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지지리도 안 읽히는 요즘이다.

예전의 나였다면,

책이 안 읽히면 안 읽히는 걸로 스트레스 받고,

그걸 트집잡아 내 자신을 들볶았겠지만,

요즘은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밀도가 낮아지는 번짐 기법처럼,

밖으로 희미하게 흐트리고 지우려고 하고,

안의 것들만 온전히 모아 정수라며 응축시키려 든다.

이러한 것들도 일부러는 아니다.

안 읽히면 안 읽히는 대로 내버려둔다.

.

.

.

라고 쿨한척 어깨를 으쓱하고 말아야 하는데,

지름신이 강림하사 책은 대대적으로 들이고 말았다.

알라딘 굿즈인 예쁜 티셔츠가 탐나서...였다는 안 비밀이다, ㅋ~.

 

다섯 권의 책을 들였는데, 1등 공신은 김규항이다.

우리는 고독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외롭다
김규항 지음, 변정수 엮음 / 알마 / 2017년 7월

 

 

 

 

김규항은 내가 허물어지거나 무너지려 할 때마다 이렇게 저렇게 다잡아 준다.

그렇다고 살갑게 말을 건네거나 자상하게 위로하는 방식은 아니다.

그냥 어깨를 한번 툭 치거나,

신발코를 땅에다 문지르며 흙먼지를 일으키는 식으로 말이다.

 

 

 

 

 별★종의 기원
 박주민 지음, 이일규 엮음 /

 유리창 / 2017년 6월

 

그리고,

박주민의 책은 처음인데,

우리 옆동네 지역구 국회의원이다.

'잡스'라는 텔레비전 프로에 나와서 활약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다섯 권의 책을 들이는 마당이니,

적어도 다섯권은 방출시키려 열심히 읽었다.

 

내가 좋아하는 켄폴릿의 '20세기 3부작 시리즈'의 2번째 편인 '세계의 겨울' 두권이다.

 

세계의 겨울 1
켄 폴릿 지음, 남명성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2월

 

세계의 겨울 2
켄 폴릿 지음, 남명성 옮김 / 문학동네 / 2016년 2월

 

전세계 1억 5천만 독자가 격찬했다는데,

부러워서...인정하기 싫어 버팅겨 보지만,

책을 펼쳐 몇 장을 읽기도 전에,

나도 거기에 숫자 1을 기꺼이 보탤 수밖에 없었다.

정말 좋았다.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다섯 가정이 이리저리 뒤얽혀가는데,

물론 얘기가 전개되고 펼쳐지려니까 그랬겠지만,

각 나라와 등장인물마다 나름대로 이념과 명분을 가지고 있는 게 설득력 있었다.

'거인들의 몰락'에 이은 두번째 단계여서,

거기서 주축이 되었던 주인공의 자식들이 전면으로 배치되는데,

십대 후반의 그들은 뭐, 지금의 나보다 성숙한 건 말할 것도 없거니와,

자신의 장래를 향해서도 분명하고 똑 부러진다.

거기다가 사랑에 있어서도 자기주도적이다.

어찌되었건 전 세계와 시대를 통틀어서 전쟁만큼 끔찍한 악행은 없고,

때문에 히틀러가 위악인 거겠지만,

세계사를 잘 모르는 나 같은 사람이 읽기에도,

전쟁은 물론이거니와 그의 만행은 너무 끔찍해서,

사람의 탈을 쓰고 어떻게 저럴 수가 있을까 싶었고,

인정하고 싶지 않았고,

그러다 보니 책장을 넘기기가 너무 힘들었다.

이 책은 물론 소설이지만,

소설 속의 내용보다 더한 내용들이 그 시대에 펼쳐졌다는걸 상기할 필요가 있겠고,

되풀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겠다.

책 속의 모드와 에설도 그렇고 데이지도 마찬가지로,

주인공이어서 그렇게 강한 자를 심어준 것이겠지만,

자기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나간 그녀들이 부러웠다기 보단,

나는 죽었다가 깨어나도 그럴 용기가 없다는 사실이 돌이켜 안타까웠다.

 

좋은 책이고 재미도 있지만,

3부를 마저 읽을 수 있을지 자신이 없다.

 

허영만 님의 식객 2부 3권도 읽었다.

