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다중지능
윤옥인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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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이란 단어를 접한사람은 대부분 하워드 가드너를 떠올릴 것이다. 가드너는 지능이 단일요인이 아니라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들로 구성된것으로 보고 각 아이들이 가진 지능들을 학교나 가정에서 인정해주고 개발해주기를 권하고 있다.

이 책 역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자녀의 강점과 약점지능을 파악하는 것을 기본으로 우리 아이의 진로 탐색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책이다.


교육학을 전공한 내가 공부할 때는 가드너의 다중이론을 7개의 지능인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간 지능,개인내 지능(자기이해지능)으로 구분하였지만 요즘은 여기에 자연친화지능을 추가하여 8개의 지능으로 구분하고 있다. 막연히 아이큐가 좋은 아이가 성적이 좋을 것이라는 것은 아이들이 어릴때의 이야기이다. 아이들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복합적인 요인들이 아이들의 학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아이의 성향과 내아이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이 떠지기를 바랄뿐이다. 나의 아이를 객관적으로 바랄볼수 있을때 아이의 강점과 약점이 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에는 아이의 감정지능을 체크핼볼 수 있는 각 지능별 체크리스트가 수록되어져 있다. 평 가항목들마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아이를 체크해볼 수 있어 내 아이의 지능을 대충이나마 표면적으로 그려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렇다고 이 책에서 아이의 어느 부분이 높다고 그것이 내 아이의 강점이 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여러번 변할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좀 더 아이에 대한 편협적인 시선보다는 넓은 시선으로 아이를 바라보기를 기대해본다.  나 역시도 아이들을 너무 나의 기준에 맞춰 팔다리를 자르려고 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만만하게 시작하는 독학 손금 - 누구나 3일이면 익힐 수 있다! 만만하게 시작하는 시리즈 1
박소영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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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3일이면 익힐수 있다는 독학손금!!

책의 제목만으로도 시선을 사로잡는 힘이 크다. 무엇보다도 손금이나 관상, 사주, 신년운수등 우리에게는 낯설지 않는 문화이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책의 메좀ㄱ만으로도 끌림이 있을것이다. 나는 물론 중학생인 딸아들마저도 이 책을 서고 읽겠다고 한바탕 전쟁 아닌 전쟁을

치웠을 정도로 말이다.

 

책의 두께가 생각보다 얇아 조금은 실망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손금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로 바라보면 그리 부담스럽제 않는 내용을 담은 책이기도 하다. 저자는 말하고 있다 손금이란 변하는 것이다라고..

그렇다. 주먹을 어떻게 쥐는가에 따라 손금이 결정된다. 어떤 물건을 주로 집는가와 관계가 있다. 감정을 어떻게 통제하는가, 고통을 어떤 식으로 참아 내는가, 무엇에 만족해 하는가와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손금은 삶의 태도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 많는것 같다.

그리고 저자 박소영씨 말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을 본다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방식이라고.

깍지를 껴서 엄지가 위로 올라가는 손이 어디인지를 봐야 한다. 엄지가 올라가는 쪽이 타고난 손, 그렇지 않은 쪽이 현재의 손이다. 그러므로 손금은 한 손만 볼 것이 아니라 양손을 다 봐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삶이 힘들고 고달플때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어한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길을 알려주길 바란다.

하지만 우리네 인생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본인 스스로 할 몫이다. 운명을 정해졌다고 이야기들 하지만 스스로 개척할 수 있다고도 한다. 우리네 손금도 마찬가지이다. 분명 스스로의 노력으로 우리의 삶의 방향이 바뀌니까 말이다.



 
 
 
내신돌파 수학 중1-2 - 2014년 중등 내신돌파 201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원물)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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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아이의 학교가 2학기 자율학기제 시범학교로 지정되면서 많은 고민에 빠진것이 사실이다.

교육부의 취지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불안한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고민은 수학이다. 어제 뉴스에서도 나왔듯이 우리나라 사교육의 주범이 수학교육이기 때문이다.

이런 고민끝에 선택한 것이 천재교육 내신돌파이다.

단원별로 [기본&기본익히기]는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그 개념을 기본으로 기본 익히기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필수 기출 유형 다지기] 필수 기출 유형다지기는  유형을 정리하고 대표 유형을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학교시험 기출 유형 테스트] 최근 학교시험에 나왔던 문제즐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실전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스토리텔링&서술,논술형] 최근 새롭게 강조되는 스토리텔링에 맞춰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접해볼 수 있다.

딸아이는 이번 여름방학에 이 문제집 말고도 다른 문제집을 구입해 함께 풀어봤는데

이 문제집이 더 이해하는데 좋고 개념정리 및 유형별로 구성이 잘 되었다고 평을 해준다.

