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알고 있지. 내가 나이가 많다고 해서 저절로 어른이 되는 게 아니라는 것을. 그냥 어른인 척하며 살고 있다는 것을. 어른답게 산다는 것의 고단함을 나는 알지. 나는 또 알지. 죽는 날까지 나는 어른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어른 흉내만 내며 살 뿐이라는 것을.

 

 

 


2. 여름은 다른 계절에 비해 피곤한 이유가 있다. 더워서 창문을 열어 놓고 사니 먼지가 많아 실내 바닥을 자주 닦아야 하고, 땀을 흘리니 샤워를 매일 한 번 또는 두 번 해야 한다. 이렇게 체력 소모가 많다 보니 여름이 빨리 지나가기를 바라게 된다. 하지만 걷고 있는 여름밤에 한 줄기의 바람이 목덜미를 시원하게 스칠 때면, 잠을 청하는 여름밤에 어디선가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을 때면 내 마음이 두둥실 허공을 떠다니는 것만 같다. 오직 여름에만 가질 수 있는 이 느낌을 사랑한다. 

 

 

 


3. 나는 완독을 지향한다. 여러 책을 병행하여 읽어서 완독하지 못한 책이 많지만 언젠가는 꼭 완독하리라 마음먹는다. 그 이유는 보석 같은 문장은 어디엔가 숨어 있어서 그걸 놓치는 게 손해로 여겨져서다. 가령 책의 뒷부분을 읽지 않았다면 거기에 내가 놓친 좋은 문장이 있다면 어쩔 것인가, 하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샅샅이 뒤지듯 읽는 것. 이게 나의 독서하는 태도다. 지루하게 읽히는 페이지를 읽다가 좋은 문장을 발견할 때면 쾌감을 느끼며 밑줄을 긋는다. 나는 책 전체의 흐름보다 문장 낱개를 중시하는 모양이다.  

 

 

 

 

4. 살다 보면 누구에게나 상처받은 경험이 있다. 그리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모로서 아이가 상처받지 않고 자라게 하는 게 좋은 육아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로 생각한다. 상처를 받고 그것을 극복하는 가운데 ‘성장’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로서 할 일은 상처를 극복하는 방법을 아이와 함께 연구하는 일이다. 과거에 어떤 일로 상처를 받은 기억이 나면 그게 재산 같다고 여겨질 때가 있다. 그런 상처를 견디는 시간이 없었다면 내가 아주 나약한 사람으로 살 뻔했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그런 일도 겪었는데 뭐 이 정도 가지고 그래.’ 이렇게 마음먹고 살기 위해서라도 상처받은 경험이 필요한 것 같다.

 

 

 

 

5. 여름이 되면서부터 친정어머니가 아프셔서 병원에 자주 모시고 다녔다. 무슨 검사를 할 때마다 혹시 돌아가시려고 큰 병이 있는 건 아닌지를 걱정하며 긴장하여 입 안이 쓰고 목이 말랐다. 어머니는 80세이시다. 우리나라 여자 평균수명이 85세라니까 적어도 5년은 더 사셔야 하는 것 아닌가. 난 어머니를 보낼 마음의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데 큰일이다 싶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4년이 되었다. 어머니마저 돌아가신다면... 나는 내게 친정이 없는 걸 상상해 본 적이 없다. 여러 병을 가지고 있는 어머니 때문에 여행 계획을 취소하고 우리 식구 모두 어머니가 무탈하시길 바라며 이 여름을 지내고 있다. 아무래도 가을이나 되어야 여행을 꿈꿀 수 있을 것 같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7-07-22 20: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pek님, 무엇보다도 어머니께서 건강 회복되시기를 바랍니다. 80세 즈음 아프시다가 그 고비를 넘기고 나면 장수하신다고들 그러더라고요. pek님께서도 이 더위 잘 넘기시고요. 저도 어제부터는 밤잠을 설치기 시작했는데, 그래봤자 가을은 올꺼니까요.

페크pek0501 2017-07-25 18:38   좋아요 0 | URL
맞아요, 그래봤자 가을은 오고 여름은 갈 것이니까요. ㅋ
고맙습니다.

북깨비 2017-07-22 23: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친정엄마가 요즘 들어 이곳저곳 아프셔서 걱정이 많아요. 어머님께서 아무쪼록 몸 건강하게 pek님 곁에 함께 하시길 바래요. 어른 흉내만 내면서 살고 있는 일인 여기 또 하나 있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어른역 발연기 중입니다. ㅋㅋ

페크pek0501 2017-07-25 18:39   좋아요 1 | URL
예. 엄마가 오래 사셨으면 좋겠어요. 형제도 없어 외로운데 부모님까지 없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좀 그렇습니다.
고맙습니다.

서니데이 2017-07-23 0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님 건강 좋아지시기를 바래요. 위의 hnine님의 말씀처럼, 고비 넘기시고 더 건강해지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pek0501님도 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세요. 주말에 비가 온다는데, 참 덥습니다. 좋은 밤되세요.^^

페크pek0501 2017-07-25 18:40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 님도 이 여름 건강하게 보내세요. 머지않아 입추가 올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stella.K 2017-07-23 14: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유, 오랜만이십니다.
더위에 어찌지내시나 궁금했습니다.
어머니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옛날엔 우리 부모님이 우리 걱정 많이 하셨는데
나이드시니 우리가 부모님 걱정을 하게됩니다.
인생은 돌고 돈다더니 그게 맞는가 봅니다.
어머니 건강하셔야 할 텐데...
저의 엄니도 나이드시니 이런 더운 여름 날 어디 큰 시장 나가신다고 하면
은근 걱정되더라구요.
물가에 내놓은 사람 걱정하는 건 어린 아이뿐이 아니어요.
노인도 걱정되더라구요.ㅋㅠ

올여름은 덥긴더워도 작년 같지는 않을 거라고 하던데
그거 실감 못하겠어요.
그동안은 그래도 잠은 잘만하다 했는데 전 엊그제부터 잠을 설치고
있는 중입니다. 빨리 더위가 한풀 꺾여야 할텐데
앞으로 남은 여름을 어찌 보내야할지 모르겠어요.
장마도 이제 거의 다 끝나가는 모양인데...ㅠ

페크pek0501 2017-07-25 18:42   좋아요 0 | URL
그래서 저는 여름을 극기의 계절이라 생각되어요. 인간의 참을성을 시험하는 것 같거든요. 하지만 여름은 또 여름대로의 매력이 전혀 없는 것 아니죠.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것 : 시원한 물로 샤워한 뒤에 침대에 뻗는 것. ㅋ
고맙습니다.

cyrus 2017-07-23 19: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른 흉내내면서 살면 ‘꼰대‘ 소리 듣게 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한결 같이 어린이로 살고 싶어요.. 개념있고 철이 든 어린이로.. ㅎㅎㅎ

독서에도 사람과 책을 연결하는 운명이 있는가 봅니다. 완독하지 못한 책을 다시 읽어서 완독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페크pek0501 2017-07-25 18:45   좋아요 0 | URL
저는 철없는 어른이올시다. ㅋㅋ

사람과 책의 운명적인 만남 같은 것,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책은 어떤 이유로 몇 번을 들춰보게 만들거든요. 그리고 애착을 갖게 되거든요.
특히 팟캐스트에서 읽어 주는 글은 왜 그렇게 멋진 글로 들리는지, 책을 다시 찾아보게 만들어요. 음미하며 읽는 것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고 있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