 

 

 

 

허영만 식객 Ⅱ 전3권 완간세트
허영만 지음 / 시루 / 2014년 6월

1부는 다 읽지 못하고 띄엄 띄엄인 채로 2부를 읽어도 재미있었다.

설정을 그렇게 새서 그렇겠지만,

음식과 재료랑 관련된 부분은 직접 몸을 움직여서 재료를 구하고, 경험에 기초해서 탄탄했다.

 

'달래'라는 명명과 관련하여 '춥고 긴 겨울을 이겨낸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준다고 해서 달래라 부른 게 아닐까?'(1권 136쪽)

같은 부분도 재미있었다.

감자를 소금이나 설탕이 아닌 된장에 찍어먹는것도 신기했다.

그냥 만화라고 가볍게 생각했는데,

이런 장면은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이런 부분도 그렇고,

 

이태준의 문장강화를 인용한건 더할 나위가 없다.

 

난 그렇지 않아도 편식이 심한 편인데,

나이를 한살 더 먹을수록 먹고싶은게 점점 줄어든다.

새로운 맛집이라고 해도 찾아가보면 거기서 거기이고,

요리사의 자존심이라며 MSG를 잔뜩 넣거나 종잡을 수 없는 맛을 가지고 모르면 말을 말라며 횡포를 부린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내 입에 맞았던 움식은 맛있거나 근사한 음식이 아니었다.

어렸을때 먹었던 소박하지만 따뜻한 음식들이다.

오랜 기억 속에 묻혀있던 음식들.

추억을 돌이키고 그때로 소환하는 음식들.

그러고보면 사람의 기억력만큼 가변적이고 믿을게 못되는게 없고,

사람의 입맛처럼 따뜻한 추억과 강력한 케미를 이루는게 없다.

 

버리고 비우겠다고 설레발을 쳐도,

추억마저 버리고 비우면 남는게 없고,

바리바리 움켜쥐고 있다가 죽을 때 싸들고 갈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 중간쯤 어딘가에서 적당히 타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쨍쨍한 6월의 어느날,

평상 깊숙히 뜨거운 볕이 들어오는 어느날,

누군가와 그렇게 무심히 앉아 찬밥에 물말아 한술 떠먹었으면 좋겠다

그걸 찬물에 물말아먹는 사랑이라고 물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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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21 20:15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6-22 09:23   좋아요 0 | URL
흰색은 세탁에 자신이 없어서리~--;
책 다섯권을 고르는데, 사은품으로 딸려오는 알라딘 굿즈가 8개인가 9개였다는~.
저는 다른건 과감하게 패쓰해 주시고 껌정 티 하나만 골랐는데,
옷감도 톡톡한 것이 면 백프로라서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6월의 사은품이라고 되어 있어서,
다음 달까지 남아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나와같다면 2017-06-21 2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 알것 같아요

찬밥에 물을 말고, 얼음도 한두개 떠있고,
아삭한 오이지와 한술 떠먹었던 기억..
함께 했던 시간.. 사람.. 그리고 그리움

사랑이였네요

양철나무꾼 2017-06-22 09:27   좋아요 1 | URL
공감해주셔서 완전 감사드립니다.

제가 지금 김규항을 읽는데,
고독은 자신과 대화하는 것이고, 외로움은 다른 사람들과 차단된 고통이라고 얘기해요.
고독을 피한다면 늘 사람에 둘러싸여도 외로움을 피할 수 없다, 는 말과 함께요.

그래서 님의 댓글이 더 반가운지도 모르겠습니다, 꾸벅~(__)
 

아무것도 안 하고 멍때리는 요즘이다.

멍 때리면서도 더, 더, 더...격렬하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어찌보면 내 무기력함의 근원은 위, 아래가 꽉 막힌 만성체증 때문인듯도 싶다.

처음엔 책이 쌓이는게 중압감으로 다가오는것이라 생각했는데,

멍 때리며 한발자욱 떨어져 관조적으로 생각해보니,

이 집으로 이사온지 어언 17년째,

책뿐만 아니라 모든 물건이 적체되어 있다.

 

거기다가 나란 사람,

한때 무언가를 버리면 나도 버림 받게 될까봐,

과잉 감정이입을 해서,

아무것도 버리지 못하고 쌓아두기만 했었다.

 

이젠 많이 버려서,

바람도 왔다갔다 할 수 있고,

숨 쉴 구멍 정도는 확보하게 됐는데,

누리게 되니 바람이 왕래하는 숨구멍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달까,

더 격렬하게 비워내고 홀가분하게 살고 싶다.

