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좋은 가을날 집에서 한발자국도 안나가고 뒹굴며 놀았다. 뒹굴때는 만화가 제격인데 오늘은 새로 도서실에 수서한 만화를 두 권 집어왔다. 하나는 400번대, 또 하나는 500번대다. 말하자면 과학(기술)분야라는 말씀.

전자는 정재승 교수가 참여한 <정재승의 인간탐구 보고서>, 후자는 백종원씨가 참여한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이다. 둘 다 1권이다. 후속편이 계속 나올거란 뜻이다.

 

 백종원씨는 외식업체 사장, 말하자면 장사꾼이지만 참 남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그의 요리책을 한 권 사보았고 공개된 레시피로 각종 양념장도 만들어 보았다. 적당히 대중적인 맛이 난다. 즉 실패할 염려는 거의 없는 맛이라는 것이다. 가끔 TV에서 멘토 역할을 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 한 분야에서 쌓은 그의 전문성과 투철한 직업의식을 볼 수 있어서 나를 돌아보는 기회가 되곤 한다. 그가 어린이책에 도전하다니. 그의 유명세와 이미지를 잘 살린 기획이라는 생각이 든다.

백종원씨가 어린이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동행자를 선발하여 함께 음식여행을 떠난다는 컨셉이다. 딱히 배운 건 없지만 왕성한 식욕과 천부적인 미각을 가진 나래, 학구적으로 요리를 대하는 노력파 보담이, 고기를 넘나 사랑하는 세찬이, 이 세명이 뽑혀 백대표와 동행하며 때때로 요리대결도 펼친다. 음식에 대한 지식을 접하면서 대결에 대한 긴장감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잘 팔릴만한 구성이란 생각이 들었다.

1권은 일본이다. 이미 우리에게 깊숙히 들어와버린 음식들이라 익숙하면서도 새롭게 입맛을 자극했다. 라멘, 돈부리, 스시, 오코노미야키 등... 각 장 끝에는 만화가 아닌 정보면도 추가되어 있어 간단하게나마 일본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소개도 하고 있다.

만화의 그림체는 내 취향은 아니었는데 음식 그림에는 별 다섯 개를 주고 싶었다. 너무 먹음직스럽게 그려져서 말이다. 잘 튀겨진 돈가스를 얹은 가츠동, 반숙계란이 생생한 라멘, 지글지글 오코노미야키.... 츄릅! 먹는 즐거움은 인간에게 빼놓을 수 없는 것이고 그걸 책으로 구경하는 재미도 꽤 쏠쏠하다. 요즘 우리반 아이들과 세계 단원을 공부하며 클레이로 세계 음식도 만들어 보았는데, 아이들이 고사리손으로 스시나 카레, 피자 등을 만들면서 어찌나 좋아하던지. 이 책이 있었다면 참고가 많이 되었겠다. 2권까지 나와 있는데(중국) 3권부터는 어떤 나라일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는 베트남, 태국 등의 아시아 나라들을 다루고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도 다루면 흥미로울 것 같다.


 

정재승 교수가 기획자로 참여한 <정재승의 인간탐구 보고서>는 예고편을 보자마자 수서바구니에 담았던 책이다. 정재승 교수의 책은 한 권밖에 읽어보지 못했지만 '과학자가 글도 잘 써서 참 좋겠다', '무슨 분야든 글을 잘 써야 유명해지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난다. 그가 쓴 어린이책이라기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담았는데, 이 책은 글작가가 따로 있었다. 만화 형식이라 그렇지 않았을까 짐작해본다.

'인간 탐구보고서'라니. 뭘 탐구한단 말인가. 표지를 보니 제목 위에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 프로젝트'라고 되어있다. 뇌과학. 관심은 있으나 내가 공부하긴 어려운 분야라 아는 건 별로 없는 상태... 이럴 때 아이들책에서 쉬운 걸 건지면 좋은데.... 1권의 부제는 '인간은 외모에 집착한다'

뇌과학이라고 하면 일단 신경세포, 시냅스 이런 걸 다루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고 '인간의 인식과 사고의 경향성'이라고 할까? 그래서 어떤 외계행성의 외계인들이 새로 정착할 곳을 찾아 지구에 왔다가 지구인들을 관찰하고 무지 신기해하며 그들의 행성에 보내는 보고서를 쓴다는 설정이다. 꽤 재미는 있다.^^

