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유명한 알람브라 궁전에 가면 궁전보다 더 유명한 12마리 사자 분수가 있다. 12마리 돌사자들의 입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는데 이게 옛날에는 시계의 역할을 했다고 한다. 매 시마다 어느 사자의 입에 물이 뿜어져 나오는지 보고 시간을 알 수 있었다는 이야기인데, 알함브라가 나중에 기독교도들에게 함락되고 나서 기독교도들이 여기에 완전히 매료되어 그 작동 원리를 이해하려고 분수를 분해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그 이후로 시계는 두 번다시 작동하지 않았다고 한다.(믿거나 말거나)

 

알람브라 이야기를 하니 다시 한번 가보고 싶은 생각이 굴뚝을 타고 오른다. 기독교도 유럽의 궁전들이 금박과 수정으로 화려하게 치장한 졸부들의 경박한 대저택이라고 한다면 이슬람 궁전인 알람브라는 유수한 가문의 유서깊은 고택같은 느낌이다. 화려하다기보다는 우아하고 무엇보다도 낭만적이고 신비롭다. 수많은 분수와 수조들이 수로로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어 항상 어디선가 졸졸졸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고 또 그 분수와 수조들 사이에는 수풀 우거진 아름다운 정원들이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으며, 그 정원들 사이로 고색창연한 기와지붕 건물들이 자리하고 있다. 아아아아 어디 먼 곳에서 북소리가..아니 기타소리가 들려오는 듯하다. 애잔한 음률의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

 

 

 

 

 

 

 

 

 

 

 

 

 

(워싱턴 어빙의 이 책은 몹시 지루하니 참고하시길....)

 

독일 로멘틱 가도의 하이라이트이자 '중세의 보석'이라고도 불리는 로텐부르크의 시의회 연회관 건물 벽에 붙어 있는 벽시계는 ‘마이스터 트룽크’(위대한 들이킴)이라는 고사를 재현하고 있다고 해서 유명한 관광코스중 하나다. 신구교간에 벌어진 30년 종교전쟁 중에 로텐부르크 마을을 점령한 구교도의 틸리 장군이 3.25리터짜리 잔에 든 포도주를 한 숨에 들이켜 마시는 사람이 있으면 도시를 파괴하지 않겠다고 하자, 누쉬 시장이 이를 단숨에 들이켜서 도시를 참화에서 구했다는 이야기다. 정말 멋진 이야기다. 아니 황당한 이야기인가??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한국 남성 위의 평균용량이 1407cc라고 되어있고 300년전 독일 남성의 위라고 해서 뭐 크게 차이가 날 것 같지도 않는데 3250cc를 단숨에 들이키는 게 과연 가능한 일인지 모르겠다. 뭐 어쟀든 어려운 일을 해 내었으니 역사에 남았겠지만 말이다. 이건 여담인데 소생의 대학 재학시절에 지도교수님은 앉은 자리에서 맥주 20000cc를 마시고 화장실에 가지를 않아서 방광이 터져 병원에 입원한 적도 있었다. (믿거나 말거나)

 

매시간 정각 즈음에는 시계 밑으로 수백명의 관광객이 모인다. 정시가 되면 시계 양 옆의 창문이 열리고 창문에는 인형이 나타나는데 왼쪽 창문의 인형은 몸을 오른쪽으로 틀고 오른쪽 창문의 인형은 몸을 오른쪽으로 틀어 손에 든 커다란 컵을 입으로 가져간다. 그게 전부다. 빈 컵을 머리 위로 들어올려 딸랑딸랑거리거나 엉덩이를 실룩실룩거리는 뭐 그런 재미는 없다. 그래도 어쨌든 대단한 고사를 재현한 유명한 시계다.

 

 

 

 

 

 

 

 

 

 

 

 

 

프라하 구시가지 광장에도 유명한 시계가 있다. 천문학적 도형과 상징들이 복잡하게 설치된 시계인데 화려하고 아릅답다. 역시 정시가 되면 시계 위의 창문이 열리면서 창문 안에 있는 조각상들이 빙글빙글 돌아가고 시계옆에 붙은 해골들이 종을 땡땡 울리는 그런 시계다. 역시 정시가되면 그 시계 아래로 관광객들이 구름처럼 모인다. 일설에는 이 아름다운 시계를 만든 장인은 시계 제작 후에 눈이 멀었다고도 하고 살해되었다고도 한다. 다시는 이런 아름다운 시계를 만들지 못하도록 말이다.(역시 믿거나 말거나다.)