 

빨리 치워야지 하고 여러권의 책을 설렁설렁 읽었는데,

몇 권은 리뷰나 페이퍼로 작성했던 것들이고,

오늘은 그 중 '명당은 마음 속에 있다'이다.

 

 

 

 명당은 마음속에 있다
 최창조 지음, 김진태 만화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5년 3월

 

 

 

 명당은 마음속에 있다 2
 최창조 지음, 김진태 만화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5년 5월

 

'최창조 지음, 김진태 만화'라는 정보에서 알 수 있듯이,

최창조 님의 이론을 김진태 님이 만화로 재구성 한것 같은데,

만화로 그려지면서 걸러지고 간경해져서,

깊이 있는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었다.

만화가 가지고 있는 장점,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대신,

개연성 확보에 실패했달까.

내용은 군데 군데 오류가 보이지만,

최창조 님이 그러하진 않으셨을 것 같다.

 

이런 내용은 좋았다.

제목만으로도 책의 내용을 아우르고 있는데,

이런 게 만화책이 가진 힘인 것 같다.

 

1권의 내용이다.

'상황이 변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인간의 삶'이란 말은 맘에 들지 않는다.

이건 지극히 편협한 인간 중심의 사고일 뿐이다.

자연은 늘 그러할진대,

인간이 마음대로 이러구 저러구 하는게 아닌가.

 

2권에는 이런 내용이 나온다.

2권 에서,

현대 도시 풍수의 가장 큰 지향점을 현시점에서 자연과 친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한다.

 

책의 뒷부분에 가면,

집을 잘 고르는 법과 외국에서 인기있는 인테리어 풍수 팁에 대해서 나오는데,

풍수 이론 자체에 관심이 없더라도,

논리적으로 타당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의 지혜 정도되겠다.

 

 

 

 나의 첫 한문 공부
 공원국 지음 / 민음사 /

 2017년 5월

 

오늘 훑어본 책은 '공원국'의 '나의 첫 한문공부'이다.

6월14일 오늘이 '키스 데이'라는데,

키스데이에 협조하기 위해 그런가,

이책은 '존재의 이유, 사랑'이란 내용으로 시작한다.

사랑의 바탕은 진실함과 헤아림이라고 하는 것이나,

진 목공과 윤회를 언급한 것,

궁극적으로 부모의 사랑을 얘기하는 등,

책의 짜임이 단계적이고 차근차근하다.

중반으로 넘어가면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자는 얘기가 나오는데,

최창조 님의

'상황이 변하더라도 중요한 것은 인간의 삶'이라는 명제와 대비하여 생각해 볼만하다.

 

그 간 '공원국'님의 책을 읽었던 사람이라면 좀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사상과 역사, 문학을 아우르는,

한문 고전의 좋은 구절들만을 추려만든 책이란다.

구절들도 좋지만 해설도 일품이다.

 

 

책이라면 어쩔 수 없는,

아무래도 환자이다 보니,

책 얘기는 아무 생각없이도 술술 풀어낼 수 있지만,

휘리릭 읽고,

착착 정리하고,

비울 수 있는 건 비우는 건 아직 낯설다.

비우고 그렇게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러하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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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14 18:47   좋아요 1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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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14 19:03   좋아요 0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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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균호 2017-06-14 2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창조 선생의 저서를 다 소장하고 읽어오다가 어느 순간 부터 읽지 않게 되었어요. 그 양반도 이제 ‘기‘가 다 한 것인지 그닥 감흥이 없더라구요..ㅎ

양철나무꾼 2017-06-15 09:09   좋아요 0 | URL
찌지뽕~^^
그쵸?
초창기의 그분의 글들은 논리적이었는데,
언제부턴가 어거지 부리고 떼 쓰는 느낌이예요.
뼈대는 튼튼히 하지 못한채 몸집을 부풀려 기진맥진해진 느낌이랄까요.
아무리 만화책이라도 당신 이름 달고 나온 책인데,
한번 읽어보는 수고는 하셨어야 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2017-06-14 21:03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6-15 09:24   좋아요 1 | URL
저 동그라미는요.
풍수하시는 분들, 명당을 고집 하시느라 현실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풍수도 사람이 있고 나서 있는 거잖아요.
내용이 신선했다구요.^^


