량을 빌미로, 타인에게 가하는 상처를 아무것도 아닌 양 무마해버리는 비겁함을 쉽게 감지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상처받으며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인생이 영화나 연속극이라도 되는 양 타인과 자신의 삶을 극화하는 데 익숙한 사람들은 그 상처를 계기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거나, 최소한 보상받으리라 상상한다. 내 상처가 이만큼 크기 때문에 나는 착한 사람이고 오해받고 있고 너희들이 내게 하는 지적은 모두 그르다, 는 생각을 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그런 착각은 결국 응답받지 못한다. 상처는 상처고 인생은 인생이다. 상처를 과시할 필요도, 자기변명을 위한 핑곗거리로 삼을 이유도 없다. 다만 짊어질 뿐이다. 짊어지고 껴안고 공생하는 방법을 조금씩 터득할 뿐이다. 살아가는 내내 말이다. (18쪽)

 

이 책은 7년동안 여기저기 기고했던 글들을 묶어놓은 거라서 같은 얘기가 중복되기도 하고 글이 들쑥날쑥한 단점은 있지만, 그래도 7년이란 세월을 두고 그의 소신이랄까 생각의 큰 흐름은 늘 한결같다는 점은 높이 살만하다.

 

그래서일까?

그의 어떤 글들은 줄을 타는 광대의 그것을 닮았다.

아슬아슬 조마조마하지만 그것은 구경꾼들의 몫,

광대는 줄을 밟았다가 놓았다가 쪼르르 내달리고 사뿐사뿐 넘나들며 구경꾼들과 '밀.당.'을 즐긴다.

줄의 이쪽 끝에서 저쪽 끝으로 날고 뛰고 춤추다가,

땅바닥에 안전하게 착지하는 순간,

광대와 구경꾼은 하나가 되는 묘한 카타르시스와 쾌감을 경험할 수 있다는 데서 닮았다.

 

그의 글은 이런 식으로 시니컬 하면서도 유머러스 하고, 신랄하면서도 통렬하다, 멋지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드물다. 여타 대개의 한국산 선후배 문화에는 장점만큼이나 나를 질식하게 만드는 냄새와 결이 있다. 선배와 후배라는 이름으로 날줄과 씨줄을 자처하지 않고서는 좀체 안도할 수 없는 병이 보인다. 나는 좀 빼주었으면 좋겠다. 한국에는 깍두기라는 훌륭한 전통이 있다.(31쪽)

 

 

'책을 읽는 삶에 관하여' 꼭지에 있는 문장들도 그렇다.

내 독서습관과 비교하게 되는 것이, 많은 것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잠자고 밥 벅고 화장실 가는 시간 빼고는 책만 읽던 시절이 있었다. 이제는 하루 십오 분이라도 시간을 쪼개어 읽어야 한다. 재미있는 건 하루를 아무리 바삐 보내보았자 결국 그 시간만이 온전히 남는 장사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된다는 거다. 책을 읽지 않으면 내가 아는 것들 사이에 연결고리를 민들어내는 능력을 잃어버린다. 하이퍼링크가 없는 웹상의 DB를 상상해보라. 그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TV만 보면 테이스트가 없는 사람이 되고, 인터넷만 보면 자기가 해보지 않은 모든 것을 불편하게 여기거나 틀렸다고 말하게 되며, 경험만 많이 쌓으면 주변 세계와 격리된 꼰대가 됩니다. 종류가 무엇이든 책을 읽으세요. 가장 오랫동안 검증된 지혜입니다.(82~83쪽)

 

한때 책은 읽는 것이 아니라 들이고 쌓아두는 것인줄로만 알았던 적이 있다.

책을 들이면 언젠가는 저절로 읽게 될거라는 허무맹랑한 생각도 했었다.

한편으론 책을 들이고, 한편으론 전투적으로 읽는데도, 읽을 책은 줄어들지 않고 늘어만 갔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주마간산 식으로 책 한권을 뚝딱 읽어내는 것이 아니라,

행간에 머물면서 사유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생각들을 숙성이키고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걸 깨닫는 요즘이다.

 

그렇게 그렇게 책도 읽고, TV도 보며, 인터넷도 하고, 경험도 쌓을 때,

우리는 세상을 살아간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때의 살아간다는 의미는 그저 삶이 수동적으로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생명력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을 얘기한다.

때문에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매일 그날이 그날 같은 날의 반복인 세상이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불어 고민하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을 얘기한다는걸 알겠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 법이지만,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다.

 

적당히 무게감 있는 문제 제시를 하며, 적당히 무게감 있게 씌어진 이 책을 읽은 소감을 이렇게 마무리해야 겠다.

사람의사랑이 변하듯,

7년이라는 세월동안 그의 소신이라는 것도 변해가지만,

변화보다는 뚝심에 초점이 맞춰져서 좋았다.