 

유럽의 고도에는 이런 시계들이 많다. 아름답고 화려한 천문학적 도상이 있거나 인형들이 움직이는 시계 말이다. 도시의 자부심과 실용성, 시대적 트랜드를 따라 아마 경쟁적으로 커다란 시계탑을 세웠을 것이다. 중세의 시계는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또 고장이 자주나서 시계 관리를 전담하는 시계공 인력을 별도로 배치해야 했는데, 작은 도시의 경우 시계 설치비, 수리비, 인건비 등의 재정 부담이 만만치 않았다. 시계산업이 발전하면서 흔히 우주를 복잡한 기계식 시계로 보고 이 시계를 조작하고 수리하고 관리하는 시계공을 조물주(신)로 상정하는 비유들이 널리 인용되었다. 아시다시피 도킨스도 <눈먼 시계공>이라는 책을 썼다. 과연 시계공이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여하튼 존재한다면 아마 이 우주라는 시계를 만들고 바로 눈이 멀어버린 것은 아닐까? 프라하의 그 시계공처럼 말이다. 우리가 사는 이 우주보다 더 아름다운 우주를 만들지 못하도록???

 

‘1300~1700년, 유럽의 시계는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라는 부제가 붙은《시계와 문명》이라는 책에서 소생의 위와 같은 믿거나 말거나식의 흥미진진한 재미난 이야기들을 기대했는데, 이건 소생의 헛된 바람이었다. 이 책은 호사가들의 경박스런 흥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그런 책이 아니다. 서양사회에 있어서 시계와 시계를 만든 장인들이 수행한 기능에 대한 미시사적 연구의 성과물이다. 내용은 딱딱하고 재미도 없다. 소생과 같은 얄팍한 생각으로 접근하면 실망하니 참고하시길 바라나이다. 이런 내용이다. 기계식 시계가 어떻게 발명되어 발전되어 왔는가, 시계 생산 장인들의 길드 형성, 유럽에서의 시계의 확산과 런던과 제네바가 어떻게 시계 산업의 중심이 되었는가, 시계의 대량생산에 따른 시계 산업의 발달, 더하여 중국은 언제 기계식 시계와 조우했고 왜 중국에서 시계는 기계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지 못하고 장난감으로 전락하고 말았는가 하는 이야기들이다

 

 

 

 

 

 

 

 

 

 

 

 

 

2012년에 방문했을 때 '12사자 분수'는 공사중이었다. 아마 시계의 재작동을 위한 공사는 아닌듯. 

 

 

알람브라 전경 

로텐부르크 시의회 연회관 건물이다. 그날 무슨 공연이 있었다.

 

 

술잔을 들고 있는 인형이 보인다. 3250cc안되어 보이는 듯

 

 

프라하 구시가지 광장의 천문시계

 

 

정시가 되면 시계아래로 이정도의 인파가 모인다.  

 

베른이지 싶으다.

 

아아아아아 휴가철은 다가오는데....

소생이 올린 사진 보시고 엉덩이 들썩들썩 씰룩씰룩 거리는 분들 계시죠 ㅎㅎㅎㅎ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컨디션 2016-07-04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지에서 직접 찍어올리신 이 사진들 중에 저는 `12사자 분수`가 젤 신기하네요. 정말이지 시계 같지 않은 시계라서요^^

갑자기 백투터퓨쳐도 생각나구요. 비바람 치던 밤에 거대한 시계탑 위에 올라간..

붉은돼지 2016-07-04 16:11   좋아요 1 | URL
어머! 컨디션님! 대문사진이 없어요 이달의 여배우는 아직 선정 못하셨는지요..ㅋㅋㅋㅋ 기대가 큽니다. ㅎㅎㅎ
12사자 분수가 시계기능을 했다는 것은 믿거나 말거나인데...아마 사실은 아닐듯 합니다. 그냥 전설 같은 것이죠..ㅋㅋㅋ
맞아요 빽투더퓨처 생각납니다. 비바람 몰아치고...번개 번쩍번쩍 치던 밤 이었죠 아마.....

비연 2016-07-04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들썩들썩 씰룩씰룩...
저도 프라하에서 저 시계.. 봤더랬죠...으흑.