'인간은 외모에 집착한다' 음. 인정한다. 대체로 그러하다. 나도 내 외모를 가꾸진 않지만 예쁘고 잘생긴 사람을 보면 부럽고 인상적이긴 하다. 사실 따지고보면 껍데기일 뿐인데, 이 껍데기에 쏟는 인간의 관심과 에너지는 실로 지대하지.... 그리하여 1권에서는 외계인의 눈에 거기서거기인 지구인들이 그 미세한 차이의 외모를 가지고 구별하고 차별하는 모습들을 잘 표현했다. 2권은 '기억'을 다룬다고 살짝 예고되어 있다. '기억은 만들어진다', '조작된 기억'이란 말이 있지 않던가? 개인적으로 2권이 더 흥미로울 것 같다.

이러니 나부터도 2권을 읽어볼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은가? 출판인들의 새로운 노력과 아이디어에 경의를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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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랑 너랑 우리랑 - 건강하고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관계의 지혜
박광철 외 지음 / 교육과실천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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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일단 저자들의 이름부터 반가웠다. 지금은 SNS가 대세지만 얼마전까진 인터넷 사이트에서 많은 소통이 있었다. 초등교사라면 누구나 아는 '인디스쿨'이 있다. 막 육아에서 벗어나 어딘가 새로운 것을 보고 뭔가 실력을 쌓을 필요를 느끼던 내게 인디스쿨은 대단한 곳이었다. 오래 고민하고 만든 자료들을 막 댓가없이 퍼주고, 주말이면 수시로 '번개연수'들이 열리고 늦은 밤까지 눈이 반짝이는 글과 댓글들이 올라왔다.

저자들은 그당시 인디스쿨의 샛별들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너무 어렸지만 그당시엔 연예인보다 더 멋진 선구자들이었다. 그들보다 고경력인 나도 그땐 30대였는데... 방학때 열리는 숙박연수에 수줍게 참여했을 때, 그때 날 반갑게 맞아준 샘(저자중 한분)은 노랑머리의 청년이었지.ㅎㅎ 그들이 이제 중년이 되었고, 요즘 젊은샘들 틈에는 감히 못끼는 나는 그때의 추억을 마지막으로 소환하며 이 책을 읽는다. 이제 아이돌은 아닌 그샘들은 지금도 그때의 열정을 갖고 있을까. 열정은 깊이 품고 더 원숙해진 샘들의 목소리가 내내 들리는 듯했다.

책을 읽고 시간이 지나면 기억은 희미해진다. 적용과 실천만이 무언가를 남긴다. 읽으며 실천하리라 마음먹은 것들을 중심으로 적어본다.

[1장 관계를 맺기 위한 준비]
교실환경에 대한 내용이 많은데 안정된 환경을 위해서 청결하고 정돈된 교실을 처음부터 만들고 학생들이 그 환경을 유지하게 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이건 진짜 안되는 사람은 죽어도 안될거 같다.(몇명 떠오름ㅎㅎ) 나는 그냥 중간은 가는데, 조금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능력만 된다면 집이든 교실이든 깨끗한 곳에서 더 행복하다. 난 교실보다 집을 못치우고 사는데, 집이 잘 치워져 있다면 행복할거 같다. 교실도 마찬가지 아닐까. 2월 준비기간이 엄청 빡세긴 하지만 더 열심히 준비하고 아이들에게도 교실 공간을 아끼고 정리하도록 안내해야 할 것 같다. 잔소리만으로는 안되고 의미있는 역할분담 등 학급시스템이 잘 정비되어야 하며 무엇보다 노동의 가치와 책임감을 가르쳐야 한다.(노동이라니 거창해 보이는데 교사가 관리하는 교실에서 아이들이 하는 청소란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다)

[2장 관계의 시작]
따말카드 활동이 맘에 든다. 이런저런 카드들을 구입만 하고 사용 안한 것도 많은데 이 활동이 정말 맘에 든다. 근데 카드 문구를 내맘에 들게 바꿀 수도 있으면 좋겠는데 그게 어려울 것 같다. 문구는 그때그때 바꿀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있다면 좋겠다. 파일로 되어있어 입력해서 출력할 수 있다거나.... 안될 말이겠지?^^;;;;

[3장 나와 너를 이해하고 협력하기]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협력 운동회가 대박이다. 작은 학교에서 하신 것이지만... 큰 학교에서도 학년 단위 정도로 가능하지 않을까. 가상의 상황에 대한 몰입도가 아이들은 대단하니까 운영만 한다면 반응은 폭발적일 것 같다. 스토리와 프로그램 창작 등 기획과 실행의 어려움이 문제다.^^;;; 또, 각장마다 관련놀이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 장에선 미로탈출 놀이가 맘에 든다.