2017-06-14 22:19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6-15 09:27   좋아요 1 | URL
일부러 챙겨서 하는 그런 거 말고요.
제 나이에 너무 없으면 또 궁상맞은 거 같고, ㅋ~.
바람이 드나들고 숨 쉴 수 있는 만큼이요.
몸도, 마음도~^^

나와같다면 2017-06-15 0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당을 고르지 못해 나쁜 땅에 부모를 모실 바에야

화장을 해서 안 좋은 기운이 미치지 않게 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도 있다

왜 죽음이나, 죽음 그 이후에 대한 부분이 나오면 마음이 먼저 반응하는지..

명당은 마음속에 있다 읽어보고 싶네요..

양철나무꾼 2017-06-15 09:33   좋아요 0 | URL
사실 전 명당을 고르고 어쩌고 하는 것도 돌아가신 부모님을 위한게 아니라,
산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동기감응론이란게 그런거잖아요.^^

만화책이라 술술 넘어가서 금방 읽으실 수 있을 듯~^^

단발머리 2017-06-15 08: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목부터 딱 제 맘입니다.
더 더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ㅋㅋㅋㅋㅋ
쌓아놓으신 책탑 중에서는 <몸이 따뜻해야 몸이 산다>와 <로마의 일인자 1>이 눈길을 끄네요^^

2017-06-15 09:37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6-15 09:46   좋아요 0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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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21 16:45   좋아요 0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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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22 09:15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영화 '디테치먼트'를 보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나온다.

또 내가 요즘 흠뻑 빠져 있는 '춘추전국이야기 2권'에 보면 비인부전非人不傳이라는 말이 나온다.

어느게 먼저인지는 모르겠다.

'사람이 안 된 이들에게는 글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는 선현들의 충고가 떠오른다(354쪽)'고 해석하며 인용하는데,

비단 글에 국한된 문제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춘추전국 이야기 2
 공원국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0년 8월

 

 

 디태치먼트
 토니 케이 감독, 마샤 게이 하든 외 출연 /

 미디어허브 / 2014년 8월

 

 

'춘추전국이야기1'이 관중과 제나라 환공의 얘기였다면, 2권은 진나라 문공의 얘기다.

1권을 읽고 역사서가 이렇게 재밌어도 되냐고 설레발을 쳤던 나의 전적에 미루어,

2권도 겁나 재밌다고 해야겠지만,

2권은 그렇게 '겁나' 재밌지는 않았다.

왜 재미가 덜 한가 하고 나름 분석을 해봤더니,

역사는 흐르면서 되풀이 된다고,

1권에서 나왔던 환공과 관중의 얘기가,

2권에서 문공과 목공으로 인물들만 달리하여 펼쳐지고 있는데,

1권으로 미루어 2권을 짐작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인물들이 다르고,

그들이 추구했던 이상이나 원칙도 다르지만,

큰 틀에서 보면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일뿐이다.

2권 책머리에 보면,

관중은 적이 비도덕적일 때 쳤지만 이들은 적이 약해지면 쳤다.(15쪽)고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그 시대 역사가 어떻게 펼쳐졌는지 모른다면,

환공과 관중이 도덕과 원칙을 앞에 둔 仁을 바탕으로 한 사람이고,

다른 이들은 그렇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나는 춘추전국이야기 1건과 2권을 읽은 사람, ㅋ~.

문공만 하더라도 아버지는 그에게 칼을 들이댔고,

동생은 군주가 되기 위해 외국에서 떠도는 그를 핍박했으며,

열국의 군주들과 심지어 첩까지도 그를 무시했었던 상황이었으니,

나름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셈이다.

그것이 다른 나라들보다 인구가 많지도 않았던 진이 강해진 이유이기도 한데,

변화하는 정세를 재빨리 간파하고 다른 나라들 보다 먼저 준비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 말은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면 철저한 준비성, 시대의 조류를 읽는 예견력 따위로 얘기될 수 있겠지만,

일관되게 체제와 외교관계를 유지했던 관중과 비교하게 되면,

명분보다는 실리적이고 현실적이다.

책에 나오는 다른 말로 바꾸어 보면 권모술수에 능했다.

1권보다 '덜'이었던건 위 이유말고도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다.

