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분야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책 리뷰를 안 쓴지 너무 오래되었다. 뭐 안 쓰는 것까지는 좋은데, 나같이 뇌가 손 끝에 달린 인간은 쓰는 과정을 중단하면, 생각하는 과정도 중단해버리고 만다. 예전에 리뷰를 남길 때에는 책을 한 권 읽게 되면 이것저것 생각을 해보고는 했었는데, 요즘에는 어떤 책을 보더라도, 술에 술 탄듯, 물에 물 탄듯, 뭐..괜찮네, 이걸로 끝내버리고 만다. 또 한편으로는 영화 파트도 내친 알라딘에 영화에 대한 뻘글들만 계속 올리다보니 그것도 영 민망하다. 명색이 도서 이야기를 하는 곳인데, 계속 이렇게 영화 얘기만 하고 있어도 괜찮은 걸까.

그래서 나름 큰마음 먹고 서평단을 해보기로 했다. 누가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다고 했던가. 나같은 인간은 강제적으로 시키지 않으면 영 하려는 의지가 없는 인간이다(이른바 군대형 인간). 예전에도 그랬는지 모르지만, 규칙을 보니 한번만 안써도 바로 탈락이니 뭐 어쨌든 쓰게(생각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갑자기 든 생각인데, 서평단에도 '나는 가수다' 방식을 도입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매주 가장 잘 쓴 리뷰와 가장 못 쓴 리뷰 각각 한 명씩 투표를 거쳐 탈락. 그럼 어떤 글들이 살아남게 될까. 아이고, 여기에서까지 이런 생각이니 나도 참..문제 있다.) 뭐 그래도 안쓰게 되면 깨끗이 그만둬야겠지.

그래서 강제적으로 쓰는 이 달의 인문/사회/과학/예술 추천도서. 분야가 늘어나니 선택이 영 쉽지가 않다.

 

 
1,2,3 그리고 무한 / 조지 가모브 / 김영사

전체적인 내용을 보니 숫자를 탐구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공간과 시간을 거쳐 미시우주(원자와 원자핵), 거시우주에까지 나아간다. 이런 류의 도서는 늘 "과연 내가 읽을 수 있는 수준의 도서인가"를 판별하는 것이 중요한데, 부분적으로 살짝 읽어보니 차분히 독자를 이해시키려는 저자의 솜씨를 어느 정도 믿어도 될 것 같다.

 

 

김수영을 위하여 - 우리 인문학의 자긍심 / 강신주 / 천년의상상

우리는 그를 저항정신의 시인, 모더니스트 시인으로만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김수영을 시인 김수영으로서가 아니라, 1950-60년대 독재에 맞서, '불온'이라는 키워드로 한국 인문학의 뿌리를 세운 인물의 하나로서 기억하려는 시도다. 지금도 많은 김수영의 후예들이 오른손에는 인문서를 왼손에는 촛불을 든 이 때, 한번쯤 읽어보아도 괜찮을 듯 싶다.

 

 

로저 에버트 - 어둠 속에서 빛을 보다 / 로저 에버트 / 연암서가

로저 에버트는 오랫동안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글을 써왔으며, 그 글들은 영화를 이야기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기도 하였다. 아마도 어려운 영화를 어렵게 이야기하는 글들은 많았지만, 로저 에버트처럼 어려운 영화를 쉽게 이야기하는 글들은 드물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런 그가 회고록을 내놓았다. 회고록이란 무릇 마지막에 가까워서야 나오는 것. <빌리지 보이스>의 짐 호버먼의 해고와 더불어 그의 회고록 출간은 영화평론을 둘러싼 하나의 상징적인 사건이다. 동시에 그의 회고록을 읽는 것은 동시대의 미국영화들, 할리우드를 읽는 것이기도 할 것이다. (영화평론가들은 원래 이렇게 생겨야 하나보다. 사진을 보니 우리나라의 모 평론가와 너무 닮아보여 깜놀.)

 


가장 최근의 미국사 1980-2011 / 딘 베이커 / 시대의창

FTA나 최근 다시 불거지고 있는 광우병과 관련한 논란들을 보아도 그렇지만, 우리는 싫든 좋든 미국이라는 나라를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경제학자 딘 베이커가 쓴 이 책도 그런 의미에서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는데, 1980년은 미국에 있어서 민주당의 조지 카터가 공화당의 로널드 레이건에게 패배하고, 급격한 경제적 보수화가 시작된 상징적인 해였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 보수화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최근의 세계 경제위기에까지 이어졌다고 볼 수 있는데, 현재 많은 부분에서 미국에 영향을 받고 있는 우리의 입장에서 흥미롭고도 필요한 이야기들이 아닐 수 없다.

