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존감을 부탁해 - 온전히 나답게 살기 위한 자존감 연습
슈테파니 슈탈 지음, 김시형 옮김 / 갈매나무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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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책과 다름없이 읽힐거란 나의 생각과 달리 유독 힘들게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다.

힘들게 읽은 책중 다섯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나는 힘들게 겨우겨우 책을 읽었다.

읽었다의 정의보다는 나름 책을 읽고 책의 말하려는 요점과 내가 보는 관점에서 합의가 이뤄졌다는 것이리라.


심리상담에 관한 책들은 대부분이 클라이언트의 부적응 문제나 심리문제를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이 책 역시도 그 관점에서 책을 읽기 시작한것이다.

하지만 책속으로 들어가면서 나는 당혹해 하는 나를 봤다. 그리고 자꾸 뒷걸음 치는 나를 봤다. 그것은 아마도 이 책이 나의 내면아이를 만나게 하려고 해서 피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내면아이.. 정확히 말하면 상처받은 기억속에 존재하는 생각과 감정을 말한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은 우물쭈물 망설이고, 이런말을 해야하나 표현하지도 못하고, 또 상처받고 혼이나면 어떡하나 항상 전전긍긍인 채 고립되어져 가고 결국 자기의 프레임에 갇히는 것이다. 자기의 내면아이를 어르고 달래서 성장시켜 내면어른으로 가질 못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가면속에 감춰진 내면아이가 불쑥 나와서 나를 당혹케 한것이다. 내가 얼마나 두꺼운 가면속에 나를 숨기고 살고 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기에 나는 이 책을 읽기를 꺼려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용기를 내어 이 책의 마지막장을 덮었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바라보고 인정해주고 다독여주고 내면 아이의 말에 귀기울여 주고..

그것이 자기의 자존감을 강하게 하는 첫걸음인것이다.


가장 자기답게 가장 나답게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이고 축복인지 이 책을 통해 알게된 것이다. 자기의 내면속의 아이가 어리고 철없는 꼬마일지리도..그 꼬마가 자기를 힘들게 하고 상처 낼지라도 그것은 나의 책임이 아니다. 온전한 양육자의 책임인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꼬마를 인정하고 그 꼬마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 이야기를 들어주고

서로 다독여가며 그 꼬마를 성장하는 시키는 것은 온전한 나의 몫인것이다.

오늘도 내면아이의 말을 무시한채 내면 어른으로 살아가려 하는 나에게 경종을 울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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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처럼 - 2014년 양장개정판, 소통과 헌신의 리더십
박현모 지음 / 미다스북스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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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처럼-소통과 헌신의 리더쉽]

책의 제목만으로도 유난히 끌림이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운영하는 세종실록학교의 강의록에 의거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6주간에 의해 강의하던 내용을 가지고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세종의 리더쉽을 과 세종의 본모습을 이해하는데도움을 주고자 한다는데 의미가 있는것이다.

 

우리의 사랑을 많이 받은 드라마가 있었다. 세종대왕의 한글창제에 관한 드라마였는데 어쩜 이 드라마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세종대왕을 재조명하기 시작했다. 소통과 헌신의 리도쉽..

어쩜 이는 지금의 우리나라의 정치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통해 들어난 세종의 인재경영과 지식경영, 그리고 북방영토경영가 더불어 사회의 약자를 우선으로 배려하는 감동경영에 이르기까지.. 선거철만 되면 국민들에게 머리를 조아리며 한표를 얻으려하는 정치인들의 모습이 이 책을 읽는 내내 머리속을 떠나질 않는다. 무엇보다도 어록으로 보여지는 세종 리더쉽 10계명이 너무나 좋았다.

 

진정한 왕의 모습과 진정한 리더쉽과 진정한 지도자의 자질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존경하는 인물들을 꼽으라하면 세종대왕을 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만큼 우리는 세종대왕을 많이 안다고 자부하기에 존경하다고 하는 이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다시보게 된 세종대왕의 모습은 내가 알고 있던 우리가 알고 있던 세종대왕의 모습보다 더 인간적이고 더 위대한 왕이라는 것이다.

 

단지 역사속 인물이기전에 백성들과의 소통을 원했던 왕이였기에 더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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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외쳐! 살림 5.6학년 창작 동화 4
박현숙 지음, 김지현 그림 / 살림어린이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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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주는 묘한 매력은 아마도 내가 책속으로 들어가 주인공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크게 외쳐!] 분명 우리 아이들을 위한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어쩜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아닌 편견과 무시라는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어른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읽는 이를 사로잡는 힘은 너무나 강하다.  호기심에 한두장 넘기기 시작한 나의 손은  마지막 페이지를 읽고 나서야 한숨과 더불어 책을 덮는다.  이 책은  제 1회 살림어린이 문학상 대상 수상작이다. 박현숙 작가님은 이 책을 통해 어린시절 철없는 행동에 대한 미안함을 이제야 사과하고 용서받는 책이라 밝히고 있다. 
 