별주를 달아,

『국어』에 나오는 원문은 노래이기 때문에 해석하기 매우 어렵다...고 하면서,

~맞추기 위한 허사로 보인다...라고 하고 있다.

해석하기 매우 어려운걸 해석한 공은 알겠는데,

'~보인다'라는 추측을 독자에게 굳이 얘기할 필요는 없지 않았을까.

내용이 책의 흐름 상 꼭 들어가야할 부분도 아니고 말이다.

또 한군데,

'동주의 순마갱'이라는 제목의,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는 사진이 한장 등장하는데,

'그 밑에 개방하지 않아서 빗장 틈 사이로 어렵게 사진을 찍었다'(111쪽)고 한다.

사진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데 지면을 할애해 놓고 할말은 아닌 것 같다.

말하자면 도촬인데, 너무 떳떳한거 아닌가?

또 한가지,

1권 때도 느낀 건데,

『국어』『사기』『춘추』『한비자』따위 여러 권의 책을 인용하면서 일관성이 없는데,

그렇다고 당신의 견해에 힘을 주어 얘기하느냐 하면,

자신감이 없다.

적어도 기존의 의견을 반대할땐 '그냥 그렇다', '그렇다 카더라'가 아닌,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할만한 의견을 제시했으면 좋겠다.

저런 책들이 후대에 만들어져 권력에 의해 입맛에 맞게 수정되었을 수도 있지만,

그런 것까지를 감안하고 쓰여지고 읽혀지는 것이 역사서이리라.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청와대 인사도 있고,

그것과 관련하여 청문회도 있다.

책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인재는 항상 있기 때문에 군주는 배워서 인재를 식별할 수 있으면 된다. 그리고 자신과 원수를 진 사람은 물론 장애를 가진 사람까지 쓸 수 있어야 군주다. (330쪽)

1, 2권을 통틀어서 하는 얘기는,

환공과 관중이 도덕과 원칙을 앞에 둔 仁을 바탕으로 한 사람이고,

문공은 그런 사람은 아니라는거다.

그렇지도 않은 사람이 패자에 머물 수 있었던 것은,

본바탕이 대단히 의로운 사람이라고 예단하긴 어렵지만,

끊임없이 반성하는 인물이었다는 데서 해답을 찾을 수 있겠다.

  

얼마전 누군가의 '노 룩 패스'와 관련하여, 썰전 유시민의 코멘트가 큰 울림을 준다.

 

보좌관과 국회의원의 관계는 장군과 장교의 관계와 비슷하다.

서로 계급과 역할이 다른거지 인격의 서열이 있는 것이 아니다.

'춘추전국이야기'를 가속도 붙여 읽을 자신도 없으면서,

이런 책을 간과하지 못하고 들였다.

 나의 첫 한문 공부
 공원국 지음 / 민음사 /

 2017년 5월

 

언제 읽게 될지 모르지만,

사놓으면 기분은 마냥 뿌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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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02 17:34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6-07 17:05   좋아요 0 | URL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한표를~^^

겨울호랑이 2017-06-02 1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진 문공은 60살에 패자가 되기까지 오래 기다릴줄 안 인물이라는 점에서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남기는 인물인 것 같습니다^^:

양철나무꾼 2017-06-07 17:11   좋아요 1 | URL
님의 말씀을 듣고보니, 또 그렇네요.
지금은 100세, 120세 시대라고 하지만,
공자는 72세까지 살아 장수하였다고 하는 걸 보면 말예요.
그 시대에는 4, 50정도가 평균 수명이었을텐데,
60세까지 살아서 패자가 될 수 있을지 어떨지 모르면서 그렇게 갈고 닦은걸 보면,
범상한 인물은 아닌 듯.
춘추전국이야기에 등장하는 사람들, 다 대단한 인물들이어서 나라를 달리하고, 기원전, 후를 넘나들며 회자되는 것 같습니다.^^

cyrus 2017-06-02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현들의 충고가 맞았습니다. 사람이 안 된 ‘닭‘이 글을 배우니까 비상식적인 생각을 했던 것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6-07 17:15   좋아요 0 | URL
며칠 전엔 재판 중 그림을 그리셨다죠~.
글은 배우면 안되다 하는데,
그림은 어찌해야 돼죠?^^

cyrus 2017-06-07 18:56   좋아요 0 | URL
닭의 아버지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닭은 아버지의 취미를 물려받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닭이 그림을 그려봤자 얼마나 잘 그리겠습니까? ㅎㅎㅎ
 

강신주의 '철학의 시대'를 읽으면서 춘추전국시대에 관심을 갖게 되어,

공원국의 10권짜리 '춘추전국이야기'를 구매했었다.

