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펜젤, 에베날프는 어디에?-

위 지도는 제가 프랑스 안씨에서 스위스 아펜젤, 에베날프까지 이동한 경로입니다. 위 지도를 보시면 대락 아펜젤이 어디쯤 위치해있나 보실수 있습니다. 거의 스위스 동쪽끝에, 오스트리아와 독일 국경에 가까히 위치해있습니다.

위의 지도는 아펜젤 지역을 확대한것을 보기 쉽게 확대한것입니다. (자료출처 Rick Steves' Switzerland) 조그맣게 취리히 방향, 인터라켄방향 그리고 오스트리아쪽 인스부르크방향을 보시면 아펜젤이 어디쯤에 있는지 쉽게 아실수 있을것입니다.
-얼마나 머물까?-
산과 물을 얼마나 좋아하시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추천하는 기간은 이틀정도 입니다. 이곳에 케이블카도 다양하게 있고, 하이킹코스, 포크뮤직, 맛있는 음식등을 여유롭게 즐길수 있는 기간입니다. 유럽을 대도시 중심으로 여행하신다면 아펜젤 지역은 스위스 특유의 전원을 즐길수있는 휴식처가 될것이고, 소도시 중심의 여행을 하고 계신다면, 그야말로 스위스의 소도시다운 소도시를 경험하실수 있습니다.
-교통-
아펜젤 지역의 중심은 아펜젤 타운입니다. 기차로 에베날프 가는 케이블카가 있는 Wasserauen까진 20분, 취리히까진 1시간 30분, 루체른 까진 2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자동차로 여행을 하신다면, 교통편은 사실 문제될것이 없고, 차가없이 Wasserauen이나 Appenzell지역을 벗어나시려면 3-9프랑짜리 PubliCar를 이용해 어느곳이나 갈수가 있습니다.
*Appenzell Card*
만약 아펜젤 지역에 3-4박이상 머무신다면, 호텔에서 여러분께 아펜젤 카드를 공짜로 줄것입니다. 이 카드가 있으면, 3새의 케이블카가 공짜일뿐아니라, 지역 박물관, Kronberg루지, PubliCar할인, 지역 기차 공짜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호텔 예약전에 꼭 문의하시는거 잊지 마시구요.
-Appenzell-
TI (인포센터): 아펜젤의 TI는 Hauptgasse 4번 거리에 있습니다. 여름엔 9am-6pm, 겨울엔 9am-5pm까지합니다. (전화: 071-898-3300, www.appenzell.ch)
-Sights and Activities포크 뮤직:공짜, 여름철 (6월중순-10월중순)에 시청건물에서 목요일 오후 6시30분 또는 수요일 오후 8시 호텔 Hof Weissbad에서 스위스 전통 포크뮤직을 즐길수 있다. (확실한 정보는 TI에 다시한번 확인하세요.)
아펜젤 Folklore Museum: 지역의 Cow culture에 대해서 자세히 볼수있는곳. 엘리베이터를 타고 6층까지 올라가 내려오면서 관람. (7프랑, 스위스패스로 커버됨)
-Hiking-이곳의 하이킹 코스는 아주 많은데, 저는 그중에서 릭스티브가 추천한 두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Appenzell to Wasserauen:
2시간 소요되는 이 하이킹은, 아펜젤에서 에베날프 케이블카 출발하는곳까지다. 아펜젤의 프랑스 교회(?)에서 출발해 조그만 냇물, 소, 숲쪽으로가면된다. (아주 마크가 잘 되어있으니 걱정마세요~) Wasserauen에 도착하시면, 케이블카를 타고 Ebenalp로 올라가셔도 좋고, 기차를 타시고 다시 아펜젤로 돌아오셔도 좋다.
2.Barefoot Walk (Barfussweg):
1시간30분짜리 맨발(?)하이킹은 특이하면서도 아주 기억에 남을것이다. 2가지 특별하게 디자인되었다하는데 19세기 물리치료사가 물의 온도와 압력을 이용해 만들었다한다. (전 해보고 싶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못해봤어요. 누구 저대신 하고 오실분~ --;)
-자전거-이곳에서 자전거 타는것도 아주 유명하다. 이차역에서 20프랑에 반나절, 또는 25프랑에 하루종일 빌리수있다.(6시30pm까지 반납) 또는 머무는 호텔에서도 빌릴수 있다 한다.
추천하는 코스는 라인벨리쪽으로 2시간 정도 가면 Alstatten타운이 나오고, 그곳에서 기차를타고 아펜젤로 돌아오는것이다. (TI에 들려서 자전거 뱁을 받길 바란다.)
-음식-다른것은 모르겠지만, 아펜젤 치즈가 올려져있는 해쉬브라운, 아펜젤 맥주는 정말 강추한다. 값이 비교적 괜찮으면서도 맛있는곳은 뒤에 소개할 에베날프에 있는 Berggasthaus Aescher에서 먹는 음식이다. (여행기에 제가 음식사진 몇개 올렸어요) 본인이 아펜젤에 머물더라고, 저녁쯤은 그곳에서 먹고 오는것을 정말 강력히 추천한다.
-교통 연결편 (기차 여행객을 위해 ^^)-Appenzell to Luzern: 시간당한대. 2시간45분소요. Herisau에서 갈아탐.
to Bern: 시간당 한대. 3시간 15분. Gossau에서 갈아탐.
to Interlaken: 시간당한대. 4시간30분. 취리히나 베른에서 한번 다라타고, 고싸우나 St.Gallen에서 갈아탐.
to Zurich: 시간당 2개. 1시간45분. Gossau에서 갈아탐. (St.Gallen에서 갈아타는것은 2시간 20분정도 소요)
to Munich: 하루에 3대. 4시간30분소요, St.Gallen에서 갈아탐.
to Laussanne: 시간당 두대. 5시간 소요. 고사우나, St.Gallen에서 갈아탐.
Ebenalp