[크게 외쳐!]
책 표지에 밝게  뛰어가는 아이들은 슬비와 강산이의 모습니다.
하지만 이 밝은 모습의 아이들의 마음속에 자리한 그늘은 그리 쉽게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에게 문둥병으로 더 잘 알려진 한센병을 앓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아픔을 이야기하려 한다.  숨기고만 싶었던 슬비.  그런 슬비를 묵묵히 지켜봐주고 도움을 주는 강산이. 그리고 당당하고 용기있는 강산이 할아버지까지.  
 
이 책은 한편으로는 너무나 가슴 아픈 이야기지만 , 그 고통을 이겨내고 용기를 갖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희망을 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좀 더 마음을 열어 그들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를 요구하는 책이기도 하다. 
 
한센병을 앓아 얼굴이 비록 일그러졌어도 그들도 사람이고 이 세상을 함께 살아갈 우리의 이웃인 것이다. 숨기고만 싶었던 슬비가 마음을 열고 그들과 함께 했듯이 이 책을 읽는 우리 아이들도 마음의 문을 열고 바라보았으면 한다. 우리 아이들이 좀 더 가슴 따듯한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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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어떻게 내 마음을 알까? - 공자와 십대가 나누는 30가지 인성 이야기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12
김미성 선생님과 제자들 엮고 지음, 방상호 그림 / 꿈결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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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어떻게 내 마음을 알까?]

이 책은 공자의 논어를 십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십대 아이들이 공감하고, 수용하고 더 나아가 자기 마음을 들여다 보고 그 안에서 위안을 얻었으면 좋겠다라는 취지로 현직 국어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만든 책이다.


논어는 B.C 450년 경에 만들어진 책으로 공자의 언행록이며 공자의 어록이다.

공자와 그 제자들의 말과 행동이 약 500여개에 이르는 문장으로 기록되어져 있는 것이다. 어렵게만 생각하던 논어가 우리 아이들 곁으로 다가온것이다.

인문학의 열풍과 융합인재교육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어렵게만 느껴지던 고전들이 좀 더 쉽고 다양하게 우리의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나 역시도 학창시절을 거쳐 지금은 기성세대가 되었지만, 학창시절과 사춘기를 거치면서 자기의 불안한 미래에 대해서  말못할 고민을 하였다.

지금의 아이들은 그 현실이 더욱 가혹하다. 경쟁으로 내몰리는 사회에서, 줄세우기를 당연시 여기는 교육현장에서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주고 우리 아이들의 고민들 들어주는 멘토들의 역활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러한 멘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 이 책인것 같다.


자기맘을 알아주는 사람과의 대화에서 위로와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지만, 한권의 책, 한줄의 문장에서도 위로와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자기의 마음의 현주소를 가만히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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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들의 학창시절 - 알렉산드로스 대왕부터 헨리 키신저까지 세계사를 바꾼 60인의 성장일기
게르하르트 프라우제 지음, 엄양선 옮김 / 황소자리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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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치열해지는 사교육과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공교육 사이에 우리 아이들은 학원으로 과외로 내몰리고 있다. 아파트 놀이터에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사라진지 오래이고 아이를 학원에 보내지 않으면 간큰엄마 소리를 듣는 것도 다반사이다.


이만큼 우리 아이들의  공부라는 울타리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한 채 허덕이고 있다.

스스로 알아서 공부를 하는 아이들이야 괜찮겠지만 공부에 아직 흥미를 느끼지 못한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공부라는 것을 더 멀리 할게 만드는 것임을 모르는것인지 아니면 알면서도 묵인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 천재들의 학창시절 ]에는 60명의 우리에게 익숙한 위인들의 이야기가 수록되어져 있다. 한권에 60명의 이야기를 담다보니 자연스레 한 인물에 대한 분량이 2~3페이지 정도이다. 그리고 60여명의 위인들을 6장에 걸쳐 분류를 해놓아 골라 읽는 재미에 지루하지 않는 구성을 지니고 있지만 한 인물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다루지 않아 조금은 안타깝다.  


천재들의 학창시절은 그리 순탄치 많은 았았던 것이 사실이고 남들보다 뛰어나기보다는 남들보다 뒤쳐지고 낙제생임을 낙인찍히는 일도 다반사였다. 하지만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배우는 즐거움, 내가 아는 지식을 평가받고 인정받는 기쁨, 새로운 지식을 좀 더 파고들어 또 다른 세계를 깨우치는 행복, 강요된 학과 공부를 넘어 점점 더 많은 진리를 터득해가는 열정등이 그들의 삶아 녹아져 있었던 것이다.


일률적인 교육방식으로 아이들을 억압하고 아이들에게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들 스스로의 장점을 인정해주고 그것을 키워나갈 수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의 일대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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