 이 문제집의 특징으로는 내신돌파라는 이름답게 학교시험 기출문제로 학교시험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있다는 것과 각 유형의 모든 문제를 난이도 별로 정리하여 접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는 스토리텔링 문제를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스스로 집에서 풀어볼때 부담스럽지 않지만 제대로인 문제집을 만나것 같다.

여름방학을 마무리를 잘 하고 새로이 시작되는 2학기에도 내신돌파로 수학과 정정당당히 맞설 수있기를 바래본다.

 

저는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천재교육으로부타 해당 교재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허스토리
최문정 지음 / 다차원북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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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스토리(her story)..

표지 제목을 잘못 읽을줄 알았던 책의 제목 허스토리..

보통 히스토리는 역사라는 단어는 남자의 이야기라는 뜻이다.이에반헤 여성의 시각에서 본 여성에 의한 역사를 허스토리라고 한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부끄럽게도 말이다.

네쌍둥이로 태어났지만 자신들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는 네 여자들의이야기이다.

몰입도는 굉장히 좋았던 책이었다. 처음부터 쑥하고 빨려들어가는 책의 몰입도에 흥미진지함이 묻어나오는 책이었다.

하지만 좀 더 깊이들어가는 내용이다기 보다는 네 자매의 성장과정이 빠르게 진행이 되다보니 조금은 아쉬움을 감출수 없는 책이기도 하였다. 아니 아쉬움을 넘어서 조금은 불만족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책을 두 권으로 해서 좀 더 깊이있는 이야기가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리고 어떻게 이렇게도 네자매의 운명이 안타까울수 있을까 하는 안타까움에 회피하고 싶어 책을 덮었던 것이 여러번이다. 작가의 의도는 불우한 출생의 비밀을 간직한 네자매의 뜨거운 우애를 다루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너무나 잔인하다는(?) 생각을 떨쳐버릴수 없었다.

그러면서 빨리 네자매가 만나길 바랬지만 안타깝게도 배스의 죽음으로 망연자실하게 만들었다.

더욱이 엔젤의 마지막 모습이 더욱 안타깝게 한다.

조금은 편하게 엔딩을 받아들일수 있길 바라며 읽었지만 나의 바램대로 엔딩이 되질 않는다.

가슴아픈 네자매의 이야기가 세삼 나의 형제자매들을 생각하게 한다.

각자 살기 바빠 일년에 두어번 만나지만 항상 우리는 가족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살아가길 바래본다.

참으로 안타깝지만 모처럼 맘이 충만해지는 책을 읽은것 같다.


 



 
 
 
내 자녀와 소통을 위한 스토리텔링 자녀교육
오정미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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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자녀교육과 양육에 관한 책들을 많이 찾아서 읽는다.

그러한 책들을 읽다보면 어느순간 그 내용이 그 내용같다는 생각을 지울수 가 없다. 또한 그 대상이 청소년들인지, 초등생인지, 유아들인지도 구분이 불명확해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스토리텔링 자녀교육]의 주제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부모가 반드시 점검하고 갖추어애 할 핵심요소 다섯가지에 대해 다루고 있어 모든 부모들이 두루두루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나의 이목을 끌었던 요소는 제2장의 소통 스토리텔링이었다. 연년생의 사춘기 아이들과 전쟁아닌 전쟁을 치루는 것이 일상이 되다 보니 나에게 무엇보다 와닿는 부분이었다. 아이들과의 소통에도 나름이 전략이 있어야 하고, 자녀들을 이해하는 데에도 공감이 있어야 한다. 특히 도움이 되는 칭찬과 도움이 되자 않은 칭찬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아이들을 공감해주고 칭찬해주라고 주위에서 말들을 하지만 올바른 방법을 나는 모르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싶었다.

아이들이 가식적으로 느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나를 새삼 되돌아보게 한다.

아이들과의 소통을 원하는 부모들은 많다. 소통이 없는 의사전달이 아닌 진정한 서로의 마음을 통한 소통을 부모들은 바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각종 매체에 관심을 빼앗긴 아이들과의 소통이 원활해질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아이들과의 대화에서 모든것은 내려놓고 온전히 아이들만을 바라보고 내가 세운 잣대에 아이들을 세우지 아니하고

내가 만든 기준에 아이들을 키워 맞추지 않으려고 한다면 우리 아이들도 마음을 열고 소통에 임할것이다.


그리고 작가의 글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이 바로 서 있는 아이들은 지속적으로 성당한다는 확신'이다.

기본이 바로 서있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부모의 기본이 바로서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현명한 부모는 당장의 결과보다는 먼 훗날 아이의 행복을 먼저 생각하는 부모라는 말이 가장 가슴에 와닿는 한줄이 되었다. 과연 지금의 나는 아이들의 훗날의 행복을 생각했을까 아니다 당장의 나의 욕심에 아이들을 다그치고 아이들을 위한다는 말로 나의 위선을 가리지는 않았다 반성해본다.  나에게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이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