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열쇠고리 신나는 책읽기 19
오주영 지음, 서현 그림 / 창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 수상작의 빛나는 저학년 동화책이다.
아이들의 소원은 과연 무엇일지 참 궁금해진다. 
어릴 때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아주작은 소원이 우리 아이들에게 절실한 일이 될때는 결코 작은 소원이 될 수 없는걸 알기에 더 궁금한 마음에 책을 펼쳤다.
이야기속의 주인공들은 초등학생~ 한참 순수하고 맑은 아이들의 순수한 소원을 엿볼수 있었다. 

[단지와 보물]에서는 우연히 놀이터 모래밭에서 보물찾기 놀이를 하다가 발견한 동전 하나가 커다란 희망이 되어 단지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직접 은행을 찾아가 돈의 가치를 확인하고는 조금 실망하지만, 돌아오는길에 동전의 주인인 아줌마를 만나게 되고 작은 동전 하나가 누군가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이라는걸 조금은 깨닫게 되면서 보물찾기의 즐거움을 느낀다. 

[이상한 열쇠고리]지각대장인 지영이는 오늘도 지각이다. 같은반 친구 박동구를 만나기 싫어서 계속 지각을 할 수 밖에 없는 지영이는 어김없이 느릿느릿 학교로 향한다. 계단을 오르다가 발견한 새 조각이 달랑거리는 열쇠고리는 지영이가 마음속으로 바라는 일들을 하나씩 해결해준다.하지만 자신이 바라는 일이 이루어지면서 친구들을 곤란한 일들을 겪게된다. 꿈같은 학교시간이 지나고 아침에 열쇠를 주운 장소로 돌아온 지영이는 깜빡잊고 입고오지 않는 체육복을 가지러 집으로 향한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는 교훈이 들어있는 동화가 아닐까? 

[호야 선장의 우주여행]오늘처럼 비가 오는날의 이야기. 비오는 학교 안 가는 토요일 친구 병우와 싸워서 혼자서 노는게 지겨워진 호영이는 맛있는 김치부침개를 만들고 있는 엄마에게 달려간다. 부침개 재료들로 재미난 우주여행을 하는 엄마와 호영이는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면서 병우와 싸운일을 엄마에게 이야기 하게되고, 맛있는 부침개가 다 만들어지고 나서 호영이는 친구집으로 화해를 하러 달려간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배기 라고 하지만, 친구들간의 싸움도 먼저 사과하고 화해를 신청하는 쪽이 훨씬 멋진 친구가 아닐까? 아이들이 이런 호영이의 멋진 모습을 닮았으면 좋겠다. 

[똥글이 파랑 반지] ㅎㅎㅎ 정말 너무 재미있는 동화이다. 동생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이 동화가 정말 자신들의 마음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내가 어릴 때도 그랬지만 지금 아이들을 지켜보면 이 동화의 주인공처럼 동생을 너무나 싫어하는 형제들이 많다.  
정말 똥글이 파랑 반지가 있다면 서로 써보고 싶어하지 않을까?
누나 하나는 늘 귀찮게 하는 동생 두리가 너무 너무 싫다. 하지만 두리는 누나를 너무 좋아한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하나는 자신의 그림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동생 두리는 누나의 그림이 항상 너무너무 궁금하다.
나중에 알았지만 하나의 그림에는 늘 두리가 없었다. 그 만큼 동생이 싫어서 였을까?
마지막에 두리는 누나의 그림에 자신을 그려넣는다. 그 덕분에 늘 완성되지 않았던 가족의 모습에서 네가족이 모두 그려져 있는 가족그림이 완성된다.
가족이란 이렇게 떼놓을수 없는 그 무엇인가가 있는것 같다.
하나와 두리가 서로에게 정말로 소중한 존재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동화를 읽고 아이들이 그래도 자신의 가족이 소중하고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보물 이라는걸 알았으면 좋겠다.    

정말 우리의 아이들은 소원을 들어주는 무엇인가가 있다면 어떤 소원을 빌까?
그래서 그 소원이 너무 너무 궁금해진다.  
현실이 어렵고 힘든점이 많아서 늘 안타깝지만 이상한 열쇠고리나 똥글이 파랑 반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늘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이 될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06-22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사려고 찜해 두었는데... 1학년이 보기에 괜찮은지, 재미나는지 고민중...
후기를 보니 재미있을것 같은데요... 구입하게되면 꼭 ThanksTo 누를께요...^^

행복희망꿈 2009-06-23 09:00   좋아요 0 | URL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충분히 재미있게 볼 수 있을것 같아요.
저학년이 읽기에 부담도 없구요. 전 재미있었어요.^^
기회가 되시면 구입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후애(厚愛) 2009-06-23 0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국에 나가는 것이 소원입니다.^^
그리운 가족들을 만나고, 만나고 싶은 알라디너분들을 만나고요.
먹고싶은 것 실컷 먹는 것이고요. 그리고 보고싶은 책들 마음껏 보는 것이랍니다.
제 소원이 너무 많죠?ㅎㅎㅎ

행복희망꿈 2009-06-23 09:01   좋아요 0 | URL
후애님의 소원이 빨리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소원이 이 정도는 되어야지요.ㅎㅎㅎ
저에게는 작은일상 이지만 후애님께는 크고 꼭! 이루고 싶은 소원이네요.

같은하늘 2009-06-24 22: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오늘 이책 샀어요...
행복희망꿈님께 Thanks To 누르는것도 잊지 않았답니다...^^

행복희망꿈 2009-06-24 23:10   좋아요 0 | URL
ㅎㅎㅎ Thanks To 너무 감사해용~~~
아이와 재미나게 읽으시길 바랄께요.^^