[4장 소통과 문제 해결]
다툼을 해결하는 대화의 방법이 나와있다. 많이 사용하는 '행감바' '인사약'과 유사하다. 일단 '쿨하게 봐주기'라는 선택지가 있다는 점에서 미소가 지어졌다. 아이들은 웬만하면 봐줄줄도 좀 알아야 한다. 매사에 사과 받겠다고 달려들면 참 피곤해진다. 그러나 힘의 우위에 밀려 참는 경우도 있으니 불편함을 표현하는 절차는 꼭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잘지내요' '미상표'로 작명이 되어있다. 작명이야 편한 걸로 하면 된다. 여기서는 사안의 경중에 따라 교사가 이끌어가는 해결의 방법까지 상세히 서술되어 있어 도움이 된다. 나아가서 함께하는 고민해결 절차까지 나와있다. 진지하게 진행된다면 아이들이 많이 성장할 것 같다.

[관계의 매듭짓기]
학급의 다양한 이벤트 총집합이다. 이제 중견교사가 된 저자들의 내공 + 여전한 열정을 엿볼 수 있는 장이라 하겠다.

위에 쓴 것들과 같이 '이건 기억했다가 해봐야지' 하는 것도 있었지만 '아 이건 난 못해' 싶은 것도 있었다. 아이들에게도 기질 차이가 있듯이 어른(교사)도 각자가 가진 기질이 있고 그에 따라서 쉽게 되는 일도, 여간해서는 안되는 것도 있다. 난 지나치게 친밀한 관계보다는 적당히 거리가 있는 관계를 좋아한다. 스킨십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들의 '친밀한 관계'(친구간 정, 사제간 정)에 나는 저자들만큼 관심이 없다. 적대, 비난, 시기가 없는 관계 정도면 족하다. 원숭이처럼 엉키고 부비는 사이보다 호랑이처럼 독립적인 관계가 좋다. 존중만 있다면.
또 나의 성향은 사람(들)과 오래 함께 있는 걸 싫어한다. 같이 있는 시간에 최선을 다하되 그 시간이 지나면 미련없이 각자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 이런 성격이라 나는 수업시간 외에 아이들과 더이상의 시간을 보내고 싶진 않다. 저자들이 아이들에게 선물로 주신 그 숱한 추억의 시간들, 학급야영, 방학이나 주말에 하는 이벤트, 방과후 특별시간(학급회식) 등등은 내겐 상상만해도 고통스러운 부담이다. 그런 부분들은 내겐 전혀 적용 불가능했다. 이 책을 읽으며 오직 한가지 그점이 아쉬웠다. 내가 부족한 교사라서 그렇지 뭐.^^ 하지만 기질 차이라고 위안하며 나도 내 기질 안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겠다. 특별 이벤트가 아니어도 일상 중에 취할 수 있는 방법도 이 책에는 많다.

만남부터 헤어짐까지, 긴 여정의 관계 이야기를 담았기에 연중 참고할 만한 책이다. 하지만 아무래도 초반부터의 일관성이 중요하므로 학급을 세우는 시기에 탐독하면 좋을 것 같다. 아직도 나의 학급 시스템은 무엇인가 딱부러지게 말하기가 어렵다. 내년 준비시기에 다시 한 번 봐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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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읽은 동화 2권에서 모두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 건물 유리창에 새들이 부딪쳐 희생되는 문제다. 전에도 종종 그런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잊어버리고 있다가 두 권의 동화를 동시에 읽게 되니 '이 문제가 그리 심각한가?' 싶어 검색을 해보았다.