붉은돼지 2016-07-04 16:12   좋아요 0 | URL
사진을 보니 다시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 ㅜㅜ

oren 2016-07-04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읽으니 2년 전에 로맨틱 가도를 지나가면서 끝내 로텐부르크를 그냥 지나쳤던 게 다시금 후회되는군요. 그리고 프라하 광장의 저 시계는 죽음을 상징하는 해골 인형, 허영을 상징하는 거울을 보는 자, 돈지갑을 움켜쥔 유대인, 음악을 연주하는 터키인도 등장하고, `죽음 앞에 이 모든 것이 쓸데없음을 보여준다`는 심오한 뜻을 지니고 있다고도 하더군요. 유대인이었던 카프카는 어린 시절에 이 시계 속의 탐욕스러운 유대인을 보고 마음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고도 하고요.

아참, 저 프라하의 구시청사 시계는 `서울`에서도 볼 수 있더군요.(두어 달 전인가, 우연히 홍대 앞 `캐슬 프라하`라는 술집에 갔었는데, 그 술집의 건물 외벽에 저 벽시계를 아주 정교하게 본떠 놓았더군요. 너무 놀라서 제가 찍은 사진을 꺼내 들고 한참이나 자세히 비교해 봤더랬습니다.)


붉은돼지 2016-07-05 14:09   좋아요 0 | URL
로텐부르크는 아담한 성벽도시인데 이것저것 볼 것도 많고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도시의 성벽은 2차대전때 파괴되었는데 그후 유네스코의 지원으로 다시 복구되었다고 합니다. 성벽을 둘러보면 벽돌 하나하나에 기부자 이름이 새겨져있는데 한자로 쓰인 일본사람 이름이 여럿 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무슨 야구공같이 생겨서 별 맛도 없는 슈니발렌인가 하는 커다란 과자도 있구요...무슨 크리스마스 박물관도 기억납니다.

rosa 2016-07-04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함브라 궁전은 정말 좋았습니다. 엄마는 내내 행복해 하셨고요. 다시 보니 반갑네요. 글구 제 엉덩이도 들썩거립니다. 흑 흑흑

붉은돼지 2016-07-05 14:10   좋아요 0 | URL
다시 한번 느긋하게 둘러보고 싶습니다.. 저녁에는 알바이신 거리의 카페에서 시원한 맥주나 마시면서 지나다니는 사람들 구경도 하고요.....ㅜㅜ

마녀고양이 2016-07-04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엉덩이 완전 들썩들썩 씰룩씰룩합니다. ㅠㅠㅠㅠ

붉은돼지 2016-07-05 14:10   좋아요 0 | URL
저는 실룩씰룩거리는 엉덩이를 손바닥으로 찰싹찰싹 때렸습니다. ㅜㅜ

서니데이 2016-07-04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붉은돼지님도 여행 좋아하시나봐요. 올해도 좋은 곳으로 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수도 있겠네요.
올려주신 사진 잘 보았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붉은돼지 2016-07-05 14:13   좋아요 1 | URL
옛날 사진을 보니 엉덩이가 근질근질합니다만......
요즘같은 혹서기에도 찬바람 부는 소생의 가정 경제를 생각하면 참아야합니다.
요즘은 책 구입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ㅜㅜ

보슬비 2016-07-05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라하 천문시계 만나니 무척 반가워요. 로텐부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서 마켓 보느라 시계는 안봤네요. ㅎㅎ

붉은돼지 2016-07-06 09:30   좋아요 0 | URL
맞아요...로텐부르크에 세계최대의 무슨 크리스마스 박물인가 뭔가가 있었어요...엄청나게 큰 트리도 있고 아기자기한 소품들도 팔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

어떤 하루 2016-07-10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그 밑에서 그 역사를 새겨보고 싶을만큼 너무 이쁘고 멋진 시계들이네요.~~12 사자 분수는 공사후 어떤모습일지 궁금하네요~

붉은돼지 2016-07-11 12:51   좋아요 0 | URL
유럽다니면서 시계들만 찍어 모아봐도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누구는 맨홀 뚜껑만 찍는 사람도 있더군요....12사자 분수는 뭐 때문에 공사를 했는지 모르지만... 저 모습이 바로 완성된 모습이랑 거의 똑 같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