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치토스트 & 핫 샌드위치 - 촉촉하고 부드럽게, 건강하고 실속 있게
미나구치 나호코 지음, 안미현 옮김 / 리스컴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요즘 대세인 먹방, 쿡방에 뒤늦게 편승하려는듯,

이런 종류의 책을 열심히 사들이고 있는데,

막상 책을 펼치면,

내가 화보집을 구입한건가, 자료집을 구입한 건가, 또는 내가 이들의 호작질에 들러리를 서는 건 아닌가,

후회막심이곤 했다.

더우기 책을 펼치기 전까지는 일본 푸드코디네이터가 쓴 책인줄 몰랐으니 말이다.

 

그런데, 책을 읽고난 지금,

일본 푸드코디네이터라는걸 알았다 하더라도

편견이나 선입견으로 작용했을 것 같고,

결국 엉뚱한 기우로 판명났을 게 뻔 하니까 말이다.

 

아무래도 푸드코디네이터 외에,

아웃도어 쿠킹요리의 1인자라는 것이 한몫했을 것 같은데,

"간단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요리, 즐겁게 만드는 요리 레시피로 정평이 나 있다"는 수사가 무색하지 않았다.

다시말해 따라하기 쉬웠고, 아무렇게나 뚝딱 만들어도 맛이 있을 것 같았다.

 

그동안 궁금한게 있었는데, '프렌치 토스트'라는 제목과 관련하여서 이다.

왜 프렌치 토스트라고 하는 지 알 수 없었으나,

그보다 먼저 궁금한게 밥은 알맞은 분량으로 지어 먹을 수 있지만,

빵은 어느 정도 크기로 만들어야지 안 그러면 다 타버리고,

마리앙토와네트 시절엔 베르사이유 궁전에 화장실이 하나도 없었으며,

바닥이 온통 오물이어서 피할 목적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하이힐을 신었다는데,

위생 상태가 그 정도이면 금방 부패했을거고 그렇지 않으면 딱딱한 하드 브레드 상태였을텐데,

어찌 먹고 살았을까 하는 거였다.

백성들도 다들 마리앙토와네트를 닮아 빵이 없어 배 고프면 과자를 먹으면 되지~(,.) 하는 수준이었을까?

 

그런데 이 책에서 '프렌치 토스트'의 연원을 알 수 있겠더라.

프렌치토스트라는 것은 달걀물에 적셔서 구운 것을 얘기하고,

핫샌드위치는 속재료를 넣어 구운 것을 지칭한단다.

딱딱해진 빵을 달걀 우유물에 넣어 재워놓았다가,

후라이팬에 구우면서 그 위에 토핑을 얹으면 토스트이고,

핫 샌드위치도 굽는건 프렌치토스트와 같지만,

재료를 사이에 넣어 먹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프렌치토스트가 휴일의 여유로움을 느끼기 위한 식사라는 건 어폐가 있다.

우아하게 즐기는 것은 좀 그렇고,

메이플시럽만 얹거나 간편한 토핑만을 얹어서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는 의미이겠다.

핫샌드위치도 마찬가지이다.

냉장고 속에 자투리 채소나 재료들을 이용하여, 자기가 좋아하는 빵 사이에 끼워 먹으면 되는 것이다.

 

그동안 내가 이런저런 재료를 넣고 아무렇게나 만들어 먹던, 이름하여 퓨젼요리와 비슷한데,

그런 퓨전요리가 좋은 것은 영혼의 카타르시스가 느껴져서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고,

그리하여 얻게 되는 즐거움은 덤이다.

       새우 아보카도 샌드위치                      볶음국수  샌드위치 

       전갱이튀김  샌드위치                         마파가지  샌드위치 

       나폴리탄 스파게티&오믈렛  샌드위치    장어구이오이 샌드위치

       일본식 치킨 샌드위치                         불고기 샌드위치

 

개인 적인 생각으로, 위의 것들은 재료가 흔히 구할 수 있는 것들은 아니지만,

럭셔리해서 한끼 식사로 손색이 없을 것 같고,

게다가 음식의 궁합을 생각할 수 있는 점에서도 좋았다.

음식을 제대로 잘 어울려 먹는 것만으로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하니까 명심할 필요가 있겠다.

 

난 새우와 아보카도, 오이와 장어의 조합을 눈여겨 봤다. 

  갈릭스테이크 샌드위치,   돼지고기조림샌드위치,          중국풍 햄오이 샌드위치,

  고등어통조림샌드위치,    김치 샌드위치,                     어육소시지 샌드위치,

  초코 마시멜로 샌드위치,  커스터드 크림과일 샌드위치,  딸기 단팥샌드위치

 

 

요번 사진에 나와있는 샌드위치들은, 위의 것보다는 좀 더 구하기 쉬운 재료들이다.

겉으로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것들도 속재료와 스프레드를 어떤 것들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다.