오우, 심각하구나. 신문 기사의 일부분을 옮겨본다.
"유리창이나 투명방음벽 등 투명창에 충돌해 죽는 새가 연간 800만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중에는 참매, 긴꼬리딱새 등 멸종위기종도 포함돼 있어 동물복지뿐 아니라 생태계 보전 차원에서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환경부도 건물유리창이나 투명방음벽 등 투명창에 충돌하여 폐사하는 새들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람들이 마음을 나눠주고 신경써야 할 문제들을 문학작품으로 쓰는 작가들에게 고맙다. 그것도 재밌게 감동적으로 말이다.

 

 

 

 

 

 

 

 

 

 

 

 

<휘파람 친구 / 추수진/ 샘터>


먼저 읽었던 책은 최근의 정채봉문학상 수상작인 <휘파람 친구>다. 이 책엔 두 편의 단편이 담겼는데 그중에 표제작인 '휘파람 친구'에 이 이야기가 들어있다. 이걸 주제로 내세운 작품은 아니지만 인상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외로운 아이 태호는 친구들의 괴롭힘으로부터 휘파람새 한 마리를 구해 주었다. 이후로 태호 옆엔 '이슬이'라는 친구가 생겼다. 이슬이와 여러가지를 함께 하는데 그중에 학교 유리창에 형광펜으로 줄을 긋는 이야기가 나온다. 마지막에 보니 이슬이의 정체는....   

 

 

 

 

 

 

 

 

 

 

 

 

 

<하늘이 딱딱했대? / 신원미 / 천개의바람>


그리고 이 책, <하늘이 딱딱했대?>를 읽었다. 이 책은 본격적으로 그 문제를 다룬 동화다. 궁금증을 일으키는 특이한 제목은 바로 그것을 말하고 있었다. 새들은 하늘을 날았을 뿐인데, 하늘이 딱딱했고, 그 딱딱한 하늘에 부딪친 새들은 죽거나 심하게 다쳤다.

새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재미있고 유쾌하게 잘 담겼다. 그러면서 문제도 결코 가벼워지지 않도록 잘 다루었다. 숲속에 투명유리로 지어진 까페. 음~ 까페를 좋아하는 나는 한번 가보고 싶다. 멋지겠다. 하지만 세상에는 오직 인간에게만 좋은 것들이 너무 많다는 사실.

새들은 모여서 의논하며 여러가지 해결방법들을 찾아보았다. 돌을 떨어뜨리는 방법, 천천히 나는 방법, 나뭇잎들을 붙이는 방법 등. 하지만 생각처럼 되지 않았고 다치는 새들은 늘어나기만 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방법은! 이것으로 인해 이 책은 유쾌해지고 해피엔딩이 되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책이 되었다. 어떤 방법이냐고? 마지막 문장을 보면 된다.^^
"아이들은 그곳을 '알록달록 똥까페'라 불렀답니다."

나 자신도 심각성을 잘 몰랐던 문제였지만 이제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며 공유해봐야겠다. 신문기사를 보니 환경부에서도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는데, 시민인 우리 아이들도 알고 있는게 좋겠지. 또 지구는 우리만 사는 곳이 아니란 걸 가슴깊이 느끼고 있어야 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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꽈배기 월드
정연철 지음, 윤지회 그림 / 문학동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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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꽈배기 월드 / 정연철 / 문학동네>

학급 독서지도에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나는 4권을 한데 묶어 조를 짜서 돌려읽고 말하기(토론)->글쓰기 하는 방법을 십수년째 고수하고 있다. 더 좋은 방법이 많다는 거 잘 안다. 하지만 다양한 장르의 책 고루 읽기, 교육과정과 관련된 책 읽으며 수업에 끌어들이기 라는 장점을 포기하기가 어렵고, 최근 몇년간은 동학년이 함께 하면서 아이들의 다양한 반응들을 공유하고 책 선정도 머리를 맞대고 함께 하는 중에, 방식은 그대로지만 더 깊어지는 경험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도 아이들이 책을 읽고 조잘대며 어느덧 쑥 자라 있는 모습이 때로는 신기하다. 물론 날마다 지지고 볶고 죽은 쑤지만 말이다.