 

 
수학의 몽상 / 이진경 / 휴머니스트

지금은 어떨지 모르지만, 내가 대학에 막 들어갔던 90년대 후반만 하더라도, 이진경의 책들은 또다른 의미에서 신입생들의 필독서였고, 선배들이 신입생들의 생일날 허세담긴 이야기를 안쪽 표지에 적어 건네는 책이었다. 개인적으로도 김용호의 <영상화두 와우!>와 더불어 이진경의 <필로시네마 혹은 탈주의 철학에 대한 7편의 영화>라는 책을 읽고 영화라는 매체의 힘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이진경의 이 책은 2008년에 재출간되었는데, 7편이 10편이 되었다). 그런 이진경이 이번에는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니 신입생이 된 기분으로 새롭게 읽어보고 싶다.

 

 

 

* 생각해보니 4월 신간이라고 하는 것이 맞겠네요. 제목을 바꿔둡니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5-04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에, 맥거핀님 신간평가단 신청하셨구나.
의왼걸요. 맥거핀님은 영화 리뷰만 쓰시는 줄 알았는데 말이에요 ㅎㅎ

맥거핀 2012-05-04 12:48   좋아요 0 | URL
네..의외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서평단을 신청......한 건 아니구요.^^ 신간을 보는 즐거움+책에 대해 생각해보기+글쓰기 연습...등등등 입니다. 그냥 편한맘 먹고 편하게 써야죠.

ICE-9 2012-05-04 0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추천페이퍼 쓰려 들어왔다가 제 것은 안 쓰고 남들은 어떻게 쓰고 있나 돌아다니며 보고 있는데 맥거핀님의 추천 페이퍼가 눈에 띄길래 들어왔습니다.^ ^ 그런데 짐 호버만이 빌리지보이스에서 해고당했나요? 정말 놀라운 사건이네요. 정말 한 때는 열심히 찾아서 읽던 평론가였는데... 이번에 나온 로저 애버트 회고록은 이미 읽어보았는데 정말 좋더군요. 평론 쓸 때 부터 알긴 했지만 에버트가 정말 글을 잘 쓰더군요. 감독들의 뒷 얘기 듣는 재미도 있고 러스 메이어, 같이 two thumbs up을 만들어낸 진 스켈스의 삶도 알게되고... 아무튼 일부러 읽을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 회고록이었습니다. 저는 '와우'에서는 별 감흥을 못 느꼈고 이진경씨의 '블레이드 러너' 분석에서 영화를 이렇게도 볼 수 있구나 크게 깨닫게 되었는데 맥거핀님 글에서 다시 그 책 이름을 보니 반갑네요. 이런 반가운 이름들이 여럿 달려 있어서 이렇게 댓글까지 달게 되나 봅니다.^ ^

맥거핀 2012-05-04 12:57   좋아요 0 | URL
저는 이진경 씨 그 책에서 기억나는 건, '토탈리콜'에 대한 글이었어요. 반은 대강 이해하고, 거의 반은 무슨 소린지 잘 이해를 못했는데, 영화를 여러번 반복해서 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덕분에 '토탈리콜'은 영화의 세세한 부분까지 잘 기억하죠. 이번에 리메이크가 나왔던데..어떨지..)

네..그리고 짐 호버만씨는 올해 해고되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봐야겠지요. 영화비평에 대한 지면들은 점점 축소되고있고, 점점 심각한 얘기는 별로 원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영화비평이라는 것도 세대의 영향을 받으며 변할 수 밖에 없는 것이기는 하겠구요. 새로운 영화들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글들을 쓰는 비평가들이 그 뒤를 이어 나타나겠죠. 회고록이란 것이 상당수 좀 위험한 편이라, 로저 에버트 책을 이 리스트에 올릴까 말까 고민했는데, 헤르메스님이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하시니 힘이 되는군요.^^

(아..그리고 이번에 소설파트 파트장이시더군요. 감투 축하드립니다.^^)

2012-05-04 0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분야가 많으니 신간 머 있나 살피는 것만도 일이겠어요..
로저 에버트 회고록이라니, 탐납니다. (맥거핀님다운 추천이기도 하고요.ㅎ) 저도 대학 시절에 이진경의 <필로시네마..> 진짜 재밌게 읽었었는데, 모두에게 추억의 책이군요. 김수영 책은 이미 사버렸습니다.ㅠ 오늘 온다는군요. 요즘 책을 거의 읽지 않고 살았는데, 이거 다(서평단 책 + 김수영 책 etc.)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요!