제일 윗줄의 '중국풍 햄 오이 샌드위치'가 그런 예이다.

둘째줄의 고등어통조림은 버터와 마요네즈를 스프레드로 쓰고 속재료로 채썬 양상추를 올렸다.

아랫줄의 두두개는 큰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하나는 머스터드를, 하나는 단팥을 스프레드로 사용했다.

단팥을 스프레드로 사용한 건 어떤 맛일지 궁금하다.

 

요즘 부쩍 그런 생각이 든다.

생각을 고착시킬 필요가 없다.

발상을 전환하기에 따라 우리는 얼마든지,

새롭고 유니크해 질 수 있다.

 

고이면 썩고 뭉치면 굳어 버리는 것은 만고불변의 이치인 동시에,

우리가 지양해야될 모토이다.

 

생각과 발상을 유연하게 하면,

삶 또한 부드럽고 유연해진다, ㅋ~.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굿바이 2015-07-21 15:28   좋아요 1 | URL
지금 막 배가 고파서 뭘 먹을까 했는데, 샌드위치 먹어야겠어요.
글 잘 읽었습니다~!

양철나무꾼 2015-07-23 18:46   좋아요 1 | URL
오늘은 중복이라는데, 땀 대신 비가 주룩주룩내려요.
맛난 보양식 드셔요~^^

책읽는나무 2015-07-21 15:47   좋아요 2 | URL
프렌치토스트~~달걀물에 적신 토스트였군요?제가 프렌치토스트를 즐겨하고 있었네요?ㅋ

샌드위치에 장어가????보양식 토스트??ㅋ 장어 좋아하는 신랑이랑 아들한테 장어샌드위치를 한 번 해줘봐??생각하고 웃었습니다^^
생각과 발상을 유연하게 하면 삶 또한 부드럽고 유연해진다는 님의 마지막 문구를 보니 아까까지 우울했던 기분이 조금씩 풀려갑니다ㅋ
장어 샌드위치를 막 상상하면서 갑자기 웃겨 이미 좀 풀렸달까요??^^
노래도 한 몫 했어요 시원한 가창력 좋아요
감사합니다^^

양철나무꾼 2015-07-23 18:49   좋아요 0 | URL
전 식빵 한봉지를 사면 그냥 맨입으로 반정도는 먹게 되더라구요.
먹다 먹다 지겨우면 냉동실에 얼리고,
그랬다가 꺼낸걸 달걀 입혀 구워 먹어요.
샌드위치나 럭셔리 토스트, 언감생심입니다여~^^

노래까지 들어주시고 제가 오히려 감사합니다여~ㅅ!

지금행복하자 2015-07-21 16:56   좋아요 1 | URL
샌드위치가 넘 럭셔리해요 ㅎㅎ
프렌치 토스트는 계란. 우유에 적셔 구워놓고 설탕 뿌려 먹어야 젤 맛있어요 ㅎㅎ
어렸을 때 엄마가 많이 해 준 간식이에요 ㅎㅎ

양철나무꾼 2015-07-23 18:50   좋아요 0 | URL
전 버터만 넣어서 약간 짭쪼름하게...ㅋ~.
기분조으면 딸기잼을 얹어 먹습니다~^^

단발머리 2015-07-21 19:14   좋아요 1 | URL
전 프렌치 토스트 위에 치즈랑 슬라이스 햄 올리고 딸기쨈을 발라먹는데요.
정체 불명인데 아이들이 좋아해요.
얘들아, 미안하다@@

양철나무꾼 2015-07-23 18:51   좋아요 1 | URL
치즈랑 햄까지면 완전 럭셔리죠~^^
정체 불명이라뇨?
퓨전이라니까요~ㅅ!

수이 2015-07-21 19:49   좋아요 2 | URL
새롭고 유니크하게_
요렇게 해봐야지_ 하고 샌드위치를 마구마구 조각내고 있습니다;;
근데 팔기에는 아직 뭔가 좀 거시기한 이 묘한 조합;;;;;;;;;;;;;;;

단발머리 2015-07-23 18:53   좋아요 1 | URL
제가 먹어보고 친절한 감상평 드릴 수 있는데... 멀리 계셔서 아쉽네요.ㅋㅎㅎ

양철나무꾼 2015-07-23 18:53   좋아요 3 | URL
야나님의 가게는 보나마나 완전 대박입니다여~ㅅ!

이렇게 열의를 보이시니, 안될 턱이 있습니까여?

어여 개업하셔요, 야나 님표 샌드위치, 토스트, 커피랑 먹고파요~^^

비로그인 2015-07-21 20:00   좋아요 0 | URL
무궁무진한 재료들에 신선한 조합이군요!

양철나무꾼 2015-07-23 18:54   좋아요 0 | URL
그쵸, 그쵸~?^^
완전 눈이 호강이예요~^^

2015-07-22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3 18:5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