4권의 세트는 문학, 비문학을 적절히 섞고 가능하면 교육과정과도 연계한다. 요즘처럼 세계 여러나라 단원을 배울 때는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을 넣고 가족 단원을 배울 때는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를 넣는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 해서 올해 4차의 돌려읽기를 마쳤고 이제 두번을 남겨놓고 있다. 5차 돌려읽기의 책 구성은 3권 확정, 남은 한 자리를 놓고 이것저것 재보는 중인데 '이번엔 시집을 넣을까'에 생각이 미쳤다. 그동안 시집은 도서실에서 가져다가 골라 읽게 했었고 한 권의 시집을 일제히 읽게 한 적은 없었다. 좋은 시집이 워낙 많은데 꼭 한권을 정해야 할 필요를 못 느끼기도 했고 읽히고 싶은 동화책이 많아서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시집을 아이들이 스스로 끝까지 읽을까 자신이 없어서였다.(앞에 몇 편만 읽고 다 읽었다고 하지 않을까^^)

시집을 넣기로 마음을 정하고서는 가장 먼저 이 책을 찾아 살펴봤다. 눈이 번쩍 뜨였다. 다른 좋은 시집 몇권과 함께 옆반 선배님께 보여드렸는데 선배님도 전혀 망설임없이 이 책을 고르셨다. 당첨.

동시를 분류하는 기준은 많겠는데 나는 단원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해서 읽히곤 한다. 언어유희에 중점을 둔 시와 공감에 중점을 둔 시. 전자는 주로 말놀이 단원에서 함께 읽고 후자는 문학(감상) 단원에서 함께 읽는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난 후자에 더 비중을 둔다. 이 책은 표면상으로는 전자에 속한다. 그러나 후자의 요소도 충분히 가지고 있었다. 내가 이 책을 높이 사는 가장 큰 이유다. 한 편을 골라 소개한다.

속담동시4_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기는 놈 위에
뛰는 놈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고?
나는 놈이 최고라고?

앙금앙금 달팽이야
너 개구리보다 불행해?
폴짝폴짝 개구리야
너 똥파리보다 불행해?
윙윙 똥파리야
너 개구리보다 행복해?
개구리야
너 달팽이보다 행복해?

왜 말 못해?

이건 속담동시 중 한 편이고 이 외에도 빈칸넣기 동시, 끝말잇기 동시, 수수께끼 동시, n행 동시, 동물 랩 동시 등이 각각 몇 편씩 들어있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까? 같은 언어를 쓰지만 언어를 다루는 솜씨는 백만 등급이 있구나 생각한다. 이정도면 천재 등급. 아이들이 푹 빠질 거 같다. '앞장만 읽다 마는 거 아냐?' 이런 걱정은 붙들어매도 되겠다. 아이들이 가장 공감한 시를 골라 필사도 해보고, 맘에 드는 종류로 자작시도 써보고, 쓴 시를 함께 돌려 읽고 이야기 나누고... 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속담 동시 정도는 고학년이 써보면 좋겠고, 저학년도 n행 동시 정도는 도전해볼 만하다.

시도 천재급이지만 이 책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건 윤지회 님의 그림이다. 시의 내용을 잘 살리면서도 지나치게 설명하거나 앞서가지 않는 그림. 간결하지만 뛰어난 색감에 많은 이야기가 담긴 그림. 고급스러운 그림책으로 보이게 만드는 수준높은 그림. 투병중이시고 투병생활에 대한 책이 최근에 나왔다고 들었다. 읽어보려고 한다.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책 제목도 참 잘 지으신 것 같다. 꽈배기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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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에 호랑이가 왔다 - 제11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장편 부문 우수상 웅진책마을 105
김정신 지음, 조원희 그림 / 웅진주니어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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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교에 호랑이가 왔다 / 김정신 / 웅진주니어>

웅진주니어 문학상 수상작들을 대부분 좋게 읽었는데 이 책은 느낌이 그다지 좋지 않았다. 아주 싫은 건 아니지만 호감도 가지 않는 느낌. 그 느낌이 뭘까 가만히 생각해보니 일종의 불편함인 것 같다. 나는 왜 불편함을 느꼈을까.

이야기꾼은 아주 천연덕스럽게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라고 누군가 그랬다. 학교에 호랑이가 찾아오는 이 이야기도 그렇다. 말도 안되는 일이 아무렇지도 않게 벌어지는 이런 시작이 나는 좋다. 그러나 이후에 벌어지는 사건과 상황들은 작가의 주제의식이 선명히 보이는 것 같으나, 아니 그래서인지 왠지 몰입되지 않았다. 활짝 열려있는 결말 앞에서도 시원한 느낌은 없었다.

