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 발달신경생리학자가 들여다본 아이들의 수 세계
안승철 지음 / 궁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제목부터 궁금증을 불러온 책이에요.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해서 그런지~ 이 책은 꼭 읽어봐야 할것 같아.^^

어떤 내용들이 담겨져 있을까? 한장 한장 넘겨본 책에는 부모로써 반성해

야 할
내용들이 가득하네요. 

전 늘 아이들이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나름 고민하고 이것 저것 많이 연

구해
보았었지만 해답을 찾기가 많이 힘들었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자신의 의지로는 안되는 부분이 있다

는 것
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더라구요.

5가지 테마를 가지고 하나하나 알려주는 내용들 중에서 그 동안 발표되었

던 많
은 연구들이 담겨져 있는데, 아이들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관찰한 내

용들이 내
아이의 경우와 많이 닮아있어서 때로는 한숨쉬고 때로는 조금

은 안심하면서 읽
게 되네요.

많은 연구결과를 보면서 아이들을 조금더 기다려주는게 수학을 쉽게 받아

들이
는데 도움이 된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못한다고 윽박지르기 보다는 아이가 수학을 쉽게 풀 수 있도록 방법을 함

께 찾
아가고 아이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유를 가지고 조금

기다려 주
는 것이 힘들지만 아이에게는 제일큰 도움이 된다는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
어요.

연산의 중요함과 세로식을 풀때 느끼는 아이의 고충을 어른인 나는 미처

잘 몰
랐던 부분이었어요.

분명 나자신도 아이였을 때는 어려워 했을 수학을 어른의 눈으로만 보면

서 못
한다고 말했던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특히, 교사의 태도 중에서도 바람직한 교수법은 부모로써 정말 배워야 할

것 같
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이 방법은 아이의 장점을 이끌어내면서 자신감을 충분히 불러일으킬 수

있는 힘
을 가지고 있는것 같아요.

하지만, 나 자신은 바람직하지 않은 교수법과 더 많이 닮아있어서 순간적

으로  
부끄러운 생각마저 들었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말씀처럼 "아이들이 가진 천부적 재능을 어떻게

꽃피
울 것인가는 전적으로 부모에게 달렸다. 아니, 어쩌면 좋은 '선생'에게

달렸다고
하는 것이 더 올바른 표현일듯하다. 나는 과연 좋은 '선생'인가

스스로 물어보
라. 아니면 지금이라도 될 수 있다. 결코 늦지 않았다."

지금부터 아이를 위해서 다시 한 번 좋은 선생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내서

공부하
고 또 고민하며 노력해야겠다.

내 아이의 행복한 수학공부를 위해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10-09-09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우리아이도 수학을 싫어해서 이 책이 정말 궁금했어요.

행복희망꿈 2010-09-10 08:53   좋아요 0 | URL
이 책은 왜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할까에 대한연구의 내용이랍니다.
아쉬운게 어떻게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쳐야하는지 방법이 없는거죠.^^
구입하시기 보다는 도서관 같은곳에서 빌려 읽으셔도 좋을것 같아요.

2010-09-11 13: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11 16:1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