맥거핀 2012-05-04 13:01   좋아요 0 | URL
추천을 하기는 했지만, 선정될 가능성은 아마도 0에 가깝지 않을까 싶은데요. 뭐 안되면 돈내고 사봐야죠. 이번에 예술파트도 이 분야에 포함되었으니 영화에 대한 책들도 가끔 똘끼를 부려 넣어볼까 생각중입니다.^^;

요즘에 밤이 점점 짦아져, 책을 읽으실만한 시간이 충분하실까 모르겠습니다. 쉬엄쉬엄 보셔요.^^

반딧불이 2012-05-04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거핀님 서평단 하신다니..반가워요. 그리고 뇌가 손끝에 달린 인간...여기 하나 더 있어요. 위안으로 삼으셔요^.^

맥거핀 2012-05-04 13:03   좋아요 0 | URL
그래요? 흐흐..반갑습니다. 쓰면서 생각하는건 그렇게 좋은 건 아닌데..그죠? 책을 많이 읽으면 좀 나아지겠죠.^^

Shining 2012-05-04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맥거핀 님의 독서 리뷰를 만날 수 있다니, 알라딘 영화 서비스가 사라져서 이런 장점(!)도
생기네요, 후후^^ 서평단을 하면 일단 한 달에 두 편씩은 쓰게 되서 좋아요. 그런데 제가
읽고 싶지 않은 책이 너무 자주 선정되거나 책이 예상보다 별로면 무슨 말을 써야할지,
비판을 해도 되는지 막 머리가 복잡해져요; 전 그랬었어요^^;

로저 에버트의 <위대한 영화>라는 책을 갖고 있어요, 두 권짜리인데 예전에 필름2.0
이벤트에 당첨되어 받은 책. 지금도 가끔 읽습니다. 영화에 대한 글은 (어쩌면 당연하게)
영화를 봐야 재밌기에 그의 글을 읽으면서 볼 영화를 많이 고르기도 했어요ㅎㅎ

90년대 후반에 대학.. 알아야 하는 것도 알고 싶은 것도 아닌데 가끔 이런 표현들을
온라인에서 만나면 저도 모르게 휘리릭.. 무의식적으로 나이를 계산해보는 저는 속물일까요?-_- 아니면 인간의 뜻모를 본능일까요?

맥거핀 2012-05-04 13:11   좋아요 0 | URL
뭐 그냥 편하게 가는거죠. 좋으면 찬양, 안좋으면 까는거죠.^^; 저는 사실 한 달에 두 권은 아직 좀 부담스러워요. 그냥 한 권이면 좋을텐데, 이 생각도 들구요. 아직 독서력이 한참 부족해서요.

로저 에버트 씨 글은 읽기가 괜찮아요. 저는 사이트 들어가서 리뷰들 가끔 보는데, 일단 젤 좋은건, 별로 어려운 영어가 없어요.^^ (뭐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어려우면 못 읽습니다.;;) 별로 현학적인 글을 쓰는 스타일도 아니고, 명쾌한 편이잖아요. 아직 국내개봉하지 않은 외국영화들 분위기가 어떤가 보러갈때 딱이죠.

아..그리고 저는 호적은 1년 늦게 기재되어 있고, 7살때 학교를 들어가 초등학교 때 홍역을 앓아 1년을 학교를 쉬었고, 중학교는 3년 월반했고, 중간에 2년 유학가는 바람에 고등학교를 2년 늦게 들어갔고, 대학교는 4수했어요. (이제 계산 못하겠죠?) 하하하..믿거나 말거나. (근데 저도 제 나이를 계산해보는 Shining님의 심리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Shining 2012-05-05 13:57   좋아요 0 | URL
이런 센스쟁이~-_- 그런데 정말 사실은 아니..겠죠?; 쓰시는 분이 관심을
갖는 서브컬처나 생각 등을 보면 아주 대충 그냥 몇대이시겠구나, 짐작이
갈 때가 있잖아요? 그게 재밌는 것 같아요 온다 리쿠의 말처럼 나이나 성별을
알면 마음 속에 의자를 만들어 상대를 앉히기가 쉽고 그래서 비교적
안심이 된다는, 그런 심리일지도요^^

맥거핀 2012-05-06 12:58   좋아요 0 | URL
사실입니다.