전에 알케 님이 상찬한 것도 보았고, saint236님도 좋다고 추천해 주셨었는데,

또 다른 친구는 별로라고 하길래 미뤘었다.

며칠전 이 책이 눈에 띄길래 '어디 한번~, 내가 직접 읽어 보겠어' 하는 마음으로 펼쳐들었는데,

웬걸, 재밌어도 이렇게 재밌을 수가 없는거라.

 

 

 춘추전국 이야기 1
 공원국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0년 8월

 

강신주의 책도 좋았는데, 이 책은 강신주와 비교하기 민망찰 정도로 재미있다.

춘추전국 시대와 관중에 대한 얘기니 겹치는 내용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데,

무엇보다 큰 차이점은 강신주는 철학적으로 접근했다면, 공원국은 역사적, 지리적으로 접근한다.

물론 강신주도 '춘추전국시대'의 무대가 된 중국의 그곳들을 가봤을테지만,

공원국은 지도와 함께 사진을 실었으며,

그 시대의 문헌들을 여러권 다양한 각도에서 비교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데다가,

권말 당신의 여행기를 실어서 현실감과 현장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

기존의 고사를 중심으로 한 책들과는 달리 역사적 사실의 기록과 더불어 지리를 특히 강조했다. 사실 황하나 정강, 태행산맥 등 자연이 인간에게 강요한 한계를 이해하지 않고 춘추전국의 극적인 순간을 이해하기는 어렵다. 춘추전국의 무대를 구성한 지리를 잘 이해하면 아마도 복잡할 것 같은 열국들의 각축도 한눈에 들어올 것이다. 이 책에서 지도가 강조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18쪽)

 

아직 1권만을 읽은 상태여서 속단할 수는 없지만,

2권까지 나온 강신주의 그것들이 더 이상 못 나오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 싶었다.

 

이 책이 좋은 또 한가지 이유는,

우리는 현대인의 지혜를 가지고 고대를 상상하되, 고대를 마음대로 비틀어서는 안 된다. 역사적 사실은 사실일 뿐, 상상에 의해 바뀌어서는 안 된다. 역사적 사실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굳이 그 많은 사건들을 기억하며 역사를 읽는 것보다는 차라리 소설을 읽는 것이 낫다. 그러나 역사를 다룬 많은 저작들이 이런 우를 범한다. 그래서 역사를 마치 개인들의 무용담이나 민담 수준으로 끌어내린다. 이렇게 되면 주객이 전도되고 원인과 결과가 아래 위도 없이 춤을 춘다(60쪽)

책을 읽어나갈 방향을 안내하고 있기 때문이다.

철학적 사고 또는 논리적 사고가 굉장히 탄탄하고 정확할 것 같지만,

논점을 제대로 파악하여,

논점의 윤리대로 발화하거나 서술하는지, 의 여부에 따라서 기초부터 어긋나거나 흔들릴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또 한가지, 전제에 편견이 생기면 사실을 왜곡할 수 있다며, 그것이 역사 해석의 함정이라고 한다.

로마를 제압했던 훈족을 예로 들어,

이길 때는 용감하고 질 때는 비겁했다. 우리와 똑같은 사람들이었다. 그렇게 야만적이지 않았고 유달리 초인적이지 않았다.(62쪽)

얘기한다.

 

하지만, 뭐니 뭐니해도 이 책이 좋았던 건 관중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이다.

관중은 인간적으로 굉장히 매력적이다. 뻔뻔한가 하면 염치는 있고, 몰아치는가 하면 부드러운 마음도 있다. 자신이 다 안다는 듯이 교만하다가도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기도 한다.(164쪽)

그는 적이라도 훌륭하면 인정하고, 자신에게 득이 되더라도 적의 배신자는 좀처럼 신뢰하지 않았다. 관중은 이익이 있더라도 인간적으로 호감이 없는 인물을 가까이 하지 않았다.(348쪽)

 

책을 읽으면서 의아한 부분이 있었는데 토사구팽과 관련해서 이다.