모두들 끝까지 같이 버티자고 말해줘서 정말 고마웠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6-10-21 17:52   좋아요 2 | URL
가볍게만 봤던 사람인데 글은 참으로 진중하게 써서 달리 보였어요.. 화면에서 보이는 말보다 글이 더 좋은 사람이에요~

양철나무꾼 2016-10-24 18:49   좋아요 0 | URL
며칠전 세탁 어쩌구 하는 프로그램에 나온걸 봤는데,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품이 정말 멋지더라구요.
보통 그런 방송에선 자신이 두드러져야 하니까 아무래도 튀게 마련인데,
정말 다시 보게된 계기였습니다.

전 시니컬한 척 하는 외모도, 말도, 글도 이젠 다 좋습니다여~^^

2016-10-21 18: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6-10-24 18:50   좋아요 1 | URL
그렇다고라고라고요?^^
언젠가 한번 읽어보세요.
다시 읽어도 후회 안하실겁니다~^^

서니데이 2016-10-24 18:54   좋아요 0 | URL
이번 주말 지나고 어디 있는지 찾아봐야겠어요. 아마 새 책이라고 고이 보관중일 가능성이 높아요.^^

CREBBP 2016-10-21 21:09   좋아요 0 | URL
뭔가 상처를 가진 사람이었군요. 물론 상처받지 않은 사람은 없다지만.. 저는 요즘 가끔 티브이에서 청소 깔끔 떠는 거 보면서 완전 웃기게만 봤는데, 저런 사람이랑 참 살기 어렵겠다고 옆에서 그러더군요. 혼자 살아야 되는 사람이다 그 생각은 저도 동의했어요 . 아무튼, 논리적으로 말 잘하는 사람이니 글도 얼마나 잘쓸까 싶어 얄미워보이기까지 하네요 ㅎㅎ

양철나무꾼 2016-10-24 18:56   좋아요 2 | URL
전 허지웅 까지는 아니어도 청소광인 남편을 둬서 아는데,
저희 남편 흰면장갑 끼고 창문 먼지 청소하는 사람임~(,.)
반면 저는 저 앉을 자리만 있으면 만사 오케이인 사람이구요.

어찌 같이 살까 했었는데,
연애 기간까지 합쳐 이제 26~7년 되니까,
남편이 깔끔 떨고 청소하지 않으면 제가 이젠 적응을 못하겠다는거.

오래 같이 살다보면 이렇게 저렇게 적응하고 동화되지 않을까요?
아마 허지웅도, 허지웅의 빈 옆자리도 그럴거예요~^^

AgalmA 2016-10-21 21:23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아녔음 저도 허지웅 씨를 표피로만 보고 말았겠군요.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되긴 어렵죠. 그럴 때 신념이 있는 사람은 덜 흔들리며 삶을 좀 더 용기있게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허지웅 씨 글은 그런 걸보여 주는 군요.

양철나무꾼 2016-10-24 19:00   좋아요 2 | URL
모두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건 고사하고,
제 자신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적어도 제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진심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러고 보면 보이는게 전부는 아닐거예요.
그게 실재적인 것이든,이렇게 글로 보여지는 것이든 말예요.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은 아주 작습니다`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책읽는나무 2016-10-22 13:44   좋아요 0 | URL
말과 글이 똑같을까?
늘 허지웅의 모습을 화면으로 보면서 생각해오다 언제 한 번 본심을 이야기하는 장면을 보고서 멋진 사람이란 생각을 했어요
저는 결벽주의로 청소하는 모습도 가히 나쁘지 않던데요?(물론 같이 살기엔 많이 피곤하겠지만요^^)
방송을 위해 꾸미지 않는 듯,자신의 생긴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같아 허지웅은 다른 출연자들과는 달리 연예인이 아닌 그냥 지인들 중 좀 유별난 취향을 가진 사람으로 봐지더라구요^^

양철나무꾼 2016-10-24 19:03   좋아요 1 | URL
제가 쫌 그런 남자랑 살아서 아는데 말이죠~^^
같이 살기에 많이 피곤하지 않습니다.
시키고 엉덩이 두둘겨주면, 못 이기는 척 즐깁니다.
허지웅도 그렇고, 저희 남편도 그렇고...청소가 취미인 사람들은 청소를 즐기더라구요.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불편하지 않습니다여~^^

단발머리 2016-10-22 14:20   좋아요 0 | URL
저는 반짝반짝한 연예인들 사이에서 허지웅씨가, 말하는 허지웅씨가 그렇게 섹시하더라구요. (엄마나~~ 느닷없이 양철나무꾼님 방에서 고백타임^^) 저는 요즘 신문에 연재되는 허지웅씨 글을 읽는데 너무 좋아요.
먼저는 솔직해서 좋고 그리고 쓰디쓴 고생의 시간을 지나왔음에도 꼰대가 되지 않으려 돌아보고, 성찰하는 모습이 그렇게나 멋지더라구요. ㅎㅎ

양철나무꾼 2016-10-24 19:05   좋아요 0 | URL
맞아요, 섹시한게 정답이네요~^^
외모가 섹시한게 아니라,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거기다가 적당한 온기,
쿨한척 턱 쭈욱 내밀어 만드는 표정까지,
그의 마음 속 적당한 온기를 엿보게 되면, 완전 멋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