일단 Wasserauen (아펜젤 타운에서 8km정도)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에베날프에 도착한다. (케이블카 올라가는쪽에서 왼편을 바라보면 동굴 교회 볼수있고,멀리 Constance호구도 볼수있다.)
케이블카에 내려서 12분정도 아래쪽으로 내려가라. (Berggasthaus Aescher방향)

그러면 곧 동굴(미끄럽고, 조명은 있으나 어두우니 천천히 내려가세요.)이 하나 나온다.

동굴을 지나 조금더 걸어가면, 400년된 Wildkirchli 교회를 지나간다.

곧이어 170년된 게스트하우스인 Berggasthaus Aescher가 나타난다. 이곳은 하이킹하는 사람들이 쉬어가거나, 주말같은 경우엔 유럽각지에서 싼 도미토리에 하루밤 쉬어가는곳으로 항상 붐빈다.
-하이킹-
이곳에서 1시간정도 하이킹코스로 Seealpsee호수까지 내려갈수있는데, 경사는 조금 있지만, 멋진 스위스 산들을 보며 내려가므로 아주 강추천한다. (케이블카를 편도로 끊은다음, 호수보면서 내려간다음, 바로 Wasserauen까지가서, 아펜젤까지 기차를 타고가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에베날프 케이블카-적어도 한시간에 2번정도 운행. 18프랑 (편도), 25프랑 (왕복). 스위스 패스가 있으면 반값. 운행시간은 아침 7시30분부터 오후 6-7시까지. 겨울철엔 9am-5pm까지. 4월과 11월에는 수리로 닫는경우가 있으니 확인바란다. 리프트 정류장에서 각종 팜플렛도 무료니 꼭 챙기길 바란다. www.ebenalp.ch
-숙소-사실 아펜젤에서 자는것보다는 이곳에서 잘것을 적극 추천한다. (아직도 갈등중이시라면 다시한번 에베날프 숙소 사진을 보세요. ^^)
Berggasthaus Aescher:
가격: 35프랑 (도미토리 베드, 아침포함. 유로도 받지만 환율상 프랑권함)
웹싸이트: www.aescher-ai.ch
전화: 071-799-1142 (예약요망)
제가 이런 정보성 글을 추려서 올려본적이 없어서, 조금 조잡해진것 같네요. 제가 워낙 산과 물 그리고 소(?)들을 좋아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이곳에 가신다면 정말 후회 없으실꺼에요. 이곳 산장에서 아펜젤 맥주를 마시면서, 하이킹오는 스위스 사람들과 이야길 나눠보시는것은 어떠신지요. 좋은 여행하세요.
PS 혹시 가셔서 기억하시면, 미국 캔사스에서온 동양청년 안부도 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