'교활한 토끼가 잡히고 나면 충실했던 사냥개도 쓸모가 없어져 잡아먹게 된다'는 뜻으로 알고 있었는데,

 팽 당하는 것은 권력에 위협이 되는 세력을 제거하는 것과는 좀 다른 애기가 아닐까.

 

페이퍼를 이쯤에서 끝내려고 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년 추도사 때문에,

마음이 어쩌지 못하겠어서 내용이 길어진다.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자 마지막 추도식 참석이라고 하는데,

그 중의를 알겠는지라...눈물이 났다.

 

분위기를 바꾸어,

읽을 책이 밀렸는데 백승종 님의 신간을 발견했다.

 

 

 

 생태주의 역사강의
 백승종 지음 / 한티재 /

 2017년 5월

 

백승종 님은 '정조와 불량선비 강이천'이란 책으로 알게 되었는데, 나는 참 좋았었다.

공원국도 이제 시작이고,

친구한테 최명희의 '혼불'도 내놓으라고 해서 대기중인데,

언제 읽게 될지 모르지만 그래도 이런 책은 들여주셔야지,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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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17-05-23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권력을 가진 자는 늘 불안할 겁니다. 자신이 믿었던 충신을 의심할 거고, 간신은 권력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약점 삼아 충신을 제거하도록 종용합니다. 토사구팽에 간신의 역할이 크다고 봅니다.

양철나무꾼 2017-05-29 16:30   좋아요 0 | URL
제가 토사구팽 관련 부분에서 궁금했었던 건,
쓸모 없어져서 잡아먹을 정도면,
이미 ‘권력에 위험이 되는 세력‘은 아니지 않나 하는 부분이었어요~^^

잃을 게 없어서 불안하지는 않은데,
하늘이 무너질까 하는 ‘기우‘를 종종 품고 삽니다~--;

AgalmA 2017-05-24 0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무현 대통령 8주년 추모날 그를 탄핵했던 이가 첫 재판을 받는 역사적인 날 역사를 환기하게 해주는 글이네요^^

양철나무꾼 2017-05-29 16:34   좋아요 0 | URL
그래서 역사는 주연과 조연이 바뀔뿐 되풀이 되나 봅니다.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안목을 적절히 안배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2017-05-26 21:08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7-05-29 16:40   좋아요 2 | URL
관포지교의 그 관중 맞습니다.
그리고 후대 사람들에 의해 ‘관자‘라는 책을 쓰게 한 그 ‘관중‘이요~^^

제가 보기엔,
포숙은 완전 학자스타일이었고,
관중은 실전형 정치가 스타일 이었다고나 할까요.

전 관중이 자신의 허물을 그냥 덮지않고,
쿨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점이 좋았습니다.

오늘날 관중이 살았더라면, 인기만발이었을 듯~^^
 

 

 

 

 노자 도덕경, 그 선의 향기
 노자 지음, 감산덕청 주석, 심재원 옮김 /

 정우서적 / 2010년 12월

 

요번 주에 부처님 오신 날이 있어서 그런가 책도 그 feel로 읽어주신다.

책 제목은 '노자 도덕경, 그 선의 향기'이다.

혹 제목만을 보고 '노자 도덕경'인데 부처님 오신날과 무슨 연관이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을 쓴 감산덕청이 스님이다.

그래서 그런가 이 책은 '능엄경'을 많이 인용하고 있다.

노자라고 하면 무위자연을 떠 올리지만, 그게 노자의 정치 덕목이기도 하다.

다음주 선거랑 관련하여서 생각해볼 구절도 있고,두루두루 탁월한 선택이었던 것 같다.

 

 

감산덕청은 명대의 4대 선승 중 한명인데 유불선 3교 일치를 주장하였단다.

노장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선불교는 송대, 명대 시대가 바뀔때마다 동일성을 강조하기도 하고 차이점을 부각시키기도 하다가, 감산덕청에 이르러서는 차이점은 부정하고 일치점만 내세웠다고 한다.

 

감산덕청이 의의가 있는 것은 이 책의 주석 작업만 16년이라는 긴 세월이 걸린 작업이었기 때문이다.

주석 작업을 하다가 이해가 되지 않아 막히면 좌선을 하면서 깨달음이 올 때를 기다렸다가 다시 작업에 들어갔다.

선사상과 노장 사상 간의 일치된 깨달음을 언어로 드러내려고 노력을 하였단다.

