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의 시대 - 왜 우리는 지금 교양인이어야 하는가?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이소영 옮김 / 윌컴퍼니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딸에게 입버릇처럼 말하곤 한다.

나는 우아하게 살지는 못할지라도 교양있게 사는 삶을 살고 싶다고. 그리고 너희들도 교양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그래서일까 이 책이 나를 끌어당기는 힘은 강했다. 내가 원하는 책이었던 것이다.


내가 딸들에게 말하는 교양이란 무엇이었을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나에게 묻는다.

그것은 아마도 교양화된 지식이었다는 결론이다. 책을 통해 배경지식들을 넓혀가고 그 배경지식들이 나의 지적수준을 가름해주는 교양의 잣대로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 흥미를 범위를 넓혀줄뿐 진정한 교양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교양이란 단순히 지식을 많이 쌓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을 바탕으로 내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교양의 본질이다. 하지만 나는 여지껏 지식을 많이 쌓으면 교양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착각을 했던 것이다.


책 첫머리의 교양이란 살아가는 방식의 문제다..라는 저자의 말이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나서야 희미하게나마 나의 가슴에 와 닿는다.

따라잡기식의 경쟁사회에서 남에게 보이기 위한 처세술로 나의 교양을 위장하지는 않았는지..

나의 속마음과 다르게 진솔한 모습없이 인위적인 미소를 지으며 교양있는 척 다른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살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우리와는 조금은 다른 일본의 사회적 배경과 그들의 이야기들이 나의 공감을 100%로 얻어내지는 못했지만, 일본이라는 나라가 안고 있는 사회적 문제 역시도 우리나라의 문제들이기에 수긍을 하며 책을 읽었다.


교양있는 사람이 되어 교양있는 삶을 살고 싶은 나의 로망은 오늘도 진행형이다.

평생교육의 시대의 도래로 아마 죽는날까지 내가 추구해야 하는 삶의 방식인지도 모르겠다. 막연한 모습이 확실한 모습으로 다가와서 좋았던 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17-02-27 13: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작성하신 글만 보아도 줄리엣지님의 교양이 느껴집니다. 말씀처럼 척 하는 것은 다른 종류지만 가면은 벗으면 되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책을 가까이 하게된 계기가 스스로 교양이 없음을 느껴서 읽기 시작한 케이스인데요. 확실히 책이란 참 좋은 친구네요^^
자녀분들에게도 좋은 책 많이 추천해주세요 ㅎㅎ

줄리엣지 2017-02-27 13:57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물감님의 말씀처럼 책이란 참 좋은 친구인것 같아요..많이 안다고 척하지도 않고 모른다고 핀잔주지도 않는 그저 묵묵히 옆에 있어주는 친구같아요..
물감님~항상 즐독하시구요. 활기찬 월요일 되세요^^

고양이라디오 2017-02-27 14: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을 읽는 이유 중에 하나가 교양을 쌓기 위해서 입니다. 와닿는 리뷰 감사합니다. 저 책도 읽어보고 싶네요^^

줄리엣지 2017-02-27 14:53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고양이 라디오님^^
책을 가까이 하시는 고양이 라디오님은 이미 멋지신 분입니다^^
좋은책 정보 함께 나누어요~
행복한 월요일 오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