근데 나이란 게 은연중 대충 글에서 드러나는 것 같아요. 특정분을 예로 들어 죄송하지만, 위에 소이진님이 쓰신 댓글 같은 것을 보면요. 헤에, 같은 감탄사..^^

프레이야 2012-05-04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 김수영시인의 부인 김현경 여사가 나온 걸 읽었어요.
괴팍한 시인의 부인으로 사는 일이 참 쉽지 않았겠더군요.
험난한 현대사를 함께 지나오면서요. 그녀도 문학적 재능이 있었던데 살리지 못한 것
같구요. 김수영에 대한 것이라면 어느 것 하나 버리지 않고 갖고 있더군요.
그래도 그리움 가득한 그녀, 여든다섯인데 아름다워 보였어요.
맥거핀님의 신간리뷰 기대합니다.^^

맥거핀 2012-05-04 13:35   좋아요 0 | URL
아..그래요? 김수영 시인의 부인이 아직 살아계셨군요. 몰랐습니다. 이번에 <은교>를 보면서도 느꼈습니다만 대작가의 아내로 산다는 것이 참 쉽지 않은 일일 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더구나 김수영 시인은 (좋은 의미로) 참 머리가 비상한 인물이었고, 또 일찍 돌아가셨으니..

저도 프레이야님 리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좋은 에세이 많이 소개해주세요.^^

cyrus 2012-05-04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11기 신간평가단에 활동하시게 되었군요. 평가단에 참여하는 게 쉽지 않은데
일단 활동하신 거 진심으로 축하드리고요, 앞으로 맥거핀님의 글을 더 자주
볼 수 있게 되었군요, 영화 이야기뿐만 아니라 책 이야기들도요 ^^

맥거핀님이 소개하신 책들 중에 제가 몰랐던 신간들도 있네요, 가모브의 책이랑
이진경의 수학의 몽상이 개정판으로 나온 걸 처음 알게 되었어요, 사실
수학의 몽상 구판을 제가 다니던 헌책방에 매물로 나와있길래 살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구입 안 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

맥거핀 2012-05-06 12:4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근데 이번에는 책 고르는게 꽤 어렵네요. 저는 사실 이번에 예술 파트로 지원하려다 인문 파트에 통합되어서 이쪽에 지원했는데요. 과학이나 예술쪽 관계된 책들을 보고 싶은데, 어째 별로 못 보게 될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정치나 사회 쪽은 사실 그다지 안 땡기는데..ㅎ

그래서 가모브의 책이랑 이진경 씨 책을 넣어봤어요. 근데 이진경 씨 책이 개정판이군요.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사유하시는 분이지만, 벌써 이쪽도 쓰셨는지는 몰랐군요.^^ cyrus님도 같이 하셨으면 좋았을텐데..^^

가연 2012-05-06 2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이번에 파트장이 된 가연입니다. 얼마나 이렇게 댓글 남기며 체크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할 수 있는데까지는 해보려고..ㅎㅎ 1,2,3 그리고 무한은 저도 추천하려다가.. 결국 안한 책이긴 합니다만.. 흥미로워보이더군요.
확인했습니다.

맥거핀 2012-05-07 18:0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가연님. 일단 파트장이시니 잘 부탁드린다는 인사부터 해야겠군요.^^ (리뷰가 늦어지게 되면 파트장님께 이야기하라고 하던데..그죠?) 여러모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도 최대한 수고를 덜어드리려고 노력해 보겠습니다.

아이리시스 2012-05-06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야, 맥거핀님 리뷰 드뎌 보게 되는 날이 왔어요. 미국사 저 책 됐으면 좋겠는데.. 미국사 강습 받게요. 수학의 몽상은 재밌을까요? 저도 담번에 사려던 책인데.. 이진경에 대한 안좋은 추억이 있어서 읽을 수 있을지를 모르겠어요.

저기..나이.. 세상에.. 넌센스 퀴즈입니까?ㅠㅠㅠㅠㅠ

맥거핀 2012-05-07 18:05   좋아요 0 | URL
음..근데 아무래도 말씀하신 두 책 모두 선정이 안될것 같아요. 저는 서점에 가면 과학이나 수학 관계된 책들이 이뻐서 한참 들여다보고 있는데, 막상 사지는 않거든요. 저거 언제 들고다니면서 볼까..싶어서. 그래서 이번에 서평단으로라도 선정되면 억지로 읽게 되지 않을까 싶어서 넣었는데, 아무래도...

근데 괜히 저렇게 써서 나이만 많아졌음..-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