 

아직 다 읽지는 못했는데,

읽은 부분에서 그동안 내가 알던 내용과 달랐던 부분이 있었다.

보통 '풀강아지 인형'으로 해석하는 5장을 왕필처럼 '풀'과 '개'로 나누어 해석하였다.

풀과 개를 우주만물의 에코시스템 안에 존재하는 존재자들로 보고 이러한 사물의 생성에 있어 도는 어떠한 목적의식도 없다는,

즉 스스로 그러할 뿐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설명하고 있다.(101쪽)

 

어찌되었건 5장에 내가 좋아하고 새기는 대목이 등장한다.

多言數窮, 不如守中 말이 많으면 자주 궁하게 되니, 중심을 지킴만 못하다.

 

또 한구절 7장의 '天長. 地久.' 또한 天과 地를 각각 따로 언급하였듯이 함부로 붙여서 '천지'라고 명명하면서 마치 하나의 단어인양 사용하면 안된다고 하고 있다.

天에 長을 地에 久를 서술어로 달리 붙여 설명한 것에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

노자의 우주론에서 天은 시간을, 地는 공간을 상징하는 개념이란다.

 

또 한구절 8장의 上善若水로 얘기되어지는 부분이다.

여기서 政善治, 정치할때는 물처럼 잘 다스려라 가 나온다.

아무래도 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어서 눈에 띈 대목같다.

 

책 곳곳에 잠깐씩 심재원의 역주가 등장하는데 새겨볼 만하다.

 

암튼 생각이 이리저리로 튀는 것이 짬뽕공에 버금가는 난,

 

天長地久有時盡 此恨綿綿無絶期 천장지구유시진 차한면면무절기

천지는 영원하다 해도 다할 때가 있겠지만, 마음속에 품은 이 한이야 길이 끊일 때가 없으리.

 

라고 하는 백거이의 장한가長恨歌한대목이 떠올랐을 뿐이고~--;

오래간만에 영화 '천장지구'가 보고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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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균호 2017-05-02 1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까만것은 글씨라는 것 밖에ㅡㅎ

양철나무꾼 2017-05-02 13:37   좋아요 1 | URL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자와 장자를 좋아해서 많이 보긴 했지만,
깊이 본건 아니라서 제 자신만의 주관을 갖지 못했습니다.
불교, 능엄경은 말할 것도 없고 말이죠.
다만 더듬이를 열어두고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잘 지내시나요?
책 쓰시느라 봄을 즐기실 새도 없는건 아니신지...
쉬엄 쉬엄, 빨랑 하세요.
다음 책도 기대만발입니다~^^

cyrus 2017-05-02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산대사가 노자를 풀이한 책이 새로 나온 적이 있군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나온지 꽤 오래된 책을 샀어요. ^^;;

양철나무꾼 2017-05-02 13:41   좋아요 0 | URL
저도 감산대사 예전 것도 가지고 잇는데, 무슨 말인지 알아 먹지를 못해 집어던지기를 여러번,
요번 심재원 번역은 당신의 주관이 좀 개입되어 그렇지,
좀 좋더라구요~^^

전에 노자 공부하셨다는 글, 봤었는데,
감산덕청을 아시다니 동지를 만난듯 반가워요~^^

hnine 2017-05-02 14: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은 몰라도 노자 관련 글을 읽다보면 <무(無)> 자의 행진이라는 것은 알아요 ^^
마음 속 품은 한이 천장지구에 버금가는군요.

양철나무꾼 2017-05-02 14:26   좋아요 0 | URL
없을 ‘무‘가 아니라 無라는 자리값이라는걸 깨닫기까지,
고정관념에 빠져 있어서 어려웠어요.^^

저는 한이라기보다는 사랑의 아름다움이 천장지구에 버금간다고 하고 싶지만서도~--;

AgalmA 2017-05-04 2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존 그레이 「하찮은 인간, 호모 라피엔스」에서는 중국 제사에서 태우던 ˝지푸라기개˝가 이 책에서는 ˝풀강아지 인형˝으로 풀이되었네요. 어감이 덜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양철나무꾼 2017-05-06 09:25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존 그레이에서 본 것 같아요~^^
근데 감산덕청은 왕필을 따라서 풀 따로 강아지 따로 이렇게 놓고 접근해요.
뭐, 저야 토를 달 깜냥은 아니어주시고,
학설로 받아들이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