내 불편함의 근원을 정확히 지목할 순 없지만 짚이는 부분이 두 군데 있다. 첫째는 이야기에 등장한 어른들의 모습이다. '여자아이 99명을 삼키고 마지막 1명을 찾는' 호랑이가 학교에 찾아왔는데 어른답게 대응하는 어른이 아무도 없다. 교장선생님은 간교하고 비열하며, 담임선생님은 무력하고 비겁하다. 학부모들은 자기 자식밖에 모르고 자기자식만 보호해 준다면 상대의 인격과 도덕성 등에는 상관없이 짝짜꿍 손뼉을 치며 칭송한다. 호랑이만이 통찰력을 가지고 이 모든 요지경을 굽어본다.

그리고 호랑이가 선택한 아이는 '분홍공주'라는 별명을 가진 준희였다. 긴 머리에 분홍 옷과 분홍 가방, 분홍 장화를 신은 조용한 준희. 누가 봐도 여자아이인 준희는 실은 남자아이였다. '남자아이'라면 호랑이에게 먹힐 자격은 없는 셈이다. 하지만 어른들은 반발하는 나머지 아이들을 두고 준희를 은근슬쩍 희생양으로 밀어 내몬다. 이 부분이 특히 불편했던 것 같다. 그래. 그렇지만 현실에서 어떤 형태로든 이런 모습이 존재하는 건 사실이지.ㅠ

두번째 불편함은 내가 의식과 감수성이 부족한 사람인가 하는 자책감 때문인 것 같다. 양성평등에 많은 장애물이 있고 아직도 가는 길이 멀었다고 하는데 나는 그렇게까진 잘 모르겠다. 지나간 세대와 우리 세대에서는 물론 심했지만 지금 아이들 세대는 많이 달라졌고 딱히 어떤 성이 크게 차별받고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나또한 어떤 성을 우선한 적이 없고 말이다. 다만 성역할, 성특성 고정관념은 아직도 남아있다. 이 고정관념 자체가 불평등이라는 것은 인정하지만 젊은 부모들의 양육방식은 이것까지도 많이 극복한 것을 보게 된다. 그러니 내겐 여러가지 사회 현안 중에서 양성평등의 문제는 비중이 약한 것이다. 여기에서 바로 불편함이 비롯된 것 같다. '내가 문제인 건가' 라는 불편함 말이다. 남들이 이토록 문제라고 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잘 못 느끼는 나에 대한 불안감?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이건 여자가 하는 일이잖아요." "이런 건 남자가 해야죠."라는 말을 하는 아이를 요즘은 보지 못했다. 그런데 '아니 이게 뭐지?' 했던 적은 최근에 있었는데, 그게 바로 색깔 고정 관념, 바로 분홍색에 대한 기피 현상이었다. 색상지를 나눠줄 때 게시판에 고루 붙이려고 여러 색을 배분하여 골라가게 하면 분홍색만 최후에 남는다. 남자아이들은 "남자가 왜 분홍색을?" 여자아이들도 "내가 여자라고 분홍을 고를소냐" 라는 태도를 보인다. 성고정관념이 가장 많이 투사된 것이 바로 색깔, 그중에서도 분홍색인 것 같다. 그래서 작가도 이것을 소재로 삼지 않았을까 싶다. 준희가 우리반이라면 난 예뻐했을텐데. 분홍색 도화지로 멋진 작품을 만들고 난 그걸 아이들 앞에서 칭찬해줬을 텐데. 이 분홍 기피현상이 해소된 걸 성고정관념 탈피의 지표로 보아도 되려나.

'호랑이'라는 존재와 '호랑이에게 먹힌다'는 것, 그리고 '호랑이 아이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이 작품의 느낌이 많이 다를 것 같다. 그리고 활짝 열어놓은 이 책의 결말 때문에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뒷이야기를 써보는 것도 가능하겠다. 어떤 이야기들이 나올지, 그 안에서 아이들의 어떤 생각을 엿볼 수 있을지, 그건 또 나의 고정관념을 얼마나 뒤집을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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